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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5 no.4, 2008년, pp.23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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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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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자기반모형이란? | 모형방법 중 이러한 한계 극복의 한 대안으로 부상되고 있는 모형이 행위자기반모형 (agent-based model )이다. 이 모형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고 아직 적립되지 않았으나(이종호, 2003) 저자 나름대로 간단히 정의한다면, 행위자기반모형은 실제 상황(예, 도로망)을 컴퓨터 프로그램화(가상공간)하고, 그 공간 안에 존재할 수 있는 행위자(예, 도로망, 신호등, 자동차 등)를 정의해 프로그램화하고, 각 행위자에게 행동규칙(예, 가속, 정지, 추월, 신호주기 등)을 부여하여 프로그램화한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실행(예, 자동차를 운행)시켜 그 과정에서 도출(global emergence)되는 각종 자료를 분석하여 시스템 전체의 속성(속도, 밀도, 지체 등)을 파악한다. | |
보행에 관하여 거시적 접근으로 어려운 분석은? | 이러한 거시적 분석은 보행자간, 그리고 보행자와 보행시설, 건물 등 각종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이 요소들의 변화가 보행공간의 서비스 수준은 물론 보행자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이 온전히 설명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보도에 볼라드를 설치할 때 보행자의 속도 및 밀도의 변화, 보도 상에 광고판, 각종 가판대, 노점상 등이 보행에 미치는 영향, 지하철 환승역내 동선 상의 기둥이 보행에 미치는 영향 등 분석해야 될 경우가 무수히 많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은 거시적 접근으로는 어렵다. | |
행위자기반 보행시뮬레이션에서 행위자로 보는 요소는? | 행위자기반 보행시뮬레이션에서 행위자는 각자의 보행자 그리고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주변 요소들이 된다. 일반 가로망의 경우, 가로 그 자체, 가로 위의 볼라드, 보행관련표지, 횡단보도의 경우 보행신호, 가로상의 가판대, 노점상, 그리고 주변 건물, 음식점, 상점 등이 행위자가 된다. 그리고 행위자간의 다양한 영향 또는 상호작용(interaction)규칙이 정의되고 프로그램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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