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 아치교량의 공진특성
Resonance Characteristics of a Arch Bridge for High-Speed Railway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0 no.4 = no.95, 2008년, pp.455 - 467  

남덕우 (충북대학교 구조시스템공학과) ,  최홍길 (충북대학교 구조시스템공학과) ,  김경남 (충북대학교 구조시스템공학과) ,  정경섭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에 의한 아치교량의 처짐, 변형률이력곡선, 진동가속도와 같은 동적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동적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동적주행시험의 계측결과는 실 제원을 바탕으로 형상화 된 구조해석모델의 시간이력 및 고유치해석과의 비교를 통해 구조해석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이용되었다. 검증된 구조해석모델의 공진 검토결과, 주파수 일치에 의한 공진의 경우 가진 진동수와 고유진동수비가 ${1{\pm}0.04}$의 공진영향범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판단된다. 또한 속도매개변수에 의한 공진의 경우 2차 모드 진동수는 아치교량의 동적거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아치리브와 관련된 형고비, 라이즈비, 폭, 두께 등의 형상 매개변수 조절을 통해 실 운행속도대역 이상으로 부임계속도를 변화시킴으로서 아치교량의 동적거동을 안정화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vehicle running tests were performed to analyze dynamic behavioral characteristics such as displacement, strain history loop and vibration acceleration in arch bridges. Also, the validity of the modeling was verified by comparing the results of the tests and those of the structural analy...

주제어

참고문헌 (15)

  1. 김성일(1999a), 고속철도 교량의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 박 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 김성일, 곽종원, 장승필(1999b), 교량의 지간장과 고속전철하 중 유효타격간격 사이의 관계에 따른 공진현상,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한국지진공학회, 제3권 제2호, pp.67- 75 

  3. 윤태양, 하상길(1999), 고속열차 하중하의 강합성교량의 동적 거동, Rist 연구논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제13권 2호, p.133-140 

  4. 이희현 등(2004), 경부고속철도 제8-2공구 강합성교량 초기거 동 계측보고서, 연구보고서, 한국구조안전기술원 

  5. 조건현(2003), 속도매개변수를 이용한 강박스거더교의 충격계 수 산정식, 석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교 

  6. 조효남(1999), 교량공학, 구미서관 

  7. 최명기(2005), 3경간 연속 중로식 강아치교의 동적안정성을 고려한 라이즈비 특성, 박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8. 최은석, 진원종, 박성룡, 곽종원, 김영진, 김병석, 황낙연 (2002), 경부고속철도 교량의 감쇠실험 연구, 대한토목 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196-199 

  9. 황낙연, 배선순, 김창환(2002), 경부고속철도 교량구간 아치교 건설, 대우건설기술, 대우건설기술연구소, 통권 제24호, pp.68-76 

  10. Anil K. Chopra(1995), Dynamics of Structures, prentice-Hall, Inc, New Jersey, USA 

  11. Mario Paz, William Leigh(2004), Structural Dynamics, Kluwer cademic publishers, Massachusetts, USA 

  12. MIDASIT(2006), Getting stated & Tutorials, MIDASIT 

  13. Shen-Haw Ju, Hung-Ta Lin(2003), Numerical investigation of a steel arch bridge and interaction with highspeedtrains, Engineering structures, Vol.25, pp.241-250 

  14. Yeong-Bin Yang, Jong-Dar Yau and Lin-Ching Hsu (1997), Vibration of simple beams due to trains moving at high speeds, Engineering structures, Vol.19, No.11, pp.936-944 

  15. Yeong-Bin Yang, C.W. Lin, J.D Yau(2004), Extracting bridge frequencies from the dynamic response of a passing vehicl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Elsevier, Vol.272, No.3/5, pp.471-4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