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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구지역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유아 구강보건 인식 및 관리실태
Regional Daycare Center Teachers' Dental Health Perception and Dental Control status in Daegu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0 no.2, 2009년, pp.85 - 94  

전성희 (대구보건대학 치위생과) ,  정명희 (춘해보건대학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mprove dental health regarding behavior and understanding of dental health of day care teachers by analyzing actual dental health state. Methods: This study was performed from October 1 to October 30, 2008 for 194 teachers who worked at nurseries in Daegu.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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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가 대구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건교사로 전체 보건교사를 대표하기는 어려운 제한점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향후 이를 더욱 발전시켜 전체를 대표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보건교사의 구강건강 행태와 관련한 기초가될 수 있었으며, 어린이집 구강건강에 관한 실태와 보건교사의 인식도를 분석할 수 있었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유아들과 장시간 같이 보내고, 양육자로서 어머니의 역할을 대신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구강관리에 관한 인식도를 알아보고자 대구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구강보건행태 실태조사 및 인식도를 분석하고 보육교사의 구강건강 행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모색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 하였다.
  • 본 연구는 구강보건실태 및 인식도를 분석하여 보건교사의 구강보건관련 행태 및 인식도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대구지역에 위치한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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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 구강건강의 측면에서도 아동기에 구강건강의 중요성이 인정받는 이유는? 평생 구강건강의 측면에서도 이 시기의 구강건강은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유치가 영구치에 비해 치아우식증에 이환되기 쉽고, 유치우식증은 훗날 영구치아의 발육에 장애가 되기도 하며, 유아의 치아우식은 유아에게 치통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저작장애를 일으킨다(진보형 등, 2007). 또한 유치우식증으로 인한 유치의 조기상실은 영구치의 맹출과 악골의 성장에 악영향을 주어 부정교합을 야기하기도 한다.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기까지 유치가 건강하게 제 기능을 다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유치의 맹출부터 특별한 관심과 철저한 관리로 효과적인 예방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우식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는 개인에게 치아우식증이 예방 가능한 질병이라는 신념을 주어 우식예방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고 행동을 유발 시킬 수 있다 (부용철과 최유진, 1986). 그러므로 치아우식증의 관리는 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이러한 유아 구강보건은 치아우식증의 예방적 관리 효과가 성인보다 유아에서 효과적이며, 학교구강보건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안용순 등, 2000).
치아우식증에 대한 예방적 관리가 조기에 시작되어야 하는 이유는? 치아우식증에 대한 예방적 관리는 조기에 시작되어야 하는데, 이는 아동기에 형성된 구강건강이 평생의 구강건강을 좌우할 수 있으며 아동기의 구강보건행태가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공만석 등, 1994).
구강보건실태 및 인식도를 분석하여 보건교사의 구강보건관련 행태 및 인식도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대구지역에 위치한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본 연구의 결과는? 1. 유형별 잇솔질 인식시기 분포에서 간식 후 잇솔질을 해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가 42.3%로 나타났으나, 실제 간식 후 잇솔질을 시키는 경우는 26.3%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로는 시간상 제약으로 인한 경우가 90.1%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2. 보육교사의 구강관리인식도에서 충치예방이 가능하다고 답한 경우가 75.3%인 반면에 가장효과적인 유치우식증예방법으로 불소 이용법이라고 답한 경우는 4.1%뿐이었으며, 유아구강건강 정보입수 경로로는 대중매체 38.9%, 학교보건교육 33.0%, 책 등 교육자료 31.7%, 보건소 28.7% 순으로 나타났다. 3. 정기구강검진 실시율이 85.1%였고, 연령에 따른 정기검진 실시유무에서 정기구강검진을 실시하는 경우 보육교사 27세 이하 46.7%, 28세 이상 53,3%로 나타나, 연령이 높은 경우 정기구강검진 실시율이 높았으며, 정기검진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로는 시간상의 제약이 65.6%로 가장 높았고, 정기검진 후속처리로 정기구강검진 결과를 가정통신과 구강진료기관 방문확인서 제공을 통한 조기치료 유도비율이 100명 미만 35.9%, 100명이상 45.8%으로 규모가 큰 경우에서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4. 구강보건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167명(86.1%), 구강보건 교육경험이 없는 경우 27명(13.9%) 이었으며, 구강보건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경우가 95.8%, 구강보건 교육경험이 없는 경우 구강보건교육실시 필요의견이 88.9%로 교육경험이 있는 경우에서 구강보건교육 실시 필요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게 나타났다(p < 0.05). 5.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는 경우 치과위생사 인식도는 74.3%, 구강보건 교육경험이 없는 경우에서 치과위생사 인식도는 70.4%로, 구강보건경험이 있는 경우에서 치과위생사를 아는 경우가 조금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p > 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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