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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곡선부 스킬 소음에 대한 속도의 영향
Influence of the Speeds on the Curve Squeal Noise of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8 no.5, 2011년, pp.572 - 577  

이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ve squealing of inter-city railway vehicle is a noise with high acoustic pressure and rather narrow frequency spectra. This noise turns out to be very annoying for the people living in the neighborhood of locations and the passenger in railway vehicle where this phenomenon occurs. Squealing is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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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 스킬 소음의 속도에 의한 영향을 한국형 틸팅열차인 한빛 200 열차를 대상으로 운행 선상에서 곡선부 스킬 소음 특성을 곡선 통과속도와 곡선반경 크기에 따라 실차 시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곡선 주행성능 평가 시 곡선부 통과 속도 향상 시 발생하게 되는 스킬 소음의 크기를 통하여 차량의 곡선 통과 성능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곡선부 속도 증속에 따른 차륜-레일 접촉 스킬 소음 특성분석은 한국형 틸팅 열차인 한빛-200 열차를 대상으로 중앙선 제천 ~ 영주 시험 구간의 곡선크기 R400, R600 및 R800 에서 실시하였다.
  • 시간을 단축하도록 개발한 차량이다. 연구에서는 한빛-200 열차의 곡선부 통과 시 차륜-레일접촉에 의한 차량 하부에서 차륜방사소음과 스킬 소음을 측정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 첫 째, 레일 접촉에 의한 차륜 플랜지 마모. 둘 째, 일체 차축의 안쪽과 바깥쪽 차륜 사이의 슬립 차이. 셋 째, 레일 상부에서의 차륜의 횡 방향 크립(lateral creep)이다.
  • 둘 째, 일체 차축의 안쪽과 바깥쪽 차륜 사이의 슬립 차이. 셋 째, 레일 상부에서의 차륜의 횡 방향 크립(lateral creep)이다. 이 가운데 현재 스킬 소음의 가장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세 번째인 레일 상부에서의 횡 방향 크립에 의한 스틱-슬립 운동에 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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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m, Y. S., Lee, D. H., Kwon, S. J. and Seo, J. W., "The Experimental Study about a Correlation between the Derailment Coefficient of the Railway Vehicle and the Track Alignment," J. of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7, No. 8, pp. 7-12, 2010. 

  2. Ham, Y. S., "A study on effect that rigid wheel base of rolling stocks gets in running performance in curved line section," Proc. of KSPE Autumn Conf., pp. 1033-1034, 2010. 

  3. Shin, Y. J., Hur, H. M., Park, J. H. and You, W. H., "Dynamic Analysis for Railway Vehicle Considering Wheel/Rail Contact in Curve," Proc. of KSPE Autumn Conf., pp. 1487-1488, 2010. 

  4. Kim, K. J., Park, J. K., Kim, B. S. and Kim, J. C.,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Curve Squeal Noise," J.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2, pp. 176-181, 2008. 

  5. Cataldi-Spinola, E., Glocker, Ch., Stefanelli, R. and Gotsch, M., "Influence of the Wheel Diameter on the Curve Squealing of Railway Vehicles," Euronoise, paper ID 465, 2003. 

  6. Rudd, M. J., "Wheel/Rail Noise-Part II : Wheel Squeal," J. of Sound and Vibration, Vol. 46, No. 3, pp. 381-394, 1976. 

  7. Kim, K. J., Kim, B. S., Park, J. K., Kim, J. C. and Lee, C. W., "Experimental study on the curve squeal noise of the train wheels," The 9th Western Pacific Acoustics Conference, pp. 123-127, 2006. 

  8. Glocker, Ch., Cataldi-Spinola, E. and Leine, R. I., "Curve squealing of trains : Measurement, modeling and simulation," J.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4, No. 1-2, pp. 365-386, 2009. 

  9. Lee, C. W., Kim, J. C., Kuo, D. H., Moon, H. S., Na, S. H. and Jeon, S. W., "The reduction method of squeal noise of wheel/rail on curve for tilting train," KRRI Report, No. 2010-09, pp. 36-3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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