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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거주 외국인의 음식 선택 동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tives Behind Food Choices of Foreigners Living in Korea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5 no.2, 2010년, pp.141 - 149  

김선주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조미희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이경희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ber of factors are thought to influence people's food choices, and there has recently been an increasing emphasis on understanding the consumer's motives behind choice of food types. For one thing, an individual's personal food-related tastes are thought to certainly influence personal food c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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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음식의 선택 동기를 연구하고, 민족, 종교, 직업에 따른 음식 선택 동기 요인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았다.
  • 설문지는 한국어와 영어로 작성하여, 한국어나 영어 중 읽고 이해하기 쉬운 설문지를 선택하여 질문에 답하도록 하였다. 외국인이 설문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본 설문에 앞서 체류 기간이 다른 소수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글 및 영문 설문지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는지 알아보는 절차를 거쳤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음식의 선택 동기를 연구하고자 Steptoe 등(1995)과 Lindeman & Vaananen(2000)의 연구에서 개발된 항목을 토대로 음식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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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 민족, 종교, 직업에 따른 음식 선택 동기 요인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조사 대상자 210명의 일반적 특성은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유사하였으며, 연령은 30대가 45.2%로 가장 많았고, 미혼이 기혼보다 조금 더 많았다. 국적은 인도네시아(49.0%), 필리핀(27.1%)이 가장 많았고, 일본, 중국을 비롯하여 다양하였다. 종교는 천주교(35.7%), 기독교(24.3%), 이슬람교(21.9%) 외에 불교, 통일교 등을 믿고 있었으며, 직업은 주부와 학생이 많은 수를 차지하였다. 학력은 고졸(46.2%)이 가장 많았고, 대학원 재학 또는 졸업(19.5%), 전문대학 재학 또는 졸업(18.6%), 4년제 대학 재학 또는 졸업(15.7%) 순이었으며, 월수입은 100~200만원이 52.9%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둘째, 음식 선택 동기에 대한 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국가이미지와 정보, 분위기, 편의성, 위생, 생태환경보호, 종교, 관능적 특성, 정치적 가치, 체중조절, 건강, 가격, 에스닉 푸드, 자연성분 함유 등 14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민족, 종교, 직업에 따른 14가지 음식 선택 동기 요인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인도네시아인들은 위생, 자연성분 함유, 에스닉 푸드를, 필리핀 사람들은 위생, 에스닉 푸드, 건강, 자연성분 함유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종교에 따라서는 기독교와 천주교의 경우 위생, 자연성분 함유, 에스닉 푸드, 이슬람교는 위생, 건강, 에스닉 푸드가 음식 선택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 직업에 따라서는 학생, 직장인, 주부 모두 위생, 건강, 자연성분 함유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 거주한 기간에 따라서는 큰 차이는 없었으며, 모든 그룹에서 위생과 자연성분 함유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음식 선택 동기 요인은 14가지로 나타났으며, 위생, 자연성분 함유, 에스닉 푸드, 건강 등의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음식선택동기란? 이러한 소비자의 음식 선택에 대한 복합적인 과정은 Steptoe 등(1995), Furst 등(1996), Lindeman & Vaananen(2000), Magnusson 등(2003) 다수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나타났다. 음식선택동기(food choice motives)란 맛, 가격, 이용경험 등으로 이루어진 음식을 선택하는 개인적 동기 요인들을 일컫는 변수를 말하며, 이는 음식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Chen 2007).
음식을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면? 음식을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식품 내재적인 자극 또는 식품의 감각적인 요소와 같은 식품 요인과 식품의 외재적인 자극 또는 인지적 정보, 물리적 환경, 개인적 특성 등의 비식품 요인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Eertmans 등 2005). 비식품적인 요인은 음식의 선택 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음식에 대한 개인적인 선호, 성격, 인구 통계적 특성, 음식에 대한 심리적·생리적인 욕구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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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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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Yoo IP, Kuk Jl. 2008. Marketing strategy for medical tourism, Tourism Management Research Organization, 12(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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