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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쾌락적 가치, 유용성 및 용이성이 인터넷 쇼핑몰 이용태도와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Perceived Hedonic Value, Usefulness and Ease of use on Attitude toward using in Internet Shopping Mall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Fashion Merchandis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1, 2008년, pp.147 - 156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나윤규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ortant factors and efficient strategies concerning Internet marketing.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effect on shopping behavior of Internet consumer apply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in the Internet fashion merchandise shopping environment.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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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M에 영향을 주는 외부변수를 제시하는 연구들은 TAM의 핵심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 성의 선행변수들을 규명하여 정보기술수용의 사전적인 예측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는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확인과 분석이 중요한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패션 소비자의 수용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이론적 문헌고찰을 통해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을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소비자의 수용을 설명하는 기반으로 이용하고, 지각된 쾌락적 가치를 새로운 패션 유통 환경인 인터넷에서 소비자의 수용을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는 변수로 추가했다.
  • 따라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 수용모델(TAM)이 소비자가 패션상품 구매행동을 위해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자발적으로 선택, 사용하는 수용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도 적용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지각된 쾌락적 가치를 포함한 기술 수용모형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라는 개인의 신념변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용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 한 구매에 대한 연구는 기존의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과 컴퓨터 사용에 관한 인간 행동에 대한 제반 이론 이 함께 기반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패션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서 중요하게 지각하는 쾌락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수용모형 (TAM)을 확장하여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구매의도 영향요인들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이용태도와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지각된 쾌락적 가치와 용이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선행변수들이 인터넷 쇼핑몰 이용태도와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실증분석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1번 이상 패션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 30대를 대상으로, 이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때 느끼는 지각된 쾌락적 가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 요인들이 이용태도의 선행요인으로서 고객들의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이용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패션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서 중요하게 지각하는 쾌락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수용모형 (TAM)을 확장하여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구매의도 영향요인들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이용태도와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 이상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패션제품 구매의도 영향요인인 지각된 쾌락적 가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패션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이용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구매의도 영향요인들을 규명하여 패션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구매의사결정행동 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상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쇼핑가치 의 두 가지 측면 중 지각된 쾌락적 가치를 중점으로 TAM의 확장된 변수로 구분하여 지각된 유용성과 쇼핑몰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자 한다.
  • 이상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패션제품 구매의도 영향요인인 지각된 쾌락적 가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패션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이용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구매의도 영향요인들을 규명하여 패션 소비자의 인터넷 쇼핑 구매의사결정행동 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4.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이용태도가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쾌락적 가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지각된 쾌락적 가치가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하지만 아직도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구매의도로 이어지는 프로세스에 대해서 정확하게 규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오히려 기존 물리적 매장들에서 연구된 구매의도와 동일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과오를 범하고 있다(Cheung & Lee, 2000). 특히 인터넷패션 쇼핑몰과 관련하여서는 소비자들의 사용패턴 및 비즈니스적 측면만을 다루어져 왔으나, 인터넷을 패션 비즈니스 도구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용자 입장에서 인터넷의 본질을 이해하고 인터넷의 특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론이 필요한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 수용자들의 인터넷 패션 쇼 핑에 대한 측면을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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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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