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초록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에 의한 아치교량의 처짐, 변형률이력곡선, 진동가속도와 같은 동적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동적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동적주행시험의 계측결과는 실 제원을 바탕으로 형상화 된 구조해석모델의 시간이력 및 고유치해석과의 비교를 통해 구조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이용되었다. 검증된 구조해석모델의 공진 검토결과, 주파수 일치에 의한 공진의 경우 가진 진동수와 고유진동수비가 ${1{\pm}0.04}$의 공진영향범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판단된다. 또한 속도매개변수에 의한 공진의 경우 2차 모드 진동수는 아치교량의 동적거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아치리브와 관련된 형고비, 라이즈비, 폭, 두께 등의 형상 매개변수 조절을 통해 실 운행속도대역 이상으로 부임계속도를 변화시킴으로서 아치교량의 동적거동을 안정화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The dynamic vehicle running tests were performed to analyze dynamic behavioral characteristics such as displacement, strain history loop and vibration acceleration in arch bridges. Also, the validity of the modeling was verified by comparing the results of the tests and those of the structural analysis modeling. With the resonance revision of verified modeling, when the ratio of excited frequencies to natural frequencies exceeds ${1{\pm}0.04}$, the stability of the bridge is obtained. Also, in the event of resonance by speed parameter, the second mode shape is dominant to the dynamic behaviors of arch bridges. It is found that manipulating the parameters involving arch ribs can increase the second mode natural frequency. It makes critical velocity greater than operational velocities to guarantee the stability of arch bridges.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5)

  1. 김성일(1999a), 고속철도 교량의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 박 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 김성일, 곽종원, 장승필(1999b), 교량의 지간장과 고속전철하 중 유효타격간격 사이의 관계에 따른 공진현상,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3권 제2호, pp.67- 75 
  3. 윤태양, 하상길(1999), 고속열차 하중하의 강합성교량의 동적 거동, Rist 연구논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제13권 2호, p.133-140 
  4. 이희현 등(2004), 경부고속철도 제8-2공구 강합성교량 초기거 동 계측보고서, 연구보고서, 한국구조안전기술원 
  5. 조건현(2003), 속도매개변수를 이용한 강박스거더교의 충격계 수 산정식, 석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교 
  6. 조효남(1999), 교량공학, 구미서관 
  7. 최명기(2005), 3경간 연속 중로식 강아치교의 동적안정성을 고려한 라이즈비 특성, 박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8. 최은석, 진원종, 박성룡, 곽종원, 김영진, 김병석, 황낙연 (2002), 경부고속철도 교량의 감쇠실험 연구, 대한토목 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196-199 
  9. 황낙연, 배선순, 김창환(2002), 경부고속철도 교량구간 아치교 건설, 대우건설기술, 대우건설기술연구소, 통권 제24호, pp.68-76 
  10. Anil K. Chopra(1995), Dynamics of Structures, prentice-Hall, Inc, New Jersey, USA 
  11. Mario Paz, William Leigh(2004), Structural Dynamics, Kluwer cademic publishers, Massachusetts, USA 
  12. MIDASIT(2006), Getting stated & Tutorials, MIDASIT 
  13. Shen-Haw Ju, Hung-Ta Lin(2003), Numerical investigation of a steel arch bridge and interaction with highspeedtrains, Engineering structures, Vol.25, pp.241-250 
  14. Yeong-Bin Yang, Jong-Dar Yau and Lin-Ching Hsu (1997), Vibration of simple beams due to trains moving at high speeds, Engineering structures, Vol.19, No.11, pp.936-944 
  15. Yeong-Bin Yang, C.W. Lin, J.D Yau(2004), Extracting bridge frequencies from the dynamic response of a passing vehicl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Elsevier, Vol.272, No.3/5, pp.471-493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