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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도로 네트워크에서 교통신호제어와 결합된 경로기반 통행배정 모형 연구
A Methodology of Path based User Equilibrium Assignment in the Signalized Urban Road Network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2 = no.101, 2008년, pp.89 - 100  

한동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박준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임강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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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신호와 개별 통행자의 경로선택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다. 통행자의 경로 선택은 교통신호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또한 최적의 교통신호 역시 이동류별 교통량에 따라 달라지게된다. 본 연구는 양방향 링크를 포함하는 4현시 교차로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 모든 이동류에 대하여 교통신호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는 통행배정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신호최적화 문제와 결합하여 네트워크의 총 지체를 최소화하는 신호제어변수와 통행배정 결과를 산출하는 모형을 bi-level problem으로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경로기반 통행배정 모형은 M.H. Xu 등이 제한한 Column Generation 방법의 일종인 heuristic Equilibrium Assignment 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교차로의 이동류별 통행비용을 고려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 구성하였으며 지체최소화를 목적함수로하는 신호최적화 방법론으로는 Genetic Algorithm을 사용하였다. 본 모형을 모의네트워크에 적용하여 실험한 결과 네트워크의 통행비용함수를 최소화하는 신호변수와 통행자의 경로선택 결과를 산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urban network controlled by traffic signals, there is an interaction between the signal timing and the routes chosen by individual road users. This study develops a bi level programming model for traffic signal optimization in networks with path based traffic assignment. In the bi level prog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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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모형에서는 통행배정과 신호최적화를 통해 교통망 내의 모든 차량의 평균 신호제어지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함수로 설정하였다. bi level 문제로 구성된 본 모형의 전체 흐름도를 나타내면 <그림 2>와 같다.
  • 본 모형은 대상 네트워크상의 하류부 노드가 신호교차로인 모든 링크에 포함된 모든 이동류에 대하여 이동류별 교통량을 지체식(2001년 HCM식)에 곱하여 산출되는 총 지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 본 모형의 목적함수는 신호지체를 최소화하는 신호제어변수와 균통통행량을 산출하는 것이며 신호제어목표는 대상 네트워크상에 사용자 균형을 이룬 경로별 교통량의 제어지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신호변수(주기, 현시, 옵셋)를 산출하는 것이다. 여기서 사용자 균형을 이룬 경로란 최소한 1개 이상의 신호현시를 포함하는 경로를 의미한다.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도시부 네트워크에서 수집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현재의 교통상황을 파악하고 최적의 교통상황을 유지하도록 하는 전략을 구축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향후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통행배정 측면에서는 경로선택에 있어 확률적인 배정방법의 도입이 검토되어야 하며, 신호제어측면에서는 개별 차량의 미시적인 통행행태를 모형에 도입하는 부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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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신호와 개별 통행자의 경로선택은 어떤 관계인가? 교통신호와 개별 통행자의 경로선택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관계이다. 통행자의 경로 선택은 교통신호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또한 최적의 교통신호 역시 이동류별 교통량 즉 운전자들의 경로선택 결과에 따라 달라지게된다.
신호제어와 통행배정을 결합한 모형의 특징은 어떻게 나누어 생각할 수 있나? 신호제어와 통행배정을 결합한 모형의 특징은 크게 신호제어의 목적함수, 신호최적화 전략 그리고 통행배정방법 등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기존연구에서는 주로 webster 지체식과 webster의 신호전략을 사용하거나 최근에는 TRANSYT 모형을 이용하였으며 통행배정은 대부분 기존의 Frank-Wolfe 방법이 사용되었다.
도시부 도로망의 경우 신호지체로 인한 통행비용의 영향은 매우 크지만 전통적인 균형통행배정 모형에서는 대부분 신호교차로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부 도로망의 경우 신호지체로 인한 통행비용의 영향은 매우 크지만 전통적인 균형통행배정 모형에서는 대부분 신호교차로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전통적으로 미시적인 교차로 신호제어와 거시적인 통행배정모형이 별개의 분야로 연구되어 왔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통공학적 측면에서 신호변수 결정 시 링크통행량은 외부에서 주어진 것으로 가정하여 왔으며, 교통계획측면에서 통행배정 시 교통신호에 따른 영향은 적절하게 고려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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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임강원(1986), "도시교통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2. 임강원.임용택(2003), "교통망분석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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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최기주.장원재(1998), "복합 교통망에서의 최적경로산정 모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67-189 

  6. 박준환(2007), "계층별 비용함수를 고려한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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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ichael J. Maher, Xiaoyan Zhang a, Dirck Van Vliet(2001), "A bi-level programming approach for trip matrix estimation and traffic control problems with stochastic user equilibrium link fow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5, pp.23-40 

  13. Ernesto Cipriani, Gaetano Fusco b(2004), "Combined signal setting design and traffic assignment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55, pp.569-583 

  14. Francois Dion(2004), "Comparison of delay estimates at under saturated and over saturat ed pre-timed signalized interse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8, pp.99-122 

  15. Halim Ceylan, Michael GH Bell(2005), "Genetic algorithm solution for stochastic equilibrium transportation networks under conges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9, pp.169-185 

  16. M.H. Xu, William H.K. Lam, H. Shao, G.F. Luan(2006), "A heuristic algorithm for network equilibration", Applied Mathematics and Computation 174, pp.430-446 

  17. Dazhi Sun, Rahim F.Benekohal(2006), "Bi-level Programming Formulation and Heuristic Solution Approach for Dynamic Traffic Signal Optimzation", Computer-Aided Civil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21, pp.32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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