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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제동 디스크의 트라이볼로지 특성 연구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Brake Disc for Train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3 no.1, 2007년, pp.19 - 28  

김상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이희성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chanical Brake system is inevitable equipment for stability of train and speed of the train. Especially brake disk and brake pads are core parts of mechanical brake system. It was investigated with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brake discs for train by using lab-scale dynamometer. Gray cast ir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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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실시한다. 갈아 맞춤은 저속, 저압에서 제동을 실시하여 패드의 마찰 접촉 면적이 70% 이상 될 수 있도록 실시하였다. 갈아 맞춤을 위한 제동프로그램은 Table 8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중 . 고속용 철도차량에 적용될 수 있는 제동디스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소형다이나모 시험기(Lab-Scale Dynamometer)를 이용해 제동디스크와 제동패드의 트라이볼로지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 중 . 고속용 철도차량의 디스크 재질선정을 위해, 회주철, 저합금주철 및 저합금 내열강 디스크를 대상으로 소형다이나모 시험기를 이용하여 마찰시험을 실시하고 고찰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시험 전후 무게변화를 측정하여 패드마모량을 평가하였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무게변화량과 밀도를 감안한 두께변화를 측정해야 하지만 동일 제동 패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무게변화가 패드의 내마모성을 의미한다.
  • 본 시험(Main Test)에 앞서 디스크와 패드의 접촉을 균일하게 할 목적으로 갈아 맞춤(Bedding)을 실시한다. 갈아 맞춤은 저속, 저압에서 제동을 실시하여 패드의 마찰 접촉 면적이 70% 이상 될 수 있도록 실시하였다.
  • 시험기의 주요사양을 Table 6에 나타내었다. 본 시험기는 제동 디스크를 요구하는 속도로 회전시킨 후 제동패드에 하중을 가하여 이때 발생하는 토크, 회전속도, 하중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된 데이터는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분석, 저장 및 프린터 출력이 가능한 구조이다.
  • 본 시험은 규정된 압력에서 회전속도에 따른 마찰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각 회전속도에서 50회 제동을 실시하였고, 이를 2회 반복하여 총 300회 제동하였다. Table 9에 본 실험의 조건을 나타내었다.
  •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면의 형상을 관찰하였다. Table 9는 각 시편의 시험후 표면 거칠기를 나타내였다.
  • 패드의 마모량 평가는 본 실험전후의 무게차를 측정하여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 Fig. 3은 본 연구에 사용된 회주철 디스크의 현미경조직으로 페라이트(Ferrite)와 펄라이트(Pearlite) 혼재한 기지(Matrix)를 하며, 흑연(Graphite)은 A Type이며, 편상흑연의 크기는 D에 해당한다. Fig.
  • 6은 본 연구에 사용된 중 . 고속용 제동 패드의 현미경조직사진을 Fig. 7은 본 연구에 사용된 제동패드 시편의 형상이다.
  • 본 연구에 사용된 회주철 디스크와 저합금주철 디스크는 주조 후 기계가공으로, 저합금내열강 디스크는 항공용 압연강판을 열처리 후 기계가공으로 제작하였다(Fig. 1, 2).
  • 본 연구에서는 회주철 (Gray Cast Iron), 저합금주철(Low-alloyed Casting Iron), 저합금내열강(Low-alloyed Heat Resistance Steel)을 디스크재질로 하여 시험하였다. Table 1에 시험에 사용된 디스크와 패드 조합을 나타내었다.
  • 9는 시험기의 모식도이다. 시험기는 구동부(Driving Unit), 기계구조물을 포함한 시료 장착부, 유압서보시스템 및 유압 장치, 제어 및 계측장치, 전원 장치 및 제어계측용컴퓨터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기의 주요사양을 Table 6에 나타내었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는 일정압력으로 패드를 디스크에 압착시켜 마찰특성을 평가하는 압력모드(Pressure Control Mode)를 사용하였다. 시험에 적용한 압력은 실제 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최대압력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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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坂本東男, '高速車兩用ブレ?キィデスの開發 (第1報:フィン付鍛鋼 ブレ?キディスク),' 主友金屬, Vol.45-6, pp11-22, 1993 

  2. 迷村太郞, '鐵道車兩のフレ?キ技術 (7)ブレ?キ摩擦材料とその特性(その3),' 機械の硏究 第49卷 第3?, pp379-388, 1997 

  3. 迷村太郞, '鐵道車兩用金屬系摩擦ブレ?キ材料に關 する硏究(その3),' 鐵系ブレ?キディスク材料, RTRI REPORT, Vol. 5, No.7, pp. 49-58, 1991. 7 

  4. 和田雄一, 'ブレ?キライニソグ, ブレ?キディスクの 開發,' JR東 日本長野綜合車兩所, 硏究と開發, pp.14-19, 1996 

  5. 이종문, '철도 분야에서의 재료 기술의 진보 (III),' Rolling Stock Engineering, pp. 100-111, 2002 

  6. MMCs an Alternative Material for Railway Car Braking System 

  7. ブレ?キの材料, 材料技術硏究部, 摩擦材料究室, RTRI? ムペ?ジ, 2004. 7 

  8. 고속전철 차량 시스템의 기계기술 개발, '고속전철 제동역학 해석 및 시스템 예비설계 기술 개발,' pp. 64-95, 199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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