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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차원단위 분석을 통한 주택의 주차수요산정기법 연구
Calculation Methods of Parking Demand for Housing Using Parking Basic Units Analysi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4 = no.103, 2008년, pp.149 - 157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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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도시화는 다양한 교통문제를 유발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주차문제는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주차수요 산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나 주차수요 산정을 위한 기준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주차원단위는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어 주차원단위의 새로운 기준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조사를 통해 기존 주차원단위 산정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많은 시설물들이 주차수요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주차원단위에 대해 검토하고 새로운 주차수요 산정 모형을 구축하였다. 주차원단위의 평균에 의한 방법과 회귀분석에 의해 산정하는 기존 두 가지 방법으로 주차원단위를 산정하여 적용하는 경우 조사대상 시설물 중 많은 시설물의 주차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주택가의 주차문제 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시설물이 주차수요를 만족하도록 주차원단위를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주차원단위 누적분포 분석을 통해 검토한 결과 88%의 시설물이 주차수요를 만족하도록 주차원단위를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시설물 중 88%가 주차수요를 만족하도록 주차원단위를 적용한 결과 연면적이 커질수록 주차수요가 과대 추정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새로운 비선형 주차수요 산정 모형을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urbanization causes a variety of transportation problems, including parking. Then transportation engineers would get involved in trying to solve parking problem. Estimation of parking demand is essential for finding a solution to the parking problem. Estimation of parking demand generally use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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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주차원단위법에 의한 주차수요 산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기존 주차원단위법을 보완하면서 효율적이고 가능한 많은 시설물에서 충분한 주차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주차수요 산정 모형을 구축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주차원단위를 적용한 주차수요 산정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주차수요 산정모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느 정도의 시설물이 주차수요를 만족하도록 주차원단위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주차원단위의 누적분포 분석을 통하여 기준을 제시하였다.
  • 그러나 과연 최소주차원단위의 기준을 얼마로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소주차원단위의 변화에 따른 효율성을 분석하여 적정 최소주차원단위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도시에 동시에 적용 가능한 범용 모형을 구축하기보다 동일한 주차특성을 가진 한 도시를 대상으로 세부적인 시설물별 주차수요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주차문제가 심각한 단독주택,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주차수요를 산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합리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산정되어 적용되고 있는 주차원단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주차수요 산정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단독주택지역과 공동주택지역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기초 자료를 수집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면적이 큰 구간에서도 적용 가능한 주차수요 산정 모형을 구축하였다. 주차원단위의 설명변수인 용도별 연면적을 설명변수로 하는 2차 다항식을 기본형으로 하는 곡선형의 주차수요 산정 모형을 구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조사를 통해 기존 방법으로 주차원단위를 산정하고 적용할 경우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가능한 많은 시설물들이 주차수요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으면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주차원단위 적용기준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비선형의 새로운 주차수요 산정 모형을 구축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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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차원단위법이란 무엇인가? 이 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주차원단위에 의한 방법이다. 주차원단위법은 건물용도별 연면적당 주차발생량을 산출하여 장래 건축물의 계획 연면적에 주차원단위를 곱하여 주차수요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주차수요 산정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주차수요 산정방법에는 주차원단위법, 자동차 기·종점조사에 의한 방법, 사람 통행실태 조사방법, 과거추세 연장법 등이 있다. 이 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주차원단위에 의한 방법이다.
P요소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계산이 복잡하고 체계적인 기초자료가 미비하여 신뢰성 있는 적용계수를 산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주차원단위법에 비해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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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진구(1990), "누적주차수요추정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 교통개발연구원(1992), "동남아 주요도시의 주차현황 분석", 교통개발연구원 

  3. 김수철.김황배.성락문(1993), "대도시 주차수요예측 및 적정공급수준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9.21 

  4. 김황배.안우영(2007), "통계분석기법을 적용한 대형할인점 주차발생원단위 산정기법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4D호, pp.397-404 

  5. 안정근(1999), "공동주택 주차공급 및 관리방안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41-53 

  6. 오윤표.장무렬(2001), "대량 교통유발시설의 적정주차 추정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61-73 

  7. 오윤표.김희생(1991), "부산시 도심지역의 주차행동결정 수량화 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9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29-46 

  8. 오재학.권영인.박상우.안지윤.최원석(2006), "주차원단위 수요분석 등 연구", 교통연구원 

  9. 울산광역시(2006), "2006년 주차장실태조사결과", 울산광역시 

  10. 이영우(2008), "용도지역별 주차특성 분석", 한국산업응용학회논문집, 제11권 제3호 

  11. 임승달(1986), "우리나라 대도시 주차특성과 정비방안", 대한교통학회지, 제4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5-35 

  12. 황기연(1997), "거주자 우선주차제의 시행전략",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7-23 

  13. Ove Arup & Partners(1995), "Parking Demand Study", Hong K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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