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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 환승 교통시스템 도입 타당성에 관한 연구 (내장산국립공원을 중심으로)
Feasibility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the Transfer-Traffic System to Tourist Resorts (Focused on Naejang Mt. National Park)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2 = no.101, 2008년, pp.69 - 78  

이병주 (전라북도청 건설물류국 교통정책과) ,  김명수 (한밭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  성수련 (서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초록

관광교통은 한정된 시기에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도로확장 및 신설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보다는 관광교통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교통시스템 도입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관광 교통정책의 방향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교통과 관광교통에서의 교통정체에 대한 인지특성을 파악하고 환승 교통시스템 도입에 따른 환승 교통수단 선택행동모형을 구축하고 영향 요인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이 평상시 느끼는 교통정체보다 관광지 교통정체의 인지강도를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관광지 접근성 향상 정책의 도입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환승 교통수단 선택행동 모형을통해 환승 교통시스템 도입이 관광시즌 집중되는 승용차 교통량을 대중교통으로 전환시킬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관광지 활성화를 위한 관광정책 수립시 교통 측면을 고려한 종합적인 정책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ur traffic takes largely place at certain limited period of time so that it is desirable to adopt some kind of software-typed approaches like the introduction of a new traffic system rather than hardware-typed ones of extension or construction of roads, and which naturally leads to the need of 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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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가 평상시와 관광지에서 경험한 교통정체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동일한 구간(5km)의 교통정체에 대해 각 언어척도별로 인지 소요시간을 직접 기입하도록 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동일 평가기준의 인지 값을 반복적으로 기입하도록 하여 조사한 자료의 신뢰성을 검토하기 위해 내적 일관성 분석 방법인 Cronbach's Alpha 계수를 활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관광시즌 교통량 집중으로 발생되는 관광지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환승 교통시스템 도입 타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교통정체에 대한 인지특성과 중요도-성취도 분석 및 환승 주차장 설치 지점별 교통수단 선택행동 LISERL 모형을 구축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단히 복잡한 다기준의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구조화시킴으로써 직관적 · 주관적 판단의 합성에 따른 융통적 평가체계의 사용가치를 제공해 주는 AHP 기법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관광지 개발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고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교통과 관광교통 환경 하에서의 교통정체에 대한 인지특성 및 관광지 개발시 고려할 요인 그리고 관광시즌에 집중되는 승용차 수요를 전환시킬 수 있는 환승 교통시스템 도입에 대한 선호의식 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분석 및 모형화를 통해 향후 관광 교통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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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산업에서 교통적인 측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는 관광교통이 일반적인 교통과 달리 지역내 교통이 아닌 외부에서 접근하는 교통으로 관광지 주변 교통상황을 파악하기 힘들고 한정된 시기에 집중됨으로써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관광정책의 대부분이 관광지 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통적인 측면의 종합적인 계획 수립이 미흡하여 관광지를 찾는 지역 외 관광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까지 교통정체로 인한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관광객에게는 다시 찾고 싶지 않은 관광지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인식시키고 지역 주민에게는 지역 발전을 위한 관광지 개발 정책이 아닌 불편을 주는 정책으로 인식되어 정책적인 실패뿐만 아니라 불신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관광교통은 한정된 시기에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도로계획에 적극 반영할 경우 경제적인 측면에서 매우 불합리적이다. 따라서 도로확장 및 신설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보다는 관광교통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교통시스템 도입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의 접근이 필요한 실정이다.
성장잠재력이 가장 큰 고부가가치를 가진 세계 최대 산업으로 예견되는 것은? 21세기의 관광산업은 정보통신산업, 환경사업과 함께 미래의 3대 성장산업중 하나이며, 단일 산업으로는 성장잠재력이 가장 큰 고부가가치를 가진 세계 최대 산업으로 예견되고 있다(McGehee, 2002). 미래학자들 또한 21세기의 가장 유망한 산업으로 관광산업을 꼽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는 실정으로 세계 각 국은 관광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하는 한편 날로 치열해지는 세계 관광시장에서 우위 확보를 위해 기존 물량위주의 관광 자원 및 상품 개발이 아닌 지식, 문화적 요소 및 첨단기술 등을 투입하여 국제 경쟁력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류광훈, 1999).
환승 교통시스템 등과 같은 교통운영적인 측면의 개선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인 이유는? 직장 근무형태의 변화와 함께 관광활동이 증가되는 관광시즌 관광지에 집중되는 교통문제는 관광지 주변 교통정체로 인해 관광지의 부정적인 효과를 유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관광시즌에 발생되는 일시적인 교통문제 해소를 위하여 접근도로 신설 등과 같은 시설투자를 하기 어려우므로 환승 교통시스템 등과 같은 교통운영적인 측면의 개선을 고려하는 것이 보다 적절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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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남궁문.성수련(1997), 알기쉬운 비집계분석, 명보문화사 

  2. 류광훈(1999), 21세기를 대비한 관광산업의 지식기반 산업화를 위한 정책방향 

  3. 박성현(1998), "현대실험계획법", 민영사 

  4. 박진영.이태희.김용근(2000), "지역축제의 중요도-성취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공원 휴양학회지, 2(1) 

  5. 윤여범(1996),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이용한 농촌 전원주거환경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병주.서임기.남궁문(2007), "CVM을 이용한 관광지 환승 교통시스템의 편익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57-66 

  7. 이병주.최준규.남궁문(2000), SP Data에 의한 교통수단 선택행동의 구조모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0권, 2D호, pp.129-137 

  8. 이승철.박선기(2001), "비스기 스키리조트 서비스 품질속성 중요도와 만족도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4(2) 

  9. 자종민(2001), 주5일 근무제를 대비한 관광자원개발 정책방향 

  10. Ben-Akiva, M. and S.R. Lerman(1987), Discrete Choice Analysis, MIT Press 

  11. McGehee, N.(2002), "Alternative Tourism and Social Movement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9(1) : pp.124-143 

  12. William E. Hammitt, Robert D. Bixler and Francis P. Noe.(1996), "Going Beyo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14(1) pp.45-62 

  13. Saaty, T. L(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14. Saaty, T. L(1994), "How to make a Decision :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Interfaces,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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