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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의 적정 시간 산출 연구
Study on the Appropriate Time for Leading Pedestrian Interval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3, 2020년, pp.1 - 13  

김대경 (도로교통공단 빅데이터융합처) ,  윤수영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장비처) ,  윤진수 (도로교통공단 인프라연구처) ,  김상옥 (삼성교통안전연구소)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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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보호좌회전 및 우회전 차량으로 인해 보행신호 시 보행자가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신호교차로에서 보행자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는 교통신호체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보호좌회전 및 우회전 차량과 보행자 상충 예방을 위한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leading pedestrian interval, LPI) 교통신호체계의 국내 도입에 따른 적정 운영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객관적이고 현실성 있는 연구 수행을 위해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 도입이 필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 여건에 맞는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 도입을 위한 현장 적용 조건을 수립하고 비보호좌회전 및 우회전 시범운영 대상지를 선정하여 산출된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의 적정시간을 대상교차로에 적용하였다. 횡단보도 내 도착차량 속도 분석과 보행신호 위반율을 분석한 결과 보행신호 등화 시 횡단보도 내 도착차량 속도가 감소되었고, 보행신호 위반율이 개선되어 보행자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보행하는 것이 현장에서도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pedestrians cross a pedestrian crossing during a pedestrian signal, there is a problem that pedestrians are exposed to the danger of traffic accidents due to permissive-left turning and right-turning vehicle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ere is an increasing demand to improve the traffic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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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LPI 신호체계를 국내 실정에 맞게 도입 및 운영할 수 있도록 적용 가능한 교차로를 선정한 후,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의 적정시간을 산출하고자 한다. 또한 산출된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의 적정시간을 실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LPI 신호체계를 국내 실정에 맞게 도입 및 운영할 수 있도록 적용 가능한 교차로를 선정한 후,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의 적정시간을 산출하고자 한다. 또한 산출된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의 적정시간을 실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객관적이고 현실성 있는 도입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LPI 관련 기준을 중심으로 교통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국내도입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LPI 적정시간을 산출함에 있어 국내 신호교차로의안전성, 개선 필요성, 보행자 선점 적정 위치1) 등에 관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객관적이고 현실성 있는 도입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LPI 관련 기준을 중심으로 교통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국내도입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LPI 적정시간을 산출함에 있어 국내 신호교차로의안전성, 개선 필요성, 보행자 선점 적정 위치1) 등에 관하여 실시하였다.
  • 전·후 조사된 영상자료를 토대로 차량 속도 감속여부 및 보행신호 준수율을 비교하여 LPI 적용으로 인해 횡단보도 내에서의 보행자 안전성 향상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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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는 무엇인가?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leading pedestrian interval, LPI)란 신호교차로 내에서 비보호좌회전 및 우회전 차량과 횡단보도 상의 보행자 간 사고예방을 위해 차량신호보다 보행신호를 먼저 등화 하여 차량 운전자들이 보행자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보행자 보호를 위한 교통신호체계이다(Kim, 2019).
LPI는 어디에 적용하는 것이 적합한가? 즉, LPI를 운영하게 되면 해당 신호교차로의 지체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LPI는 차량 이동성 보다는 보행자 안전성이 중요한 신호교차로에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미국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MUTCD)에서 제시하는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 적용시간의 최소값은? 미국의 LPI 적용시간은 각 도시마다 다르며, 미국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MUTCD)에서제시하고 있는 최소값은 3초이다. 24개의 신호교차로에서 LPI를 운영 중인 필라델피아는 3초, 보스턴에서는 3~7초 범위 내에서 LPI를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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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hn, G. H., Kim Y., Kim E. J., Lee Y. I. and Jeong J. H.(2006),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Pedestrian Signal Timing,"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vol. 24, no. 5, pp.57-66. 

  2. Kim D. K.(2019), Study on the appropriate time for leading pedestrian intervals of traffic signal system,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3. Koroad(2013), Traffic Signal System Operator Manual. 

  4. Lim Y. and Kim D.(2013), "An Analysis of Right-turn Treatment Considering for Traffic Conflicts and Delay at Intersection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0, no. 3, pp.65-81. 

  5. National Police Agency(2011), Traffic Signal Installation and Management Manual. 

  6. Oh D. H. and Jang T. Y.(2017), "Aggressive Driving Behavior in the Protected/Permissive Left Turn (PPLT)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3, pp.28-38. 

  7. Samsung Traffic Safety Research Institute(2018), The Feasibility Analysis for Introducing Leading Pedestrian Interval to the Korean Traffic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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