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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0 no.4, 2014년, pp.240 - 245
Low alloy heat resistant brake disk and sintered brake pad are applied to mechanical brake system for the speed-up of urban rapid transit. In this research, we analyzed how the frictional characteristics between brake disk and pad are influenced by the disk mass. At a high disk mass, the friction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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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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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증가에 따라 마찰계수는 어떻게 되나? | 또한 속도증가에 따라 마찰계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속도에 따른 평균마찰계수의 변화폭은 5mm디스크에서는 8. | |
기계식 제동장치에서 실질적으로 운동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은? | 이에 따라 높아진 준고속 철도차량의 운동에너지를 감당할 수 있는 기계식 제동장치가 필요하게 되었다[1-2]. 이에 기계식 제동장치를 구성하는 제동디스크와 마찰재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운동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은 마찰재에 비해 질량이 높은 제동디스크이며, 이에 따라 제동디스크의 질량에 따라 마찰특성이 변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 |
실측한 디스크의 온도와 계산결과는 차이가 많이 나는데 그러한 이유는? | 특히, 운동에너지가 높은 고속에의 차이는 더욱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마찰재가 열 흡수체로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했고, 대류에 의한 열 발산도 감안하지 않은데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디스크나 마찰재를 잡아주는 지그류 등도 실제는 열흡수체로 작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이 감안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
Kim, K. Y., Lee, B. J., Kim, S. H., Jeong, J. H., Cho, J. H. "A Investigation on the Friction materials of High Speed Train", Trends in Metals & Materials Engineering, Vol. 11, No. 2, 1998. (13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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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erson, A. E., ASM Handbook, 10th ed, Vol. 18, pp.569-577, Friction, Lubrication and Wear Technology,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OH,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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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nn, T. F. J., "Review of oxidational wear. part1: the origins of oxidational wear", Tribo. Int, Vol. 16, 1983. (257-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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