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거주외국인의 생활만족도와 소비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Life Satisfaction and Consumer Satisfaction of Resident Foreigners in Korea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10 = no.246, 2008년, pp.133 - 146  

김현주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나종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gates the factors influencing the level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resident foreigners in Korea.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tructured self-administered survey and 545 foreigners who lived in Korea for more than 3 months, with age over 20 particip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로 인하여 광범위한 소비생활의 영역을 충분히 포함시키지 못하였고 따라서 본 논문을 작성함에 있어서 다양한 분석기법을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음을 인정한다. 다만 본 연구가 그동안 백지상태에 있던 외국인들의 소비생활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향후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자학적 측면에서 외국인들의 생활에 관심을 갖게 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거주외국인들의 소비생활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에 3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20세 이상 외국인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확보하였고 이를 통계분석하였다.
  • 어나고 있으며, 사회적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되는 국내 거주외국인의 소비생활만족도와 생활만족도를 살펴보고 각각에 대한 영향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소비자불만을 해소시키고, 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시의적절한 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생활만족도 및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그 영향 경로를 파악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국내거주외국인들의 소비생활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우리나라에 거주하게 될 외국인의 소비생활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통해 정책 방안 마련 및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생활만족도는 전반적인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단일 문항으로 측정하였는데 이는 소비생활만족도의 측정에서와 마찬가지로 특정영역 선정에서 올 수 있는 편중이나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였다. 매우 만족'을 4 점, , 매우 불만족, 은 1점으로 한 4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소비생활만족도 및 생활만족도 관련 변수로 선정한 인적정보원, 매체정보원, 인터넷정보원을 포함한 정보원천변수, 월소득과 함께 한국어구사능력, 소비자단체 등인지를 포함한 자원제약변수, 소비자피해경험 , 소비생활만족도의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 설문조사는 중국인 유학생들과 불어 전공자, 영어 가능자로 하여금 실시하도록 하여 한국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들로부터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 소비생활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에 앞서 국내 거주외국인들의 소비생활실태는 어떠한지 , 소비생활 중에 어떠한 불만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김민정, 서순희 (1998). 다단계판매에 대한 소비자지식, 소비자피해, 소비자만족도. 대한가정학회지, 36(9), 75-91 

  2. 김선량, 정순희, 차경욱(2002). 전자상거래시 소비자정보탐색과 소비자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95-107 

  3. 김소라 (1997) 소비자의 내적 정보량과 구매전 탐색이 구매후 만족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영신 (2005). 소비자소외감 소비생활수준만족도와 생활만 족도에 대한 인과분석 - 성별에 따른 중 .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비교 소비문화연구, 8(3), 77-97 

  5. 나임순 (2006). 외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영리연구, 5(2), 159-197 

  6. 류미현 (1996). 소비자문제 및 불만족에 따른 대응행동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7. 박명희 (1985). 소비자만족 . 불만족의 개념에 관한 이론적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3(1), 59-69 

  8. 박정숙, 박옥임, 김진희 (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가족갈 등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6), 59-70 

  9. 백병성 (2003) 소비자행정론. 서울: 시그마프레스(주) 

  10. 삼성경제연구소(2008) 미국 소수인종의 영향력 확대. CEO Information, 653호 1-20 

  11. 유두련 (1991) 가정생활환경의 변화와 소비자문제. 소비자학연구, 2(2), 41-54 

  12. 윤숙현 (1992) 소비자정보에 관한 일 연구-냉장고 구매시 인적정보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0(2), 170-190 

  13. 윤정주 (2007). 외국인 근로자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 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가툴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이기춘, 박명희, 김영신, 김기옥, 이승신, 서정희 외 (1995). 소비자학의 이해. 서울: 학현사 

  15. 이성림 (2008). 빈곤, 선태의 박탈. 열일곱 가지 소비자이슈 서울: 교문사 

  16. 이성림, 이기춘(1991). 노인소비자문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9 (1), 177-188 

  17. 이숭신, 박명희, 박수회, 이창범, 류미현 (200 0). 소비자피해 유형분석, 피해구제제도연구. 공정거래위원회 용역보고서 

  18. 이일경(1991). 소비자정보원에 따른 정보탐색량과 구매후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 전선규 (1996). 만족하지 않는 것은 곧 불만족을 의미하는 가?. 소비자학연구, 7(1), 91-108 

  20. 정귀순(2006). 2006년 한국정부 이주민정책. 이주노통자인권연대 심포지움 자료집 .8-23 

  21. 정찬옥, 김영신 (1993) 소비자불만호소행동과 영향변인에 관한 연구: 농촌주부를 대상으로 충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22. 조석주(2007). 다문화공생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강화 방안-외국인 근자 및 결혼이민자 사례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 21(3), 3-46 

  23. 한국소비자보호원(1994). 소비자문제해결올 위한 경제주체별 역할 서울: 한국소비자보호원 

  24.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http://www.kca.go.kr 

  25. 행정자치부(2007a). 지방자치단체 거주외국인 지역사회 정착 지원 업무편람. 서울: 행정자치부 

  26. 행정자치부(2007b). 거주외국인도 지방자치법상 주민으로 해석. 2007.3.7일자 행정자치부 보도자료 

  27. 허경옥, 유소이 (2001). 제품과 서비스의 소비자불만 및 소비 자불평행동 결정요인 분석. 이단계 추정방법 응용, 소비문화연구, 4(2), 57-83 

  28. Andreasen, A R.(1975). The disadvantaged consumer. N.Y.: The Free Press, 1975 

  29. Becker, G. S.(1965). A Theory of the Allocation time. The Economic Journal, 75(29), 493-517 

  30. Churchill, Gilbert A Jr., & Surprenant, C.(1982).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 491-504 

  31. Gronhaug, K. (1987), Exploring the problem-prone consumers:Hypothesis and empirical finding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1(1). 74-82 

  32. Kotra(2007). 2007 외국인 투자기업 생활환경 애로조사. 서울:Kotra 

  33. Maddox, R. N.(1981). Two-factor Theory and Consumer Satisfaction : Replic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8, 97-102 

  34. Stigler, G. J.(1961).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69(3), 213-220 

  35. Swagleι R. M.(1979). Consumers and the market. Lexington, Massachsetts: D.C.Health and Company 

  36. Westbrook, R. A , & Newman, J. W.(1978). An Analysis of Shopper Dissatisfaction for Major Household Applianc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5, 456-45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