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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량을 고려한 중앙분리대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Design Criteria of the Median Barrier Considering Impulse Measurem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2 = no.101, 2008년, pp.167 - 176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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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교통사고 발생현황에 비추어 볼 때 전체 사망자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 중앙선 침범에 의한 사망자는 여전히 전체 사고의 높은 구성비를 나타내어 교통사고 피해 현황(사망, 부상)에 있어서 중앙선 침범이 안전운전 불이행에 이어 두 번째로 주요한 교통사고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중앙분리대에 방호울타리를 사용하고 있으나, 해당 시설물에 대한 명확한 설계기준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중앙분리대 설계기준에 있어서 현행의 충격량 산정의 방법은 일률적인 속도와 침범각도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고려하지 못한 채로 제시되고 있으며, 충격량 산정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보다는 개발된 방호울타리의 성능시험 평가를 통해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주행특성을 고려하여 주행속도를 적용하고 도로의 기하구조에 따른 침범각을 산정하여 보다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충격량을 산정한다. 합리적인 충격량의 산정은 중앙분리대의 과대설계로 인한 국고의 낭비와 과소설치로 인한 안전문제를 해결하는데 일조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a rate of car accident death is on the decrease, internal rate of median encroachment accident is still high. In order to reduce the median encroachment accident, government use median barriers but there are no exact criteria of them. Particularly, current impulse measurement method has ad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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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실제로 곡선부내에서 충격량이 변하는 구간마다 중앙분리대의 형상을 바꾸거나 설계를 다르게 한다면 비용-효율적이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대안적인 방법으로 곡선부 내에서 발생하는 충격량의 최대값으로 그 곡선부의 충격량을 대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분리대 설계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할 충격량 산정을 위해 먼저 국내외 중앙분리대 설계기준과 충격량산정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였고 세부적으로 속도와 침범각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였다.
  • 이 침범각은 직선부에서는 이탈각과 같지만 곡선부에서는 곡선반경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평면곡선반경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침범각을 산정하고 이에 따른 충격량을 산정한다. 침범각도의 산정을 위해서 <표 5>와 같은 기본가정을 수립하였다.
  • 중앙분리대 설계기준에 있어서 현행의 충격량 산정의 방법은 일률적인 속도와 침범각도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고려하지 못한 채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곡선부 주행특성을 고려한 주행속도와 침범각도를 중심으로 좀 더 합리적인 중앙분리대 충격량을 산정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 <그림 4>는 곡선부 속도변화 모형식을 산정하기 위하여 곡선부내에 지점을 나누어 놓은 것으로써 곡선부 진입 100m 전, 곡선부 시점, 곡선부 1/4지점, 곡선부 2/4지점, 곡선부 3/4지점, 곡선부 종점, 곡선부 진출 100m 이후 지점에 대하여 나타내었으며, 차량은 좌측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고 가정한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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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분리대는 어떻게 구분될 수 있나? 중앙분리대는 분리대 시설물의 종류에 따라서 방호울타리형, 연석형, 광폭 중앙분리대로 구분한다.
중앙분리대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중앙분리대의 주요 기능은 반대편 차량을 분리하고, 통제력을 상실한 차량에 대한 회복 구간을 제공하며, 비상시 정지 지역을 제공하고 속도 변경과 좌회전 및 U-Turn 차량을 위한 장소를 허용하며 전조등 불빛을 최소화하며, 차로의 확장을 위한 폭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중앙분리대 설계 기준을 위한 충격량 산정 연구 결과는? 결과적으로, 곡선부에서와 직선부에서의 충격량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차로수가 많아짐에 따라 곡선부에서 충격량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곡선부에서는 중앙분리대의 강도가 취약하므로 강도기준을 강화해야 하고, 재료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충격량 흡수장치 등 곡선부의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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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남원(2006), "덧씌우기형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성능시험", 한국도로공사 

  2. 경찰청(2006), "교통사고통계" 

  3. 건설교통부(1997),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방호울타리편" 

  4. 건설교통부(1998),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중앙분리대 및 충격흡수시설편" 

  5. 건설교통부(1999),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교량용방호울타리편" 

  6. 건설교통부(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차량방호 안전시설편" 

  7. 건설교통부(2000), "도로설계편람" 

  8. 과학기술(2000), "도로구조에 관한 국내.외 설계기준" 

  9. 건설교통부(2001), "차량방호 안전시설 실물충돌실험 업무 편람" 

  10. 대한토목학회(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11. 박제진(2003), "비용-효율적인 중앙분리대 설치여부 판단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논문 

  12. 이기덕(1999),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한 자동차 방호시스템의 안전성 평가", 전남대학교 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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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최재성(1998), "도로선형에 대한 설계일관성 평가모형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95-211 

  15. 하태준.박제진(2001), "중앙선침범사고 예측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09-117 

  16. 하태준.김성호.박제진(2002), "지방부 2차로 도로의 중앙선침범 예방시설물 설치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59-67 

  17. 하태준.박제진(2004), "도로설계공학", 전남대학교출판부 

  18.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6), "교통량조사 차종분류가이드", 건설교통부 

  19. AASHTO(1996), "Roadside Design Guide",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 AASHTO(2001), "A Police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21. Fitzpatrick, K. et al(2000), "Speed Prediction for two-Lane Rural Highways", FHWA-RD -99-171,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2. Gibreel et al.(2001), "Prediction of Operating Speed on Three-Dimensional Highway Alignments" J. Transportation Eng., Volume 127, Issue 1, pp.21-30 

  23. Islam, M.N.(1994), "Evaluation of Deisgn Cons-istency of Two-Lane Rural Highways", ITE Journal 

  24. King K. Mak(1986),"Real-World Impact Conditions for Run-off-the-road Accidents", TRR 1065, National Research Council 

  25. R.A. Krammes(1995), "Horizontal Alignment Design Consistency for Rural Two-Lane Highways", RD-94-034, F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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