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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2 = no.101, 2008년, pp.89 - 100
한동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박준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임강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In an urban network controlled by traffic signals, there is an interaction between the signal timing and the routes chosen by individual road users. This study develops a bi level programming model for traffic signal optimization in networks with path based traffic assignment. In the bi level prog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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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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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신호와 개별 통행자의 경로선택은 어떤 관계인가? | 교통신호와 개별 통행자의 경로선택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다. 통행자의 경로 선택은 교통신호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또한 최적의 교통신호 역시 이동류별 교통량 즉 운전자들의 경로선택 결과에 따라 달라지게된다. | |
신호제어와 통행배정을 결합한 모형의 특징은 어떻게 나누어 생각할 수 있나? | 신호제어와 통행배정을 결합한 모형의 특징은 크게 신호제어의 목적함수, 신호최적화 전략 그리고 통행배정방법 등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기존연구에서는 주로 webster 지체식과 webster의 신호전략을 사용하거나 최근에는 TRANSYT 모형을 이용하였으며 통행배정은 대부분 기존의 Frank-Wolfe 방법이 사용되었다. | |
도시부 도로망의 경우 신호지체로 인한 통행비용의 영향은 매우 크지만 전통적인 균형통행배정 모형에서는 대부분 신호교차로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도시부 도로망의 경우 신호지체로 인한 통행비용의 영향은 매우 크지만 전통적인 균형통행배정 모형에서는 대부분 신호교차로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전통적으로 미시적인 교차로 신호제어와 거시적인 통행배정모형이 별개의 분야로 연구되어 왔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통공학적 측면에서 신호변수 결정 시 링크통행량은 외부에서 주어진 것으로 가정하여 왔으며, 교통계획측면에서 통행배정 시 교통신호에 따른 영향은 적절하게 고려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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