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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버스노선개편 이후 부산 시내버스 운행실태에 관한 고찰
Study on Local Bus Service after Bus Route Reform in Busa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3 = no.102, 2008년, pp.41 - 51  

송기욱 (부산광역시 대중교통개선팀)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준승 (부산광역시 대중교통개선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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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노선별 카드자료와 정산자료를 바탕으로 시내버스 운행계통 및 운행실태를 여러 가지 통계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서 시내버스 노선개편 이후의 시내버스 노선체계 특성을 밝히고 있다. 운행거리와 운행시간과의 관계는 운행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배차간격을 10분 이내로 하기 위해서는 단위시간당 운행대수가 0.1013대/분이상이 되어야 하며, 운행시간의 경우는 오전시간대보다 오후시간대가 더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승객 규모에 따른 운행계통 비교에서는 운행거리, 배차간격, 운행시간, 운행속도 모든 부문에서 이용승객이 적은 노선의 편차가 이용승객이 많은 노선보다 크게 나타났다. 한편, 카드건수, 평균수입, 환승률간의 분석 결과, 카드건수와 평균수입의 관계는 일반노선이 선형함수 관계, 좌석 및 급행노선은 지수함수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 또한 일반노선, 좌석 및 급행노선의 환승률 1% 증가를 카드건수로 환산하면 각각 6.3건/대/일, 4.9건/대/일의 감소에 해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흑자노선과 적자노선의 분석 결과인데, 흑자노선과 적자노선을 판별하는데 유효한 4가지 변수를 판별력의 크기순으로 나열하면 km당 운행대수, 외곽경유 유무, 지하철 경유수, 종합대학 경유수순이 된다. 향후 마을버스 환승요금제 시행 시에는 수입증가를 위하여 상기 유효변수들을 잘 고려한 시내버스 노선조정과 대중교통우선정책이 필요하며, 비용절감을 위하여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위계를 보다 명확히 한 노선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local bus service diagram after the bus route reform is studied by variable analysis based on traffic card data and income adjustment data, the characteristic of the local bus system is revealed in Busan Metropolitan city. The relationship between traveling length and traveling time is infl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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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외에도 현실에서는 정량화할 수없는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므로 수지에 영향을 주는 시내버스 요인들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시내버스의 수지가 비교적 명확히 나타나는 노선들에 한하여 수지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인들의 정량화를 시도하였다.
  • 본고에서는 교통카드 이용건수, 환승률 등의 노선별 카드자료와 영업수지 등의 노선별 정산자료를 바탕으로 시내버스 운행계통1)의 특성과 운행계통간의 상관관계 등에 대하여 검토를 하고 회귀분석 및 판별분석 등의 여러 가지 통계기법을 통하여 시내버스 노선개편 이후 부산시 시내버스 노선체계의 특성을 공급자적 입장에서 명백히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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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노선망 결정주체가 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버스노선망은 다수의 운행 노선, 정류소, 터미널 및 기타 부수시설로 구성되며, 이와 같은 노선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는 운행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큰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이상용, 박경아, 2003). 버스노선망 결정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버스노선망 형태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결정 주체로는 버스운영 개별사업자, 사업자들로 구성된 공동협의체, 지역주민이나 이익집단 그리고 공공기관이 될 수 있다(이성모, 황 준환, 2005).
버스노선망은 무엇으로 구성됩니까? 버스노선망은 다수의 운행 노선, 정류소, 터미널 및 기타 부수시설로 구성되며, 이와 같은 노선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는 운행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큰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이상용, 박경아, 2003). 버스노선망 결정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버스노선망 형태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결정 주체로는 버스운영 개별사업자, 사업자들로 구성된 공동협의체, 지역주민이나 이익집단 그리고 공공기관이 될 수 있다(이성모, 황 준환, 2005).
시내버스 준공영제로의 전환이 지니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시내버스 준공영제로의 전환은 버스노선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버스업체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Kim and Dickey, 2006). 시내버스 준공영제 하에서는 수입금을 민관이 공동으로 관리하며 이용승객수에 상관없이 운행실적에 따라 수입금을 배분하게 되므로, 업체간 노선경쟁 및 수지불균형이 완화되어 도심으로의 노선집중 과다 및 지역간 서비스 불균형을 해결할 수가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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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고승영.고종섭(1998), "버스의 최적운행시격 및 보유대수 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69-176 

  2. 김만경.정헌영(2006), "대중교통운영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통합관리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41권 제7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163-175 

  3. 부산광역시 교통국(2006), "2010대중교통혁신PLAN", 부산시 교통기획과 내부자료 

  4. 이권석.조성훈(2005), "버스 수지개선을 위한 운영 최적화 방안", 2005시정연구논총 서울터전, 제12권 통권제39호, pp.502-522 

  5. 이상용.박경아(2003), "시내버스노선체계 평가를 위한 정량적 지표의 설정 및 적용",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29-44 

  6. 이성모.황준환(2005), "버스노선의 조정효과 비교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40권 제4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135-146 

  7. 이승재.최재성.백혜선(1999), "Set Covering 이론을 이용한 시내버스 최적노선망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37-147 

  8. 이승헌.전경수(1998), "버스 운영 최적화에 관한 연구", 제34회 학술발표회논문집, 대한교통학회, pp.465-465 

  9. 한종학.이승재.김종형(2005), "버스 노선망 설계를 위한 평가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61-172 

  10. Gray, G. E. and Hoel, L. A.(1992), "Public Transportation", Prentice Hall, pp.162-166 

  11. Hwe, S. K. et al.(2006), "Merging bus routes in Hong Kong's central business district: Analysis and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40, pp.918-935 

  12. Kim, K. S. and Dickey, J.(2006), "Role of urban governance in the process of bus system reform in Seoul", Habitat International, Vol.30, pp.1035-1046 

  13. Nagatani, T.(2001), "Interaction between buses and passengers on a bus route", Physica A, Vol.296, pp.320-330 

  14. Sheth, C. et al.(2007), "Performance evaluation of bus routes: A provider and passenger perspective", Transportation Research E, Vol.43, pp.453-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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