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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2 = no.45, 2008년, pp.176 - 181
김관주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박진규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범수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This paper presents results from experimental analysis of a friction-driven wheel responsible for generating wheel squeal noise. Squeal noise generating mechanism has been examined under the laboratory condition by the model rig on a small scale. Creep characteristics and squeal noise were observ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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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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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소음이란? | 철도차량이 급격한 곡선을 주행할 때 발생하는 ‘끽끽’거리는 소음을 스킬소음이라 한다. 스킬소음에 대한 발생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재현성 있는 메커니즘을 구현하지는 못하였으며 진동차 단기, 도유기, 탄성차륜 등이 해결책으로 제시되었지만 큰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1]. | |
스킬소음 발생의 근본적 원인은 무엇인가? | 스킬소음 발생의 근본적 원인은 차륜이 곡선 레일을 주행하는 경우의 차륜과 레일의 횡방향 운동으로서, 차륜이 레일 위에서 스틱-슬립 운동을 하기 때문이다. 슬립 단계에서는 횡방향 운동 방정식의 음의 값을 갖는 점성항(negative damping)이 나타나게 되며 차륜의 불안정한 운동으로 이어진다 | |
본 실험에서 마찰조건과 그 레벨에 의한 크립 곡선의 이동 중 운행 속도에 의한 크립 곡선 이동이 가장 뚜렷이 보이는 이유는? | 그 중 운행 속도에 의한 크립 곡선의 이동이 가장 뚜렷이 보인다. 스틱-슬립 한 주기 동안에 마찰계수의 임계치 등은 거의 변함이 없지만 슬립속도의 함수인 크립은 구동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구동각도, 수직하중에서는 곡선의 이동과 크기의 변화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슬립 속도의 증가와 마찰 임계값의 증가를 뜻한다. |
김재철, 유원희, 문경호(2000), '방음차륜의 소음진동 저감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10권, 제4호,pp.629-635
Heckl, M. A. (1999), 'Curve Squeal of Train Wheels. Part 1: Mathematical Model for Its Gener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29, No.3, pp.669-693
신기홍(2006), '진동 소음으로 인한 고장분석 및 대책 기술,' 한양대학교 신뢰성분석연구센터
Kooijman, P. P. (2000), 'Curve squeal of railbound vehicles, part 2: set-up for measurement of creepage dependent friction coefficient,' Proceedings of Internoise, Vol.3, pp.1564-1567
Brunel, J. F. (2003), 'Modelling of squeal noise attenuation of ring damped wheels,' Applied Acoustics, Vol.65, pp.457-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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