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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질량 변화에 따른 철도차량용 제동디스크의 마찰 특성
Influence of Disk Mass with regard to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Brake Disk for Rolling Stock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0 no.4, 2014년, pp.240 - 245  

정종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고은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이희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alloy heat resistant brake disk and sintered brake pad are applied to mechanical brake system for the speed-up of urban rapid transit. In this research, we analyzed how the frictional characteristics between brake disk and pad are influenced by the disk mass. At a high disk mass, the friction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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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 두께(질량)의 변화에 따른 마찰특성 고찰을 통하여 기계식 제동장치의 유지 보수기준 정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1은 각각 디스크에 대해 속도 별 디스크의 측면 온도를 측정한 것으로 벌크(Bulk) 온도에 해당한다. 속도증가에 따라, 디스크 두께가 얇을 수록 디스크의 온도는 높아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도증가에 따라 마찰계수는 어떻게 되나? 또한 속도증가에 따라 마찰계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속도에 따른 평균마찰계수의 변화폭은 5mm디스크에서는 8.
기계식 제동장치에서 실질적으로 운동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은? 이에 따라 높아진 준고속 철도차량의 운동에너지를 감당할 수 있는 기계식 제동장치가 필요하게 되었다[1-2]. 이에 기계식 제동장치를 구성하는 제동디스크와 마찰재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운동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은 마찰재에 비해 질량이 높은 제동디스크이며, 이에 따라 제동디스크의 질량에 따라 마찰특성이 변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실측한 디스크의 온도와 계산결과는 차이가 많이 나는데 그러한 이유는? 특히, 운동에너지가 높은 고속에의 차이는 더욱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마찰재가 열 흡수체로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했고, 대류에 의한 열 발산도 감안하지 않은데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디스크나 마찰재를 잡아주는 지그류 등도 실제는 열흡수체로 작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이 감안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Kim, K. Y., Lee, B. J., Kim, S. H., Jeong, J. H., Cho, J. H. "A Investigation on the Friction materials of High Speed Train", Trends in Metals & Materials Engineering, Vol. 11, No. 2, 1998. (134-143) 

  2. D. Y. Chung, K. Y. Kim, J. W. Cho, "A Study on the Frictional Characteristics of B4C Added Cu Base Sintered Friction Material",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12, No. 3, 1996. (48-54) 

  3. Kim, S.-S., Kim, C.-H., Ahn, H.-J.,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for High Perfomance Metallic Friction Material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14, No. 1, 1998. (45-53) 

  4. Kin, S. H., Lee, H. S.,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Brake Disc for Train",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3, No. 1, 2007. (19-28) 

  5. Amderson, A. E., ASM Handbook, 10th ed, Vol. 18, pp.569-577, Friction, Lubrication and Wear Technology,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OH, 1992 

  6. Metal Handbook 1, Properties and selection, American Society for Metal. 

  7. Kim, S. H., Lee, H. S., "Tribological Characteristic of Brake Disc for Train",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3, No. 1, 2007. (19-28) 

  8. Quinn, T. F. J., "Review of oxidational wear. part1: the origins of oxidational wear", Tribo. Int, Vol. 16, 1983. (257-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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