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어린이집 교사의 구강보건실태와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 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Dental Health Recognition and Behaviors about Preschoolchildren Dental Health Care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구강건강관리실태 및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여 유아구강교육사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0곳의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2008년 4월부터 5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인지된 구강건강상태는 건강한 편이 52.9%로 가장 많았고, 일일 칫솔질 횟수는 3회가 67.1%, 치실질 횟수는 49.3%였다. 가장 많이 사용한 구강위생용품으로는 구강양치용액으로 51.4%였고, 인지하고 있는 구강내 문제는 치아우식증이 45.7%로 가장 높았고, 지각과민증이 30.7%였다. 2. 정기적인 구강검사는 93.6%가 실시하고 있다고 하였고, 구강검사결과를 부모에게 통보하는 경우도 78.6%였으며, 통보 후 치료했는지 확인하는 경우는 60.7%였다. 일과 중 규칙적인 칫솔질 시간이 있는 경우가 95.0%였고, 구강건강과 음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는 93.6%였다. 3. 교사의 학력별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으로는 전문대학졸업이하에서 현재구강건강관리의 유효성(p < 0.05)과 유치치료필요성에서 대학교졸업이상군에서보다 높았으며, 구강보건전문가로부터의 교육을 받은 경험, 구강보건전문가로부터의 교육 필요성인지, 구강보건관련체험행사 참여의사(p < 0.01), 불소 및 실런트 인지, 치아건강을 고려한 간식제공부분에서 높았다. 유아구강보건관리에서 교사 역할을 전문대학 이하에서는 중요하다가 가장 높았고, 대학교이상에서는 매우 중요하다가 가장 높았다(p < 0.05). 구강관리의 주된 습득경로로는 두 군에서 치과가 가장 높았으며, 바람직한 구강보건교육담당자는 치과병의원인력이 가장 높았으며, 유아구강보건의 중요도도 매우 높다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4. 교사의 경력별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은 현재 구강건강관리방식의 유효성과 구강보건교육경험, 교육필요성, 구강보건관련체험행사의 참여의사, 불소 및 실런트 인지, 유치치료의 필요성, 구강건강을 고려한 간식제공 등에서 6년 이상 경력자가 가장 높았지만 군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구강보건관련지식의 습득은 3년 이하에서는 인터넷, 4-5년에서는 신문TV, 6년 이상에서는 치과가 가장 높았다. 구강보건교육의 적임자로는 경력별로 치과병의원인력이 가장 높았으며, 유아구강보건에 대한 중요성에 대하여 모든 군에서 매우 중요하다가 가장 많았지만 군별로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유아들의 구강보건관리를 위하여 더 많은 교육자료의 개발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사 구강보건교육교육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구강건강관리실태 및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여 유아구강교육사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0곳의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2008년 4월부터 5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인지된 구강건강상태는 건강한 편이 52.9%로 가장 많았고, 일일 칫솔질 횟수는 3회가 67.1%, 치실질 횟수는 49.3%였다. 가장 많이 사용한 구강위생용품으로는 구강양치용액으로 51.4%였고, 인지하고 있는 구강내 문제는 치아우식증이 45.7%로 가장 높았고, 지각과민증이 30.7%였다. 2. 정기적인 구강검사는 93.6%가 실시하고 있다고 하였고, 구강검사결과를 부모에게 통보하는 경우도 78.6%였으며, 통보 후 치료했는지 확인하는 경우는 60.7%였다. 일과 중 규칙적인 칫솔질 시간이 있는 경우가 95.0%였고, 구강건강과 음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는 93.6%였다. 3. 교사의 학력별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으로는 전문대학졸업이하에서 현재구강건강관리의 유효성(p < 0.05)과 유치치료필요성에서 대학교졸업이상군에서보다 높았으며, 구강보건전문가로부터의 교육을 받은 경험, 구강보건전문가로부터의 교육 필요성인지, 구강보건관련체험행사 참여의사(p < 0.01), 불소 및 실런트 인지, 치아건강을 고려한 간식제공부분에서 높았다. 유아구강보건관리에서 교사 역할을 전문대학 이하에서는 중요하다가 가장 높았고, 대학교이상에서는 매우 중요하다가 가장 높았다(p < 0.05). 구강관리의 주된 습득경로로는 두 군에서 치과가 가장 높았으며, 바람직한 구강보건교육담당자는 치과병의원인력이 가장 높았으며, 유아구강보건의 중요도도 매우 높다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4. 교사의 경력별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은 현재 구강건강관리방식의 유효성과 구강보건교육경험, 교육필요성, 구강보건관련체험행사의 참여의사, 불소 및 실런트 인지, 유치치료의 필요성, 구강건강을 고려한 간식제공 등에서 6년 이상 경력자가 가장 높았지만 군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구강보건관련지식의 습득은 3년 이하에서는 인터넷, 4-5년에서는 신문TV, 6년 이상에서는 치과가 가장 높았다. 구강보건교육의 적임자로는 경력별로 치과병의원인력이 가장 높았으며, 유아구강보건에 대한 중요성에 대하여 모든 군에서 매우 중요하다가 가장 많았지만 군별로 의미있는 차이는 없었다. 유아들의 구강보건관리를 위하여 더 많은 교육자료의 개발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사 구강보건교육교육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obtain data about dental health to develop childrens' dental health education program. This research surved from from 22 July 2008 to 11 August 2008 and questionaire given to 140 teacher from Gwangsan-gu and Buk-gu and Dong-gu in Gwangju cit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is study was performed to obtain data about dental health to develop childrens' dental health education program. This research surved from from 22 July 2008 to 11 August 2008 and questionaire given to 140 teacher from Gwangsan-gu and Buk-gu and Dong-gu in Gwangju cit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12.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dental health condition which teacher is recognizing is most with the facility 52.9% which is healthy, one day toothbrush qualitative number of times 3 times 67.1% and the dental floss qualitative number of times is 49.3%. Uses most the oral hygiene device which plentifully is 51.4% with the dental gargle solution, the dental problem which is knowing dental caries with 45.7% to be highest, perception dental sensitivity was 30.7%. 2. Periodical dental prosecuting says that 93.6% is executing, also the case which a dental inspection result in the parents notifies was 78.6%, after notifying treat, the case which confirms was 60.7%. The case which is the toothbrush qualitative time which is systematic was 95.0%, about dental healthily and food the case which executes an education was 93.6%. 3. About educational background by infantile dental health care of teacher with recognition currently the effectiveness of dental health care is higher from below junior college graduating (p < 0.05). dental hygienic relation experience event participation intention (p < 0.01) comes from the above of university graduation from infantile dental health care from important degree of teacher role was higher the junior college graduation group (p < 0.05). 4. Recognition there was not a difference which is beneficial with an educational background by about career by infantile dental health care of teacher. For the buccal cavity hygiene management of the infants thinks with the fact that also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ar material and the educational program and teacher buccal cavity hygiene education will be necessary.
This study was performed to obtain data about dental health to develop childrens' dental health education program. This research surved from from 22 July 2008 to 11 August 2008 and questionaire given to 140 teacher from Gwangsan-gu and Buk-gu and Dong-gu in Gwangju cit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12.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dental health condition which teacher is recognizing is most with the facility 52.9% which is healthy, one day toothbrush qualitative number of times 3 times 67.1% and the dental floss qualitative number of times is 49.3%. Uses most the oral hygiene device which plentifully is 51.4% with the dental gargle solution, the dental problem which is knowing dental caries with 45.7% to be highest, perception dental sensitivity was 30.7%. 2. Periodical dental prosecuting says that 93.6% is executing, also the case which a dental inspection result in the parents notifies was 78.6%, after notifying treat, the case which confirms was 60.7%. The case which is the toothbrush qualitative time which is systematic was 95.0%, about dental healthily and food the case which executes an education was 93.6%. 3. About educational background by infantile dental health care of teacher with recognition currently the effectiveness of dental health care is higher from below junior college graduating (p < 0.05). dental hygienic relation experience event participation intention (p < 0.01) comes from the above of university graduation from infantile dental health care from important degree of teacher role was higher the junior college graduation group (p < 0.05). 4. Recognition there was not a difference which is beneficial with an educational background by about career by infantile dental health care of teacher. For the buccal cavity hygiene management of the infants thinks with the fact that also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ar material and the educational program and teacher buccal cavity hygiene education will be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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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교사의 구강보건에 대한 실천 정도 및 인식과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유아 구강 보건교육 사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입력하고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유아에 대한 구강 건강관리조사를 위한 도구는 선행의 연구5, 7)를 검토 하여 치위생과 교수 1인과 보건소 치과위생사 1인의 자문을 구한 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교사의 연령, 결혼상태, 학력, 교직경력 등 4개의 인구사회학적 문항과 인지된 구강 건강 상태, 일일 칫솔질 횟수, 일일 혓솔질 횟수, 구강위생 용품사용, 구강내문제 등 구강상태 사항은 9문항이다.
교사의 연령, 결혼상태, 학력, 교직경력 등 4개의 인구사회학적 문항과 인지된 구강 건강 상태, 일일 칫솔질 횟수, 일일 혓솔질 횟수, 구강위생 용품사용, 구강내문제 등 구강상태 사항은 9문항이다.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은 2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2008년 7월 22일부터 8월 11일 사이에 배부 및 수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편의대로 3개구 중 6-7개소를 선정하였다. 광산구 7 개소와 북구 6개소 동구 7개소 총 20곳의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구강건강관리실태 및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여 유아구강교육사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0곳의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2008년 4월부터 5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은 2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2008년 7월 22일부터 8월 11일 사이에 배부 및 수집하였다.
어린이집 원장에게 전화를 통하여 설문의 취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동의를 얻은 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3-7일후 재방문하여 회수는 방식으로 총 183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162부를 회수하였고, 응답이 불분명하거나 분석이 용이하지 않은 설문지 22부를 제외한 140부를 입력하고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유아에 대한 구강 건강관리조사를 위한 도구는 선행의 연구5, 7)를 검토 하여 치위생과 교수 1인과 보건소 치과위생사 1인의 자문을 구한 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어린이집은 G대학과 산학연계를 맺고 있는 곳 중 연구자의 편의대로 3개구 중 6-7개소를 선정하였다. 광산구 7 개소와 북구 6개소 동구 7개소 총 20곳의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였다. 교사의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인지된 구강건강상태 및 자기구강건강관리요인, 유아구강보건관리실태는 빈도와 백분율을구하였고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학력및 경력별로 구분하여 백분율로 나타내고 집단 간 차이는 x2분석 하였다.
성능/효과
1. 교사의 인지된 구강건강상태는 건강한 편이 52.9%로가장 많았고, 일일 칫솔질 횟수는 3회가 67.1%, 치실질 횟수는 49.3%였다. 가장 많이 사용한 구강위생용품으로는 구강양치용액으로 51.
2. 정기적인 구강검사는 93.6%가 실시하고 있다고 하였고, 구강검사결과를 부모에게 통보하는 경우도 78.6% 였으며, 통보 후 치료했는지 확인하는 경우는 60.7% 였다. 일과 중 규칙적인 칫솔질 시간이 있는 경우가 95.
3. 교사의 학력별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으로는전문대학졸업이하에서 현재구강건강관리의 유효성 (p<0.05)과 유치치료필요성에서 대학교졸업이상군에서보다 높았으며, 구강보건전문가로부터의 교육을받은 경험, 구강보건전문가로부터의 교육 필요성인지, 구강보건관련체험행사 참여의사(p<0.01), 불소및 실런트 인지, 치아건강을 고려한 간식제공부분에서높았다. 유아구강보건관리에서 교사 역할을 전문대학이하에서는 중요하다가 가장 높았고, 대학교이상에서는 매우 중요하다가 가장 높았다(p<0.
4. 교사의 경력별 유아구강보건관리에 대한 인식은 현재 구강건강관리방식의 유효성과 구강보건교육경험, 교육필요성, 구강보건관련체험행사의 참여의사, 불소및 실런트 인지, 유치치료의 필요성, 구강건강을 고려한 간식제공 등에서 6년 이상 경력자가 가장 높았지만 군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3%였다. 가장 많이 사용한 구강위생용품으로는 구강양치용액으로 51.4%였고, 인지하고 있는 구강내 문제는 치아우식증이 45.7%로 가장 높았고, 지각과민증이 30.7%였다.
05).구강관리의 주된 습득경로로는 두 군에서 치과가 가장 높았으며, 바람직한 구강보건교육담당자는 치과병의원인력이 가장 높았으며, 유아구강보건의 중요도도 매우높다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구강보건전문가로부터의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는 10~20%로 매우 낮고, 전문가에 의한 구강보건교육이 필요성이 90%를 넘으며구강보건관리체험행사가 있다면 참여해보고 싶은 경우가매우 높은 경우를 보더라도 유아교육기관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에 요구는 절실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표적인 유치우식예방법인 불소 인지율은 50~60%대, 실런트인지율은 70~80%수준으로 높지 않았다. 유치에 구강질환이 있을 시 치료해 주어야 한다는 응답은 98.
4회 실시하였다. 사용하는 구강위생용품에 대한 중복응답을 실시한 결과 가장 많이 실시한것으로는 구강양치용액으로 51.4%가 사용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그다음이 치실이었다. 인지하고 있는 구강건강문제는 치아우식증이 45.
보육자의 칫솔질의 규칙성과 구강위생용품의 사용하는 경우에서 유아의 치아우식증 유병률이 낮았다는 보고14)에 비추어 볼 때 바람직한 현상으로 보인다. 유아구강보건관리 중 정기구강검사는 응답자의 83.6%가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78.6%가 부모에게 통보하고 또 60.7%는 치료여부까지 확인하였는데정기구강검사를 100%에 가깝게 실시하도록 하고 또한치료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부모의 유아의 구강관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는 유아의 구강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고, 아동구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미래 구강건강에 중요한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15)에서처럼 부모가 자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통보해주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아동의 구강건강관리행태와구강검사가 생략되었고 교사의 구강보건에 대한 행태 및 인식만을 조사하여 아동의 구강건강관리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되지 못하였다. 향후에는 아동의 구강보건행태와 구강검사 등이 추가로 연구되어 이들 간의 상관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정확하고 반복적인구강보건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치위생과 교육과정과도 연계하여 유아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유아들의 구강보건관리를 위하여 더 많은 교육자료의개발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사 구강보건교육교육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안 등17)은 유아교육 교사들의 유아구강보건 정보입수 경로로 보건소 교육이 가장높고, 치과병의원교육이 대중매체나 어떤 교육경로보다가장 낮았다고 보고하였는데 본 연구에서와는 상당히달랐다. 차후 여러 도시에서 반복적인 조사를 통하여 유아교육 교사들의 교육정보입수 경로를 조사할 필요가있다. 유아의 구강관리를 위한 내용이라면 대학교육과정에서 기초교육을 거친 후 유아교육기관내의 정기적인방문교육이나 교사 보수교육등을 통하여 구강보건전문가로부터 올바른 내용의 교육을 선별하게 받게 할 필요가있다.
치위생과 교육과정중 유아구강보건관리와 관련있는 실습수업을 유아교육기관등의 교육프로그램에 포함시켜 1 회성이 아닌 계속적이고 규칙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도 이러한 상황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못하였다. 향후에는 아동의 구강보건행태와 구강검사 등이 추가로 연구되어 이들 간의 상관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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