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한국 독립영화의 대중성 모색에 있어서 효율적 소통에 의한 한국 독립영화의 나아갈 길을 고찰함으로써 현재 한국 독립영화 문제점을 짚어보고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독립영화란 무엇이며, 독립영화의 모호한 경계를 살펴본 후, 한국 독립영화의 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제작, 배급에 있어서 효율적 소통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 논의하였다. 독립영화 범위는 해석, 인식의 차이에 따라 독립영화의 범위가 결정되며, 관객과 쌍방향 소통의 중요성이 제기되므로 효율적 소통에 있어서 독립영화의 흥행작품들을 통해 분석해본다. 효율성 중심에 의해 해석되어지는 제작효율성은 적은 제작비와 지원 금액으로 완성하는 것이며, 배급효율성이란 많은 상영기회를 잡고, 많은 수익을 남기는 것과 영화제 상영 및 가치평가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독립영화인의 노력, 독립영화인과 관객의 쌍방향소통 정도 그리고 정책부문 정도에 의해 효율적 제작, 배급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본다. 이런 가능성에 의해 한국 독립영화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이 논문은 한국 독립영화의 대중성 모색에 있어서 효율적 소통에 의한 한국 독립영화의 나아갈 길을 고찰함으로써 현재 한국 독립영화 문제점을 짚어보고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독립영화란 무엇이며, 독립영화의 모호한 경계를 살펴본 후, 한국 독립영화의 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제작, 배급에 있어서 효율적 소통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 논의하였다. 독립영화 범위는 해석, 인식의 차이에 따라 독립영화의 범위가 결정되며, 관객과 쌍방향 소통의 중요성이 제기되므로 효율적 소통에 있어서 독립영화의 흥행작품들을 통해 분석해본다. 효율성 중심에 의해 해석되어지는 제작효율성은 적은 제작비와 지원 금액으로 완성하는 것이며, 배급효율성이란 많은 상영기회를 잡고, 많은 수익을 남기는 것과 영화제 상영 및 가치평가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독립영화인의 노력, 독립영화인과 관객의 쌍방향소통 정도 그리고 정책부문 정도에 의해 효율적 제작, 배급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본다. 이런 가능성에 의해 한국 독립영화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essay is to check what are the problems of the current Korean independent films and to find the solutions for effective circulation of the Korean independent films in terms of its intimacy to public. For this, I would like to define 'independent film' and 'its ambiguous distincti...
The purpose of this essay is to check what are the problems of the current Korean independent films and to find the solutions for effective circulation of the Korean independent films in terms of its intimacy to public. For this, I would like to define 'independent film' and 'its ambiguous distinction', and then I presented the current issues of the Korean independent films and suggested the alternatives of the effective circulation of its production and distribution. Independent films can be defined through our understanding and identification, and it is significant of mutual communication with the audience, so that I will classify the cases of box office of the independent films. The effectiveness of production can be suggested by lower budget and many financial supports, and the effectiveness of distribution is to have many occasions to release, to benefit with them and to release in many festivals. The effort of independent filmmakers, mutual communication between filmmakers and the audience, and the official supporting system will make it possible for effective production and distribution. With this possibility, the future of Korean independent film will be bright.
The purpose of this essay is to check what are the problems of the current Korean independent films and to find the solutions for effective circulation of the Korean independent films in terms of its intimacy to public. For this, I would like to define 'independent film' and 'its ambiguous distinction', and then I presented the current issues of the Korean independent films and suggested the alternatives of the effective circulation of its production and distribution. Independent films can be defined through our understanding and identification, and it is significant of mutual communication with the audience, so that I will classify the cases of box office of the independent films. The effectiveness of production can be suggested by lower budget and many financial supports, and the effectiveness of distribution is to have many occasions to release, to benefit with them and to release in many festivals. The effort of independent filmmakers, mutual communication between filmmakers and the audience, and the official supporting system will make it possible for effective production and distribution. With this possibility, the future of Korean independent film will be b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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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소수 문화는 소수만의 커뮤니케이션에 성공했을 뿐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에는 실패했다. 그렇게 비켜가서 자리를 잡아가는 소수문화는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한 발짝 다가가기 위해, 그리고 영화인들과 관객들의 독립영화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들을 일치시키고자 한다. 또한 개별적인 인식을 연구하여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서로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는 한국 독립영화의 대중성 모색에 있어서 효율적 소통에 의한 한국독립 영화의 나아갈 길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현재 한국독립 영화의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독립영화란 무엇이며, 독립영화의 모호한 경계에 대하여 살펴본 후, 한국 독립영화의 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제작, 배급에 있어서 효율적 소통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가설 설정
그러나 상영 시장 독과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며, 시장 내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수용하는 영화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넷째, 스크린 점유율 제한이다. 이는 멀티플렉스를 대상으로 상영하는 영화의 스크린 점유율을 특정 퍼센티지 아래로 제한하는 것이나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서 독립영화란 무엇이며, 독립영화의 모호한 경계에 대하여 살펴본 후, 한국 독립영화의 현실과 문제점 그리고 제작, 배급에 있어서 효율적 소통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성공한 작품이다. 이 작품의 큰 공은 인터넷이다.<후회하지 않아>의 인기는 온라인에서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열혈폐인들이 '후회폐인'을 자청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발한 활동과 함께 영화홍보까지 앞장섰다.
성능/효과
'후회폐인'의 온, 오프라인의 적극적인 활동은 마케팅 비용을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가져왔고, 부가수익까지 높일 수 있었다. 또한 드라마<다모>의 '다모 폐인, , 드라마<네 멋대로 해라>의 '네멋폐인', <왕의 남자>의 '왕남폐인, , <형사>의 '형사중독',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의 '우행폐인' 등 드라마, 영화의 다양한 폐인들처럼 재관람, DVD구매, 1주년기념상영 등 적극적인 자세로 수익은 물론 참여했던 배우의 차기작에 관심을 가진다.
이 작품은 총 제작비가 6천5백만원이었고,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영화진흥위원회 독립디지털 장편영화 제작지원작'으로선정되 어 3천만원, 후반작업은 CJ엔터테인먼트에서 'CJ, CGV 인디영화 제작지원 및 후반작업 지원작'으로 1천만원 지원을 받았다. 결과적으로 총 4천만원의 지원과 2천5백만원의 감독 개인비용을 통해 완성되었다. 그러나 지원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영화진흥위원회에서 2005년 하반기 다양성을 위한 마케팅 지원 사업에 있어서 'DLP 직접영사방식 배급 지원부문'에 선정되어 3,500만원의 추가지원도 받게 되었다.
이는 멀티플렉스를 대상으로 상영하는 영화의 스크린 점유율을 특정 퍼센티지 아래로 제한하는 것이나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다섯째, 상영 영화 쿼터제로 멀티플렉스를 대상으로 상영해야 하는 영화의 편수를 할당하는 것으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대한 영화법 개정안 발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그러나 효과는 미비하다고 보고 있다. 둘째, 전용관 확대로 보조금 지급 등의 방식을 통해 다양한 영화의 상영을 유도하고 비상설 극장을 영화 상영관으로 변경하는 방식이다. 일부 효과가 있으나 한계 역시 있다고 보고 있다.
첫째, 차기작의 제작비를 확보할만한 보장이 없고, 둘째, 제작지원으로 전체제작비를 충당할 수 없어서 감독 개인비용으로 지출하며, 셋째, 스태프, 배우들이 작업에 참여하는 만큼 충분한 인건비가 없고, 넷째, 독립영화를 틀어주려는 상업극장이 거의 없으며, 다섯째, 비영리 극장이 없다. 여섯째, 디지털영사 네트워크가 없으며, 일곱째, 대학 가운데서 독립영화 상영에 관심 있는 곳이 극히 적다. 이와 같이 한국 독립영화는 적절한 지원으로 풍성한 제작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독립영화제를 열고 있으나, 감독 중심의 제작을 통해 인건비 문제 등의 어려움과, 기술적인 문제 및 한국 독립영화의 상영에 대한 관심이 낮아 상영공간의 문턱이 좁은 어려움이 있다.
이처럼 영화 제작부터 배급까지 받을 수 있는 모든 곳에 중복 지원하여 제작, 배급을 보다 효율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 물론 대중적 소통에 있어서 지원제도가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선정되고 또 선정되는 것에는 시나리오 소통에 있어서 충분한 가치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있다[13]. 첫째, 매년 25편에서 30편의 독립 장편영화가 제작되는 것이라면 한국독립영화운동은 인구대비 미국 독립영화운동이 시작되던 당시만큼이나 풍성하고, 둘째, 한국영화계는 영화제작, 시나리오, 배급까지 지원하는 영화진흥위원회와 같은 지원기관이 존재하며, 셋째, CGV, CJ엔터테인먼트와의 공동제작 및 배급 관계를 통해 사적인 상업자본과의 파트너쉽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있으며, 넷째, 국내 독립영화인의 조직이 존재하며 독립영화인을 위한 영화제를 안정적으로 열고 있고, 다섯째, 영화진흥위원회가 대표자를 파견하는 해외영화제의 정도만큼 한국 독립영화의 해외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었다. 첫째, 차기작의 제작비를 확보할만한 보장이 없고, 둘째, 제작지원으로 전체제작비를 충당할 수 없어서 감독 개인비용으로 지출하며, 셋째, 스태프, 배우들이 작업에 참여하는 만큼 충분한 인건비가 없고, 넷째, 독립영화를 틀어주려는 상업극장이 거의 없으며, 다섯째, 비영리 극장이 없다. 여섯째, 디지털영사 네트워크가 없으며, 일곱째, 대학 가운데서 독립영화 상영에 관심 있는 곳이 극히 적다.
한국 독립영화의 장편독립영화 극장 배급에 있어서 일반상업 영화와는 다른 특징을 분류[12]하면 첫째, 일반 상업 영화와 비교했을 때 매우 낮은 관객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둘째, 대부분의 장편독립영화는 예술영화 전용관을 중심으로 한 비주류, 대안적인 극장에서 개봉되었으며, 셋째,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충무로 제도권의 배급사가 아닌 제작사 자체나 인디스토리와 같은 독립배급사의 손을 빌려 개봉됐다는 것이다. 이들의 배급사들은 메이저 배급사와 비교해서 시장 장악력이 작고 규모가 작다는 개념으로서의 군소 독립배급사라기보단, 기존의 시장 시스템에서 도외시되거나 간과되었던 영상물을 배급한다는 점에서 대안적인 형태의 독립배급사라 부를 수 있다.
후속연구
이 모든 제안들은 독과점방지를 위한 제도이며 한국 독립영화를 위한 정책적인 독립적 제도는 아니다. 그러나 이를 잘 활용한다면 한국 독립영화가 관객과 좀 더 나은 소통을 위하여 효율적 방법들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제안이 될 것이다.
그렇게 비켜가서 자리를 잡아가는 소수문화는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한 발짝 다가가기 위해, 그리고 영화인들과 관객들의 독립영화에 대한 서로 다른 생각들을 일치시키고자 한다. 또한 개별적인 인식을 연구하여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서로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객과의 쌍방향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한 예로 비가 오는 장면을 위해 살수차가 필요하지만 제작비 문제로 비 오는 장면을 사운드로만 대체하는 결과가 그러하다. 이는 작품의 질적 저하가 우려되며 감독이 판단하였을 때 그 필요성이 절실하다면 예산에 대한 고민을 무조건 시나리오 수정만으로 해결되어서는 안되며, 더욱 많은 고민과 노력을 통해 적절한 방법을 도출해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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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동아 백과사전연구소,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두산동아, 2001.
김윤지, 한국 독립영화의 정체성 모색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4-55, 2002.
박재수, 한국 독립영화의 현황과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 1997.
영화진흥위원회, 저예산 디지털 영화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p.85, 2000.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활용을 위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p.2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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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Jowett, Linton, and James, Movies as Mass Communication, Sage, p.13, 1989.
H. J. Gans, "The creator-audience relationship in the mass media: an analysis of movie making," in B. Rosenberg and D. M. White. (eds.) Mass Culture: The Popular Arts in America, Free Press, pp.315-324,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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