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의 등장과 동영상 콘텐츠가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되면서 기존의 동영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편집하는 UCC가 활성화되었다. 수많은 UCC가 제작되면서 저작권 문제, 복사에 따른 중복성 문제 그리고 저작물의 내용 문제 등이 대두되었다. 또한 기존의 동영상을 재구성할 경우 동영상 제작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동영상 콘텐츠를 표준화하여 재구성 및 재사용성에 따른 생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CC에 적합한 동영상 콘텐츠의 검색, 재사용성 그리고 저작권 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영상 콘텐츠의 제작 유통 재편집을 고려하여 e-Learning에 널리 채택되고 있는 SCORM 표준안을 기반으로 동영상 재사용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콘텐츠 객체의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동영상 콘텐츠의 검색과 재사용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제작자 및 일반 사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콘텐츠 객체들을 선택하고 재구성하여 자신만의 창의적 동영상 UCC를 쉽게 제작할 수 있다. Scene 단위의 동영상 객체별로 저작권을 관리하여 저작권 문제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기법의 하나로 SCORM의 시퀀싱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맞춤형으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개별화된 동영상 콘텐츠의 제작도 가능하다.
프로슈머의 등장과 동영상 콘텐츠가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되면서 기존의 동영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편집하는 UCC가 활성화되었다. 수많은 UCC가 제작되면서 저작권 문제, 복사에 따른 중복성 문제 그리고 저작물의 내용 문제 등이 대두되었다. 또한 기존의 동영상을 재구성할 경우 동영상 제작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동영상 콘텐츠를 표준화하여 재구성 및 재사용성에 따른 생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CC에 적합한 동영상 콘텐츠의 검색, 재사용성 그리고 저작권 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영상 콘텐츠의 제작 유통 재편집을 고려하여 e-Learning에 널리 채택되고 있는 SCORM 표준안을 기반으로 동영상 재사용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콘텐츠 객체의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동영상 콘텐츠의 검색과 재사용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제작자 및 일반 사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라 콘텐츠 객체들을 선택하고 재구성하여 자신만의 창의적 동영상 UCC를 쉽게 제작할 수 있다. Scene 단위의 동영상 객체별로 저작권을 관리하여 저작권 문제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기법의 하나로 SCORM의 시퀀싱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맞춤형으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개별화된 동영상 콘텐츠의 제작도 가능하다.
Due to the advent of presumer and digital production of moving picture, a lot of UCC has been generated by editing the previous moving pictures in various way. It causes a lot of problems on copyright, duplication, and content. In reorganizing the contents, it is necessary to increase productivity a...
Due to the advent of presumer and digital production of moving picture, a lot of UCC has been generated by editing the previous moving pictures in various way. It causes a lot of problems on copyright, duplication, and content. In reorganizing the contents, it is necessary to increase productivity and reusability by managing production pipeline systematically through the standardization of moving picture content. For this purpose, we try to develop the moving picture content management system that can manage all kinds of information on the production pipeline, based on SCORM of e-learning by considering production, publication and re-editing. Using the meta-data of content object, user and producer can easily search and reuse the contents. Hence, they can choose the contents object according to their preference and reproduce their own creative UCC by reorganizing and packaging the selected objects. The management of copyright by the unit of scene would solve the problem of copyright. The sequencing technique of SCORM as an interactive storytelling method makes it possible to produce individual contents by user's preference.
Due to the advent of presumer and digital production of moving picture, a lot of UCC has been generated by editing the previous moving pictures in various way. It causes a lot of problems on copyright, duplication, and content. In reorganizing the contents, it is necessary to increase productivity and reusability by managing production pipeline systematically through the standardization of moving picture content. For this purpose, we try to develop the moving picture content management system that can manage all kinds of information on the production pipeline, based on SCORM of e-learning by considering production, publication and re-editing. Using the meta-data of content object, user and producer can easily search and reuse the contents. Hence, they can choose the contents object according to their preference and reproduce their own creative UCC by reorganizing and packaging the selected objects. The management of copyright by the unit of scene would solve the problem of copyright. The sequencing technique of SCORM as an interactive storytelling method makes it possible to produce individual contents by user's p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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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콘텐츠 생성과 관련된 정보를 한 곳에 모아둠으로써 정보의 분산을 막고 모든 작업 과정을 히스토리로 관리하므로 작업과 관련된 일지가 자동으로 작성된다. 또한 자신의 작업이 아닌 다른 작업들의 진행상황을 볼 수 있으며 콘텐츠 생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하여 커뮤니케이션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메타데이터로 원하는 콘텐츠를 검색하여 콘텐츠의 효율적인 접근과 사용을 가능케 하는 MPEG-7은 동영상 정보 모형에서 식별된 시청각 정보를 기술하기에 매우 유용한 메타데이터 체계이기는 하지만 정보가 너무 복잡하게 기술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객체의 재사용과 관련된 영상적인 의미를 표현할 요소가 부족하여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콘텐츠의 패키징과 트래킹을 할 수 있는 e-Learning의 국제표준안인 SCORM을 기반으로 동영상 객체를 생성하고 동영상 콘텐츠를 표준화하여 동영상 UCC 제작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동영상 콘텐츠 재사용 전략에 대한 전체 구조도는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 UCC의 활성화와 더불어 동영상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생성하고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SCORM 기반의 동영상 재사용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드라마 또는 영화와 같은 영상을 이용하여 새로운 동영상 UOC를 구성할 때 필요한 원 소스 편집은 일반 사용자가 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원 소스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하기도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동영상을 재사용 및 재구성하여 보다 용이 하게 동영상 UQC를 제작할 수 있으며 저작자의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으로 e-Learning의 SCORM(Shareable Contents Object Reuseable Model) 표준안을 기반으로 동영상 콘텐츠 제작 관리 시스템과 동영상 재사용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작자 및 일반 사용자가 콘텐츠 객체 단위별, 전달 미디어별 그리고 상황별로 재조합하여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를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제안 방법
동영상 재사용 시스템은 본 연구에서 자체 개발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관리시스템에 의하여 생성된 동영상객체를 원 소스로 사용하고 PHP, XML, MySQL을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제작자 및 일반 사용자가 콘텐츠 객체 단위별, 전달 미디어별 그리고 상황별로 재조합하여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를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야기 구조가 있는 인터 랙티브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시퀀싱 기능을 부가하여 같은 동영상이라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른 구성으로 볼 수 있어 개별화 . 맞춤화를 실현할 수 있다.
같은 동영상이라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른 구성으로 볼 수 있어 개별화 . 맞춤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조건에 따른 재생 순서를 제어할 수 있는 SCORM의 시퀀싱 개념을 도입하였다.
즉 동영상을 분류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 항목을 가질 수 있다. 분류 항목 중 장소는 OWL의 scene PLACE 온톨로지를 참고하여 분류하였다. SCENE 콘텐츠 객체의 속성들을 온톨로지로 구축하여 정보의 표준화 및 검색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은 동영상을 생성할 때 scene 단위로 세분화하여 동영상 객체로 등록하고 객체에 여러 속성별로 메타데이터를 저장한다. 동영상 UCC를 만들 때에는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검색하고 재구성할 수 있으며, 원 소스에 대한 저작권 정보를 나타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MO의 메타데이터는 9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된 SCORM의 LOM XML 메타데이터를 이용한다. scene 콘텐츠 객체의 제목과 내용적 설명은 general 카테고리, 콘텐츠의 검색의 요소가 되는 장소 .
성능/효과
제안된 콘텐츠제작 관리시스템은 동영상 객체(MO: Movie Object)단위로 동영상을 생성하고 SCORM 표준안의 메타데이터 및 패키징 방법을 적용하여 UCC를 제작할 때 콘텐츠의 재사용성을 높여 UCC 제작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제공하고 저작자의 저작권을 보호한다. 본 논문에서 MO는 SCORM의 학습객체 (LO: Learning Object) 와 같은 개념으로 동영상을 scene 단위로 세분화한 것으로 동영상 콘텐츠의 재사용 단위가 된다.
제작자 및 일반 사용자가 콘텐츠 객체 단위별, 전달 미디어별 그리고 상황별로 재조합하여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를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야기 구조가 있는 인터 랙티브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시퀀싱 기능을 부가하여 같은 동영상이라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른 구성으로 볼 수 있어 개별화 .
후속연구
더불어 효율적인 메타데이터 관리체계가 구축되면 강력한 검색 서비스가 가능해지므로 향후 멀티미디어 UCC 콘텐츠의 유통을 더욱 촉진할 것이다.
이끌어 갈 수 있다. 향후 과제로 MO의 중복 저장 문제는 웹 서베10]와 같은 방법으로 중앙 저장소를 구축하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G. Kazai, M. Lalmas, M. L. Bourguet, and A. Pearmain, "Searching Annotated Broadcast Content on mobile and stationary devices," Proceedings of IADIS Applied Computing 2004, pp.249-252. 2004.
J. Jens, S. Tilman, and Lisa Edwards, Implementing a Digital Asset Management System: For Animation, Computer Games and Web Development, Focal Press, 2005.
이경전, UCC 기반 비즈니스 모델 리뷰 및 기존 비즈니스 연계 방안, UCC컨퍼런스, 2006.
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SCORM) Version 1.2, The SCORM Overview, ADL.
http://www.learningwise.co.kr/sco01.asp
은나래, 민수홍, 조동섭, "이미지 웹 서버를 이용한 SCORM 기반 시스템",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제11권, 제2호, 2004.
R. Nevatia, J. Hobbs, and B. Bolles, "An Ontology for Video Event Representation," Proc. IEEE Workshop on Event Detection and Recognition, IEEE Press, 2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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