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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를 이용한 거시적 단속류 시뮬레이션 모형개발
A Development of Macroscopic Simulation Model for Interrupted Flow using Shockwav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1 = no.100, 2008년, pp.191 - 201  

이호상 (서울시립대학교) ,  정영제 (서울시립대학교)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대호 (경기도청 교통국 교통개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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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속류의 교통시설 운영개선(TSM, Trasportation Systems Management)의 타당성 및 개선효과 분석을 위해 TRANSYT-7F(T7F)와 NETSIM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T7F는 현실적인 차량군의 압축 분산효과가 미흡하고, NETSIM은 구축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되고, 용량설정의 어려움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반해, 충격파 모형은 T7F에 비해 차량군의 압축 분산을 더욱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으며, NETSIM에 비해서는 분석시간 단축, 적용용이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우수하다. 하지만, 수리적 계산의 어려움으로 인해 비현실적인 교통류관계식(Q-K곡선) 적용, 단순한 차량군 적용 등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충격파이론을 이용한 기존 분석모형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보다 현실적인 교통류관계식 적용, 새로운 차량군모형 개발, 연장충격파 개념 도입 등 새로운 분석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모형의 유효성 검증을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T7F와 NETSIM과 비교 평가한 결과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employed TRANSYT-7F and NETSIM to evaluate the validity and effectiveness of improvement on TSM(Transportation Systems Management). But T7F is hard to describe platoon compression and dispersion in actually, and NETSIM takes a long time for network coding, calibration and have difficul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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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충격파이론을 적용한 기존 모형(Michalopoulos et al의 충격파 모형, Sasaki et al의 Quasi 충격파 모형 등)들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충격파모형의 엔진이라 할 수 있는 교통류관계식(Q-K관계)에 관하여 고찰하여, 기존 모형들의 문제점 개선을 통한 보다 현실적인 교통류관계식을 적용하는 등 보다 현실적인 묘사가 가능한 새로운 충격파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며, 시나리오(V/C, 링크거리, 평균통행속도, 옵셋, 연동효과 등)를 구성하여, 시나리오별 옵셋변화에 따른 지체도를 산출하여 T7F와 NETSIM의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개발모형의 우수성 및 적용가능성을 평가하여 본다.

가설 설정

  • 그렇기 때문에 각 충격파의 정확한 교차 지점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단위시간별 두 충격파(충격파1, 충격파2)의 위치차이가 임계값(GAP)이 내일 경우 교차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두 충격파의 중간 위치에 새로운 충격파(충격파3)를 발생시키게 된다.
  • 모든 충격파 속도는 해당 링크의 자유속도(Free Flow Speed)를 넘을 수 없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식 (7)과 같이 단속류의 최대가능 자유속도를 90km/h로 가정하고, Interval은 0.05초, GAP은 1.25m로 설정하였다.
  • 새로운 차량군 모형은 우회전 유입이 부도로 직진현시에만 가능하다는 가정 하에 과 같이 각 현시 별로 유입되는 교통류를 달리하였다.
  • 충격파이론을 적용한 기존 분석모형은 과 같이 적색시간 및 녹색시간에 도착한 교통류를 녹색시간동안에 평균적인 교통류율로 출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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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속류의 TSM도입 타당성 검토 및 효과 분석에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모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단속류의 TSM도입 타당성 검토 및 효과 분석에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모형에는 거시적모형인 TRANSYT-7F(이하 T7F)와 미시적모형인 NETSIM이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T7F의 단점은 무엇인가? T7F는 대기행렬이나 적색신호시간에 차량군의 압축을 간단한 산술 합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링크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현실에 가깝에 묘사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NETSIM은 T7F에 비해 차량간의 상호작용 등의 현실적인 묘사는 더욱 우수하지만 네트웍 구축 및 정산(Calibration) 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도로기하구조 등에 따른 접근로 용량을 조정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을 안고 있다.
Quasi충격파 모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근·과포화시 분단위 통행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구축된 모형으로 단속류의 지체도 개선 등의 효과분석에 활용하기에 무리가 있으며, 밀도영역수도 6개로만 나누어 교통류변화를 너무 단순화하여 실제 교통류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며, 링크중간의 유·출입 교통량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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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D. MAY,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 Hall, 1990 

  2. Boris S.Kerner, "Theory of Breakdown Phenomenon at Highway Bottleneck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00-1573, 2000 

  3. Cedar A., and May A. D., "Further evaluation of single and two regime traffic flow models". TRR567, 1976 

  4. C.F. Daganzo, "Fundamentals of Transportation and Traffic Operations", Elsevier Science Inc.,1997 

  5.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Traffic Software Integrated System(TSIS) User's Guide, Version 5.0", MARCH 2001 

  6.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Traffic Software Integrated System(TSIS) Reference Manual, Version 5.0", MARCH 2001 

  7. N.H. Gartner, C.J. Messer, A. Rathi, "Special Report 165:Revised Monograph on Traffic Flow Theor",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7 

  8. Panos G.Michalopoulos et al, "Modeling of Traffic flow at Signalized Links", Transportation Science Vol.14.No.1, 1980 

  9. Panos G.Michalopoulos et al, "An Application of Shockwave Theory to Traffic Signal Control", Transportation Research Vol.15B, 1980 

  10. "Traffic Network Study Tool(TRANSYT-7F)", Mc Trans Center, 2004 

  11. Tsuna Sasaki et al, "An Approximative Analysis of the hydrodynamic theory on traffic flow and a formulation of a traffic simulation model", Ni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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