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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적 보행시뮬레이션모형의 연구동향 (행위자기반모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5 no.4, 2008년, pp.23 - 33  

이종호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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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970년대 이래로 보행시뮬레이션 모형의 변화를 살펴보고, 최근 시뮬레이션 모형의 동향을 행위자기반 모형을 중심으로 고찰해 본다. 동시에 이들 시뮬레이션의 실제 적용 가능성과 그 쟁점을 살펴보며, 향후 연구의 방향도 논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각 보행자에게는 두 가지의 힘이 작용하는데, 첫 번째 힘은 보행자의 몸무게와 목적지까지의 거리로 표현되는 전기력(쿨롱의 법칙(Coulomb's law))으로 표현하였으며, 두 번째 힘은 타 보행자 또는 보행공간에 존재하는 각종 시설물을 피하기 위해 작용하는 힘으로 설명하였다. 이 두 가지 힘들이 목적지를 향한 보행자의 속도를 결정한다고 가정하였다.
  • Batty 외(1998)는 도심 쇼핑몰 등지에서 보행자의 움직임을 행위자기반 모형으로 표현하였다. 이때 각각의 보행자, 그리고 보행자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 가로망, 상점, 음식점, 건물, 기타 보행유인가능장소(attractive locations)를 행위자로 가정하였다2). 즉, 보행자의 움직임은 각 보행자의 유인장소로 움직이되, 타 보행자 및 보행방해물과의 충돌을 피하며, 특정지역에서의 과도한 체증을 유발하지 않는 조건 하에서 CA 이론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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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위자기반모형이란? 모형방법 중 이러한 한계 극복의 한 대안으로 부상되고 있는 모형이 행위자기반모형 (agent-based model )이다. 이 모형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고 아직 적립되지 않았으나(이종호, 2003) 저자 나름대로 간단히 정의한다면, 행위자기반모형은 실제 상황(예, 도로망)을 컴퓨터 프로그램화(가상공간)하고, 그 공간 안에 존재할 수 있는 행위자(예, 도로망, 신호등, 자동차 등)를 정의해 프로그램화하고, 각 행위자에게 행동규칙(예, 가속, 정지, 추월, 신호주기 등)을 부여하여 프로그램화한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실행(예, 자동차를 운행)시켜 그 과정에서 도출(global emergence)되는 각종 자료를 분석하여 시스템 전체의 속성(속도, 밀도, 지체 등)을 파악한다.
보행에 관하여 거시적 접근으로 어려운 분석은? 이러한 거시적 분석은 보행자간, 그리고 보행자와 보행시설, 건물 등 각종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interaction)이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이 요소들의 변화가 보행공간의 서비스 수준은 물론 보행자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이 온전히 설명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보도에 볼라드를 설치할 때 보행자의 속도 및 밀도의 변화, 보도 상에 광고판, 각종 가판대, 노점상 등이 보행에 미치는 영향, 지하철 환승역내 동선 상의 기둥이 보행에 미치는 영향 등 분석해야 될 경우가 무수히 많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은 거시적 접근으로는 어렵다.
행위자기반 보행시뮬레이션에서 행위자로 보는 요소는? 행위자기반 보행시뮬레이션에서 행위자는 각자의 보행자 그리고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주변 요소들이 된다. 일반 가로망의 경우, 가로 그 자체, 가로 위의 볼라드, 보행관련표지, 횡단보도의 경우 보행신호, 가로상의 가판대, 노점상, 그리고 주변 건물, 음식점, 상점 등이 행위자가 된다. 그리고 행위자간의 다양한 영향 또는 상호작용(interaction)규칙이 정의되고 프로그램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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