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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3, 2017년, pp.197 - 209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재영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 박현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
With the advent of age that people spend more time and money on leisure activities, there is increasing interest in professional sport games. The location of large scale sport facilities has substantial impacts on existing transportation pattern because the facility attracts and generates massive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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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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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짓모형의 장점은? | 다양한 수단선택모형 가운데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형으로는 개별행태 모형 중 로짓모형이다. 로짓모형은 효용함수에 포함되는 독립변수의 측정단위의 제약 없이 사용될 수 있으며, 통행자의 속성, 교통수단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속성 및 통행 목적 등 통행 자체의 속성을 자유롭게 효용함수에 포함시킴으로써 통행자의 현실적 선택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Kimet al., 2011). | |
가상 시나리오를 응답자에게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SP조사의 장점은? | 첫째 SP조사는 연구자가 실험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 RP자료를 이용하는 경우 연구자가 관심있는 변수와는 관계없이 응답자가 제시한 변수와 내용만이 분석되는 반면 SP 기법의 경우 연구자의 관심 변수로 구성되어진 가상적인 상황을 응답자에게 제시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제 현실에서는 목격 될 수 없는 다양한 상황설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관심 없는 변수의 삭제도 가능하다. 둘째, 분석자료 간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다. 개인의 교통수단 선택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을 고려할 때 현실에서는 두 변수 간에 강한 음의 상관관계가 존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수단 선택에 있어서 개별적인 시간과 비용의 영향을 독립적으로 구하기 어렵다. 그러나 SP 기법에서는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이러한 상관관계가 Zero가 되고 두 변수간 교호작용이 없는 질문을 디자인하여 응답자에게 제시할 수 있다. 셋째, 가상적인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기존 시장에서 존재하지 않는 재화나 수요, 가격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 |
SP 기법 이란? | SP 기법은 통계적인 실험계획법을 통해 가상의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이를 개개인에게 제공하여 개인의 선호를 조사하는 일련의 기법이다. 즉 개개인의 선호를 조사하는 기법으로써 본 연구에서 추구하는 대규모 스포츠센터 입지에 따른 수단선택 행태를 분석하는데 있어 적합한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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