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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2 = no.101, 2008년, pp.109 - 119
박준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김순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조종석 (한국교통연구원) , 허민욱 (서울시 도로교통시설)
대중교통 교통카드 도입 이후, 점차 이용율이 증가되고 있다. 카드 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료를 고려할 때 대중교통 카드 이용의 증가는 통행패턴 분석 및 정책적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죤별 대중교통 통행수요(O/D)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중요성을 가진다. 카드데이터를 통해 대중교통 죤별 통행수요(O/D)를 파악함에 있어서 데이터 자체의 오류에 대한 분석이나 결측에 대한 보완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지만 아직 연구사례가 없었던 카드데이터의 오류와 결측에 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통행수요(O/D)분석과 관련한 오류나 결측에 대한 특성을 제시하였고, 결측에 대한 보정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제시된 결측방안들에 대한 적용 및 평가와 함께 활용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보다 신뢰성있는 대중교통 OD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The number of card users has grown steadily after the adaption of smart card. Considering the diverse information from smart card data, the increase of card usage rate leads to various useful implications meaning in travel pattern analysis and transportation policy. One of the most important implic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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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데이터의 장점은? | 카드데이터는 가구통행실태조사에 비해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즉, 카드데이터 시스템이 구축된 이후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상시적인 O/D 구축이 가능하고, 대중교통 수단별 O/D와 함께 환승을 포함한 Trip chain 분석이 용이하다는 점이 대표적 장점이 될 것이다. 더불어, 저렴하고 비교적 실시간 O/D의 구축이 가능하므로 GIS등과의 연계를 통한 공간적 분석과 같은 2차 데이터 분석․연구가 용이하다는 점도 카드데이터 O/D 구축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
교통카드란? | 교통카드는 교통수단에의 탑승 및 이용을 위해 사용 되는 전자화폐의 하나로서 현금, 수표, 신용카드 등 기존의 화폐와 동일한 가치를 지니는 카드로 정의할 수 있다. | |
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O/D를 구축할 경우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은? | 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O/D를 구축할 경우, 여러 가지 장점들이 존재하지만 반드시 거쳐야하는 과정이 있다. 수집된 교통카드 데이터에 포함되어 있는 오류에 대해 정의․분석한 후, 보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류 분석을 위해 2007년 3월 29일(목) ~ 4월 4일 (수)까지의 데이터를 통해 검토하였다. |
건설교통부(2006),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
김순관(2005), "서울시 OD조사 신뢰성 증대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현석(2006), "순환확률분포를 이용한 교통량 결측자료 보정 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진영(2006), "대중교통 정책수립을 위한 교통카드자료 활용방안", 한국교통연구원
Donald B. Rubin(2004), "Multiple imputation for non-response in surveys", A 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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