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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부 스킬소음 발생 메커니즘의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Curve Squeal Nois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2 = no.45, 2008년, pp.176 - 181  

김관주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박진규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범수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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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차륜과 레일 시스템을 모사한 스킬소음 발생장치를 통해 실험을 수행하여 관련 원리를 실험적으로 증명하고 스킬소음 발생 메커니즘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스킬소음발생 메커니즘 연구를 소음원-전달계-반응계의 단계별로 진행하였다. 또한 차륜과 레일간의 스틱-슬립 운동에 의한 상대속도 또는 미끄러지는 수준과 마찰결과로서 계산되는 크립곡선과 발생 음압을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 관찰하여 스킬 소음이 발생하는 조건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results from experimental analysis of a friction-driven wheel responsible for generating wheel squeal noise. Squeal noise generating mechanism has been examined under the laboratory condition by the model rig on a small scale. Creep characteristics and squeal noise were observ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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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레일 위에 접촉하고 있는 차륜의 횡방향 크립에 의해 스킬소음이 발생한다는 이론을 전제로 하여 차륜과 레일의 접촉 시스템을 모사한 스킬소음 발생 장치를 제작하고 재현성 있는 실험을 수행하여 크립과 마찰 조건 등을 계산 및 측정한다. 이를 통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스킬소음의 발생조건과 그 특성을 파악하고 스킬소음 발생 메커니즘을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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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킬소음이란? 철도차량이 급격한 곡선을 주행할 때 발생하는 ‘끽끽’거리는 소음을 스킬소음이라 한다. 스킬소음에 대한 발생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가 계속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재현성 있는 메커니즘을 구현하지는 못하였으며 진동차 단기, 도유기, 탄성차륜 등이 해결책으로 제시되었지만 큰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1].
스킬소음 발생의 근본적 원인은 무엇인가? 스킬소음 발생의 근본적 원인은 차륜이 곡선 레일을 주행하는 경우의 차륜과 레일의 횡방향 운동으로서, 차륜이 레일 위에서 스틱-슬립 운동을 하기 때문이다. 슬립 단계에서는 횡방향 운동 방정식의 음의 값을 갖는 점성항(negative damping)이 나타나게 되며 차륜의 불안정한 운동으로 이어진다
본 실험에서 마찰조건과 그 레벨에 의한 크립 곡선의 이동 중 운행 속도에 의한 크립 곡선 이동이 가장 뚜렷이 보이는 이유는? 그 중 운행 속도에 의한 크립 곡선의 이동이 가장 뚜렷이 보인다. 스틱-슬립 한 주기 동안에 마찰계수의 임계치 등은 거의 변함이 없지만 슬립속도의 함수인 크립은 구동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구동각도, 수직하중에서는 곡선의 이동과 크기의 변화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슬립 속도의 증가와 마찰 임계값의 증가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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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재철, 유원희, 문경호(2000), '방음차륜의 소음진동 저감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10권, 제4호,pp.629-635 

  2. Heckl, M. A. (1999), 'Curve Squeal of Train Wheels. Part 1: Mathematical Model for Its Gener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29, No.3, pp.669-693 

  3. 신기홍(2006), '진동 소음으로 인한 고장분석 및 대책 기술,' 한양대학교 신뢰성분석연구센터 

  4. Kooijman, P. P. (2000), 'Curve squeal of railbound vehicles, part 2: set-up for measurement of creepage dependent friction coefficient,' Proceedings of Internoise, Vol.3, pp.1564-1567 

  5. Brunel, J. F. (2003), 'Modelling of squeal noise attenuation of ring damped wheels,' Applied Acoustics, Vol.65, pp.457-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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