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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r-Mo계 제동디스크 소재 개발
Development of Brake Disk Materials with Ni-Cr-Mo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2 = no.45, 2008년, pp.188 - 194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연구본부) ,  임충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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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기계제동에 사용되는 제동 디스크의 표면에는 반복적인 마찰제동에 의해 열피로에 기인한 열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열균열은 제동성능 저하, 제동장치 유지보수비용 증가를 발생시키고 심지어는 대규모 열차사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새마을 및 무궁화 열차를 대상으로 고내열성을 지닌 제동 디스크 재질을 개발하기 위하여 FC280, FC250, NCM 등의 후보 재질을 선별하여 각 재질의 화학원소 성분과 비율을 결정하였다. 선별된 후보 재질로 주물 공시재를 제작하여 화학적 성분 분석, 결정 및 흑연조직 분석을 하였고 후보재질 시편에 대한 기계적 특성 시험 및 마찰특성 시험을 실시하여 현재 사용되는 제동 디스크 재질 특성과 비교하였다. 기계적 특성시험 결과 NCM이 가장 큰 인장강도를 보이나 마찰계수는 가장 작았다. 소형 다이나모 시험기에서 마찰제동 시 제동 속도 및 제동압력 변화에 대해 가장 안정적인 마찰계수를 나타내는 것은 현재의 사용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ke disks for rolling stock are exposed to thermal fatigue during braking, and thermal cracks occur on surface of disks. Thermal cracks can cause serious accidents, deterioration of braking performance and increase of maintenance cost due to frequent exchange of friction materials. In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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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내열성 제동 디스크 개발을 위하여 국내외의 개발 사양[4, 5] 및 내열성 관련 조성성분을 고려함으로써 NCM, FC250, FC280에 대한 화학성분을 개발하여 주물 공시재를 제작하였다[6]. 또한 개발된 후보재질들에 대하여 화학조성 성분분석, 결정 및 흑연조직 분석, 기계적 특성시험 등을 실시하여 현재 사용 중인 제동 디스크 재질의 특성과 비교하였고, 이와 함께 소형 제동시험기(Labscale Brake Dynamometer)를 이용한 마찰특성 시험을 통해 제동 디스크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마찰 안정성 및 마찰관련 특성을 관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내열성 제동 디스크 재질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FC250, FC280, NCM 등의 우수한 내열균열성을 가지는 후보재질을 선별하고 국내외의 개발 사양과 내열성 관련 화학적 원소 등을 고려하여 각 재질에 대한 화학성분 기준범위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사양에 따라 각각의 주물 공시재를 제작하여 화학조성 분석, 조직 분석, 기계적 물성 시험 등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제동 디스크 재질의 특성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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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적 제동 시스템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철도차량의 제동 시스템은 크게 기계적 제동 시스템과 전기적 제동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기계적 제동 시스템은 주로 브레이크 디스크와 마찰재, 혹은 차륜 답면과 마찰재와의 마찰을 통하여 운동에너지를 마찰에 의한 열에너지로 전환하여 소산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디스크 표면에는 마찰에 의한 급격한 온도 상승과 대기에 의한 냉각 과정이 반복되며, 결과적으로는 표면 열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철도차량의 제동 시스템은 어떻게 나뉘는가? 철도차량의 제동 시스템은 크게 기계적 제동 시스템과 전기적 제동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기계적 제동 시스템은 주로 브레이크 디스크와 마찰재, 혹은 차륜 답면과 마찰재와의 마찰을 통하여 운동에너지를 마찰에 의한 열에너지로 전환하여 소산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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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 (2005), '제동시스템 실용기술개발 보고서' 

  2. 철도청 (2003), '제동장치 실용화 기술개발 연구보고서' 

  3. KRS BR 0003-06 (2006), '브레이크 디스크' 

  4. Junichiro Yamabe, Masami Takagi, Toshiharu Matsui et al. (2002), 'Development of disc brake rotors for trucks with high thermal fatigue strength', JSAE Review 23, pp. 105-112 

  5. 이규홍(2003), '내열균열성이 우수한 브레이크 디스크용 편상흑연주철', 특허출원번호 10-2003-0047249 

  6. KS D 4301 (2006), '회 주철품' 

  7. KS B 0802 (2003), '금속 재료 인장 시험 방법' 

  8. KS B 0805 (2000), '금속 재료 경도 시험 방법' 

  9. ASTM E 3-95, 'Standard Practice for Preparation of Metallographic Specimens' 

  10. ASTM E 883-94, 'Standard Guide for Reflected-Light Photomicrography' 

  11. ISO 945 (1975), 'Cast iron - Designation of microstructure of graphite' 

  12. ASTM A 247-67, 'Standard Test Method for Evaluating the Microstructure of Graphite in Iron Castings' 

  13. KS R 4024 (2004), '자동차용 브레이크 라이닝 및 패드' 

  14. UIC 541-3 OR, 'Brakes - Disc brakes and disc brake pads - General conditions governing bench tests' 

  15. S.S. Kim, K.H. Lee and S.M. Lee (1995), 'An Analysis on Surface Cracking Due to Thermomechanical Loading', 한국윤활학회지, Vol. 11, No. 5, pp. 172-176 

  16. Thomas J. Mackin, Steven C. Noe, K.J. Ball, et al (2002), 'Thermal cracking in disc brake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9, pp. 6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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