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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정보처리양식과 연령이 공간좌표인식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Style on Abilities of Young Children to Understand Spatial Coordinat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9 = no.245, 2008년, pp.125 - 135  

오미형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a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style in understanding spatial coordinates. For sampling the subjects of this study, Korean version K-ABC Intelligence Test(Moon, Soo-Back, 1997)was conducted with 165 children aged 5-6 who wer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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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 동시처리-저 순차처리형과 저 동시처리-고 순차처리 형을 구분하기 위해 순차처리 척도와 동시 처리 척도에서 아동이 받은 표준점수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각 척도의 표준점수 중 높은 점수에서 낮은 점수를 뺀 차이점수를 산출하여 K-ABC 실시 · 채점요강에 제시된 기준에 의해 순차처리척도와 동시 처리척도를 비교하였다.
  • 정보를 조직하는 방법인 정보처리양식은 학습의 형태 및 방법과 관련성이 있으므로 학습자에게 좀 더 유리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인 정보처리 양식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적 체계 중 좌표기하의 영역에서 유아의 연령과 인지적 특성인 정보처리양식에 따라 공간 좌표이해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연령과 정보처리양식 간에 상호작용의 효과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연령과 정보처리양식에 따라 공간좌표 인식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인지, 그리고 공간좌표 인식능력에 대한 연령과 정보처리양식의 상호작용효과가 있을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선행연구와 관련이론에 근거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대상 유치원인 대구시에 위치한 I유치원과 G유치원에서 2007년 3월 ~ 2008년 4월 까지 K-ABC® 실시하였던 유아 120명(4세: 35명, 5세: 50명, 6세: 35명)의 프로파일을 동시처리형과 순차처리형의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만 4세의 경우 고 동시처리-저 순차처리형의 유아는 약 60%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 순차처리-저 동시처리형의 유아는 5%로 미만이었다.

가설 설정

  • 둘째, 유아의 정보처리양식에 따라 공간좌표인식에 차이가있을 것인가?
  • 셋째, 유아의 공간좌표인식에 대한 연령과 정보처리 양식간의 상호작용이 있을 것인가?
  • 첫째, 유아의 연령에 따라 공간좌표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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