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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선 도상자갈의 파쇄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ushing Characteristic of the Ballast Gravel at High-Speed Railr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4 = no.47, 2008년, pp.384 - 389  

이춘길 (코레일, 철도연구원 기술연구팀) ,  김남홍 (코레일, 철도연구원 기술연구팀) ,  우병구 (코레일, 철도연구원 기술연구팀) ,  이성욱 (코레일, 대전지사 시설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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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구성품 중 도상은 레일과 침목으로 전달되는 열차하중을 노반으로 전달하는 중간매개체 역할을 하며, 도상자갈의 열화궤도틀림 진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보선장비(멀티플 타이 탬퍼; MTT; Multiple Tie Tamper)를 사용한 도상다짐작업과 누적통과톤수가 자갈 세립화 및 도상열화의 주요 원인이다. 도상자갈의 열화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험용 궤도 부설을 통한 현장실험(2장. 실외 실측시험)과 실제의 운행 환경을 모사한 모형실험(3장. 실내 모형실험)을 실시하였고 실제 운용중인 고속선에서 채취한 시료의 파쇄입자 비율과 비교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llast, one of track components, plays an essential role as intermedium in transmitting train load to subgrade safely, and the deterioration of ballast directly effects the growth of track irregularity. In this study, we determined the main factor of ballast deterioration was miniature of bal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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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선 도상자갈의 수명을 평가·예측하기 위한 선행조건으로 실내·외 실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3.1절에서 가진주파수 및 환산하중값 결정시 가정한 것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모든 통과톤수를 17톤 축중에 의해서 평가하고 KTX 기관차 즉, 차축 4개(2개 대차)에 해당하는 통과톤수를 1개의 하중사이클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샘플 구간의 총 누적통과톤수에 대한 환산하중 재하 횟수는 1,280,000회가 되며, 변수 N1(29회)과 N2(128만회)값을 식 (3)에 대입하면 9.
  • 본 연구에서는 자갈도상의 압력분포를 “침목 중앙부의 1/3 구간에 도상 반력(Ballast Reaction)이 없는 상태에서 균일한 크기의 압력이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Fig. 5와 같이 중앙부를 제외한 침목 유효지지부[6] 구간에서 시료의 교란을 최대한 방지하며 조심스럽게 샘플을 채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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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구성품 중 도상의 역할은? 궤도구성품 중 도상은 레일과 침목으로 전달되는 열차하 중을 노반으로 전달하는 중간매개체 역할을 하며, 도상의 열화(마모·파쇄)는 궤도틀림 진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1]. 열차의 속도향상에 따라 동적진동에 의한 도상자 갈의 열화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나, 자갈의 비선형적인 특성상 그 거동을 예측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으며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연구사례가 많지 않다[2].
도상의 열화는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궤도구성품 중 도상은 레일과 침목으로 전달되는 열차하 중을 노반으로 전달하는 중간매개체 역할을 하며, 도상의 열화(마모·파쇄)는 궤도틀림 진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1]. 열차의 속도향상에 따라 동적진동에 의한 도상자 갈의 열화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나, 자갈의 비선형적인 특성상 그 거동을 예측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으며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연구사례가 많지 않다[2].
고속선 도상자갈의 주요 열화요인에 분석에 대한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실외 실측실험의 경우, 도상다짐작업 횟수의 증가에 따른 자갈 파쇄입자 비율은 선형적인 증가분포를 보였으며, 결정계수 0.9781로 매우 높은 데이터 상관관계를 보였다. (2) 자갈 공급 초기의 경우, 입도분포가 전체적으로는 현행 고속철도 입도기준을 만족하지만 40mm체에 해당하는 누적통과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상다짐작업 횟수별로 측정한 입도분포시험 결과, 도상자갈의 입도는 작업횟수의 증가에 따라 전 입자에 대해 점차적으로 기준을 벗어나는 결과를 보였다. (3) 실내 모형실험의 경우, 누적통과톤수의 증가에 따라 점차적으로 입도기준을 벗어났으며 파쇄입자 비율도 1차 함수의 형태로 선형적인 증가 추세를 보였다. (4) 실제 운행선상의 시료를 채취하여 세립화 정도를 파악한 결과 22.4mm체를 통과하는 파쇄입자비율은 8.46%였다. 시료채취 구간의 보수이력데이터 분석을 통해 산출해낸 각각의 변수 값을 실험모델식에 대입하여 얻은 결과값은 9.73%로 양호한 결과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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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서사범(2006), "개정2판 선로공학", 북갤러리, pp.180-189. 

  2. 건설교통부(2007), "고속선 궤도관리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개 발", 2006년도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 1차년도 평가보고서, pp.132-138. 

  3. 정근영, 김현기, 이종득(1999), "도상자갈의 마모/파쇄 특성",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2권 제3호, pp.61-69. 

  4. Ernest T. Selig and John M. Waters (1994), "Track Geotechnology and Substructure Management", Thomas Telford books, pp. 8.18- 8.32. 

  5.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0), "보선작업의 기계화 및 현대화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pp. 71-95. 

  6. 철도청(1998), "철도도상 개량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철도기 술연구원, 최종보고서, pp. 129-146. 

  7. 서사범(2005), "철도건설 시에 적용하는 궤도자갈 할증률의 시 험적 산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제3D호, pp. 463- 470. 

  8. KS F 2508(2002), "로스앤젤레스 시험기에 의한 굵은 골재의 마모 시험 방법". 

  9. KS F 2502(2005), "굵은 골재 및 잔골재의 체가름 시험 방법". 

  10. Chrismer, S. M., "Recent Developments in Predicting Ballast Life and Economics", Report No. R-700, AAR Technical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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