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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신호등 녹색점멸신호의 시작시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eginning Time of Flashing Green Signals for Pedestria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5 = no.104, 2008년, pp.91 - 100  

심관보 (도로교통공단) ,  고명수 (도로교통공단) ,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본 연구는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등의 녹색점멸신호 시작시점에 대하여 선호도 및 안전성을 조사 분석하고, 현행 보행자신호등의 운영 기준과 적용 방법 그리고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국내 외 방안들에 대해 검토하여 최적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현재 많은 보행자들이 녹색점멸신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가운데 도로의 횡단을 무리하게 시도하며 교통사고에 노출되고 있고, 점멸신호시 횡단하는 동안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보행신호등의 새로운 체계가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보행자들은 현재 점멸신호가 너무 빨리 시작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1/2 시점에서 점멸신호가 시작하는 방식을 선호하였다. 점멸신호 시작시점에 따른 보행자 위치별, 보행자의 정지위치별, 보행섬 설치 고려시 각각의 안전성 검토결과에서도 1/2시점 방식이 가장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실험 결과, 현행방식과 비교해 1/2 또는 2/3 시점 방식에서 점멸신호시 횡단을 시작하는 보행자 비율이 유의하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녹색점멸신호를 2/3 시점에서 제시한 경우 적색신호에 횡단보도에 남아있는 보행자의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1/2 시점 방식이 가장 안전한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destrians are exposed to accidents as a result of the lack of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a flashing green signal. This study was to designed to relate changes of pedestrians' crossing characteristics as a functions of flashing green signal timings. A field survey was conducted to collect pedes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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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그동안 적용되어왔던 녹색점멸신호의 운영 방법을 제고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들의 안전한 횡단보도 이용을 위해 현행의 적용 실태를 살펴보고,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국내·외 방안들을 검토하여 적정한 보행점멸신호 운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 보행자 신호체계 및 신호시간 운영기준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횡단보도 이용 실태 조사와 녹색점멸신호 시점에 대한 선호도 및 안전성을 조사 . 분석한 뒤 이를 현장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 분석한 뒤 이를 현장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적정한 보행자 신호체계 운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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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1988), 전자교통신호체계 기술운영에 관한 연구 

  2. 일본 국제교통안전학회지 (2005), 횡단보도에 있는 횡단시간과 안전성: 보행자 횡단용 신호에 대한 고찰 

  3. 일본 도로교통법 시행령 352호 (2006) 

  4. 한국 도로교통법 시행령 18744호 (2005) 

  5. 건설교통부 (2001), 도로용량편람 

  6. Australian Road Rules (2006) 

  7. Australia Road Users' Handbook (2005) 

  8. Department for Transport , Know Your Traffic Signs, 119-127 

  9.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2003),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 

  10.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2004), Signalized Intersection: Informational Guide 

  11.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1999),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12. 交通工??究? (2006), 改訂 交通信?の 手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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