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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항공물류부문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5 no.1, 2008년, pp.173 - 189  

임성수 (인천발전연구원 동북아물류연구실) ,  김중엽 (인천발전연구원 동북아물류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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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천국제공항으로의 접근성 및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관계기관과 협의를 추진한다. IT 강국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한 U-Freight 시스템 환경구축을 통하여 인천국제공항 화물 통관절차 간소화 및 물류비용 절감 효과로 중국공항과의 차별화를 시행하는 것으로서 미래지향적 IT인프라 구축 환경 제공으로 항공물류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한 효율성을 제고한다. 이 외에 물류 허브화 추진을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발전적인 운영과 적합한 물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물류 전문가 양성 및 외부 전문가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물류시장의 환경변화를 파악하고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제시된 선행연구의 검토를 바탕으로 현재의 상황을 직시함으로서, 지금보다 더욱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여 항공물류부문을 통해 우리나라가 동북아시아의 물류중심국으로서 그 경쟁력을 고려해 보고자 한다.
  • 물류허브와 관련하여 기존 환적허브 개념에서 물류허브 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게이트웨이 전략을 보완해야 함을 내세우고 있으며, 이는 자유무역지역과 공항의 연계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로써 기존의 환적화물 처리에서 부가가치 창출을 통한 항공화물의 유치확대를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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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물류란? “항공물류라 함은 항공화물운송서비스를 통해서 신속, 안전, 확실, 저비용을 목적으로 항공사, 포워더, 화주, 정부, 통관사, 공항, 지상운반업자, 터미널조업사 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모든 현상이다.1)” 이러한 정의는 세관과 공항공단까지 포함하면서, 항공화물운송과 직·간접으로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크에서 허브와 스포크란? 또한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크는 기존의 선형, 격자형과 함께 항공노선의 패턴에 따른 형태로 구분될 수 있으며2), 이 중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크는 항공사가 비행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성함에 있어서 취항도시를 선형으로 연결하지 않고 특정 공항을 중심으로 하여 방사형으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허브는 중심에 위치하는 공항을, 스포크는 허브에서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노선을 형상화하여 지칭하는 것을 말한다. 많은 항공사들이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크로 재구축하게 되면서 허브 연결을 통한 승수효과의 이점을 통해 도시 간 연결의 수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게 되었다.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크란? 1)” 이러한 정의는 세관과 공항공단까지 포함하면서, 항공화물운송과 직·간접으로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크는 기존의 선형, 격자형과 함께 항공노선의 패턴에 따른 형태로 구분될 수 있으며2), 이 중 허브-앤-스포크 네트워크는 항공사가 비행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성함에 있어서 취항도시를 선형으로 연결하지 않고 특정 공항을 중심으로 하여 방사형으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허브는 중심에 위치하는 공항을, 스포크는 허브에서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노선을 형상화하여 지칭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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