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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원장의 지도성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in Preschool Institutes and Management Styles on Job Satisfaction among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5 = no.95, 2008년, pp.225 - 239  

오미형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atpreschool institutes and management styles on job satisfaction levels among teachers. For this study, 256 teachers responded to questionnaires dealing with the following topics: the organization culture an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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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orde-Bloom의 조직풍토의 개념에 근거하여 유치원의 조직 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본 선행연구들(김영인, 1995; 김미해, 2000; 송유진, 1993; 이분려, 1998; Pope & Stremmel, 1992)에서는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전체적으로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선행 연구들에서는 조직풍토의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간의 단순상관관계만을 살펴 본 분석 방법상의 제한점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조직풍토의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측정해 보고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지도성을 설명하고자 한 이론이 행동과학적 접근법이며 최근의 지도성에 관한 연구의 경향은 개인과 조직의 양 차원 모두에 관심을 갖는 행동과학적 측면의 접근방법이 시도되고 있다(이혜영, 1991).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행동과학적 측면에서 원장의 지도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행동과학적 측면의 초기의 연구인 Halpin(1967)의 연구에서는 그가 개발한 지도자의 행동조사표(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 L.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 만족도에 대한 조직풍토와 원장의 지도성요인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후속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종류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인간의 행위는 인간의 개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므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과 상호작용하는 여러 차원의 환경 변인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의 환경적 특성으로 조직풍토와 원장의 지도성 유형을 설정하고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력과 상대적 설명력을 살펴보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그러나 교사의 직무만족 관련 변인으로 지도자의 지도성에 대한 연구는 초등학교 이상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김태수, 1999; 안창길, 2000)가 많은 편이며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드문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중요한 환경적 요인으로 조직 풍토와 더불어 원장의 지도성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직무만족이란 개념은 일반적으로 직무와 관련된 유쾌한 정서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 내적인 특성과 환경적 특성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인 조직풍토와 원장의 지도성만을 살펴보았다. 후속 연구에서는 조직의 환경적 요인과 교사의 다양한 개인적 특성 변인과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다 할 것이다.
  • 인화중심, 과업중심 모두 평균득점 이상인 경우는 효율적 유형으로 인화중심차원은 평균득점 이상이지만 과업중심차원은 평균득점 이하인 경우는 인화중심 유형, 인화중심은 평균득점 이하이지만 과업중심은 평균이상인 경우는 과업중심 유형으로 그리고 인화중심, 과업중심모두 평균득점 이하인 경우는 비효율적 유형으로 구분한다.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지도성 유형에 따른 차이를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므로 인화중심과 과업중심의 두 가지 차원의 연속 점수를 사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조직풍토와 원장의 지도성 요인을 선정하고 상대적 설명량과 영향력을 크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에 제시하였다.
  • 한편, 조직은 어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상호 작용하는 사회체제이다. 유아교육기관도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한 사회조직이며 유아교육의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이라는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진 유아교육기관은 행정가, 교사, 그리고 학생으로 이루어지는 수직적 관계와 동료교사들 간의 수평적 관계, 그리고 학교 외적인 교육행정의 상부기관이나 사회조직 등과 서로 엉키는 복잡한 조직으로, 보다 조직적인 운영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하는 원장의 지도성이 요구된다(이연승,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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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을 때 내린 결론은? 첫째, 전체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가 긍정적일수록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지게 된다. 즉, 협력적 동료관계, 전문성증진을 위한 기관의 지원, 도움이 되는 원장의 지지와 피드백, 공정한 보상체제,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교사의 의견을 가치 있게 여기는 것, 기관의 교육철학이나 목표에 대한 교사들의 일치된 견해, 정돈되고 안정적인 물리적 환경, 교사가 능률적 업무수행을 하고 있다고 지각할수록, 그리고 유아교육 기관의 조직풍토가 창의적이고 새로운 교사의 시도에 허용적일수록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높아지게 된다. 둘째, 교사의 전체 직무만족과 원장의 인화중심 지도성과 과업중심 지도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은 집단유지를 위해 관리자와 조직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우호적인 상호신뢰 존중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성면을 강조함과 동시에 조직구성원 각자의 직무경향, 의사소통의 방법 및 절차, 업무의 계획수립·평가 등 관리자의 과업수행능력도 증진시켜야 한다. 그러나 원장의 인화중심 지도성과 과업중심성의 지도성 모두 직무만족의 요인 중 원장에 대한 만족도와는 상관이 없었으며 교사의 보수만족은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원장에 대한 만족과 보수만족은 원장의 지도성 유형이외의 다른 환경적 요인이나 교사와 원장의 개인적 특성 요인을 살펴보아야 함을 시사하였다. 셋째, 교사의 직무만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 풍토 요인 중 개혁성이며 조직 내에서의 인간관계인 동료 관계와 원장의 지지도 중요한 요인이 된다. 더불어 물리적 환경과 공정한 보상체제 또한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원장이 구성원들의 직무와 역할, 의사소통 절차, 직무수행 방법을 명확히 규정하고 확립하는 과업중심의 지도성 또한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특히 변화의 필요성을 감지하고 변화를 시도하는 조직의 개혁적인 성향과 조직의 구성원인 교사들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문제해결방법을 지지하는 풍토가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핵심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조직이란 무엇인가? 인간사회에는 많은 조직체가 존재하고 그 조직체는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 종류가 같은 조직체라 하더라도 그 성격이 각기 다르다. 조직이란 어떤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사람의 집단 또는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업무의 체계이다. 인간에게도 개성이 있듯이 조직에도 그 나름의 성격이 있다.
초·중등학교의 조직풍토를 측정하기 위한 선행연구들에서 주로 사용한 도구는 무엇인가? 초·중등학교의 조직풍토를 측정하기 위한 선행연구들에서 주로 사용한 도구는 Halpin과 Croft(1966)의 풍토기술설문지(O.C.D.Q)이며 이것은 교사집단의 특징과 교장의 지도성이라는 두 차원으로 구분되고 두 차원의 상호작용에 따라 개방적 풍토와 폐쇄적 풍토로 조직풍토 유형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초·중등체계에 적합한 측정도구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특성, 즉 의사결정 방법이나, 역할 분담, 보수와 승급의 기회 등의 영역에서도 일반학교의 조직 특성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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