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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터드 간격과 강판두께의 비를 변수로 한 보강 강판-콘크리트 구조의 압축실험
Compression Tests for Stiffened Steel Plate-Concrete Structures with Variation of B/t Ratio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0 no.4 = no.95, 2008년, pp.549 - 559  

최병정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홍수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원기 (호서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승준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  김우범 (공주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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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강 강판-콘크리트로 이루어진 구조의 압축실험을 통해 압축강도 및 비탄성 파괴모드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다. 강판두께(t)에 대한 스터드 간격(B)비를 세가지(25, 33, 50)로 분류하여 압축강도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해서 보강 강판-콘크리트 구조의 압축강도는 콘크리트와 강판의 누가방식으로 예측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었다. 강판의 좌굴은 스터드와 스터드 사이의 취약한 부분에서 비탄성국부좌굴이 발생하였다. 그리고 압축하중 지배하의 보강 SC 구조물에 대한 압축강도의 경험적 계산치를 제시하였다. 좌굴 거동을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비교결과 실제 시험체의 좌굴거동과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compression forces and inelastic failure mode using stiffened steel plate-concrete structures. The compression tests were carried out for the three types of B/t ratios by 25, 33 and 50. The test results proved that the compressive strength of the stiff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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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하 리브)를 이용하여 강판과 콘크리트를 연결하면 SC구조의 압축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리브로 보강된 SC 구조의 압축특성에 관한 실제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의 해석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시험체의 압축좌굴거동, 최대압축강도. 초기 강성, 강판좌굴 및 스터드의 옹력거동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리브로 보강된 SC 구조의 압축특성에 관한 실제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의 해석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시험체의 압축좌굴거동, 최대압축강도. 초기 강성, 강판좌굴 및 스터드의 옹력거동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SC구조의 압축재에 관한 국내외 실험 및 압축강도 예측에 관한 적용된 식을 우선 조사해 보았다. 국내에서 SC 구조에 관한 실험과 유사한 CFT(Concrete Filled Tube)기등에 관한 실험은 많이 진행되었다.
  • 이때 실선은 실험에 의한 실험값이고 점선은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해석 값이다. 해석값과 실험값과의 절대 비교라는 측면보다는 거동의 추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제시 하였다. 우선 실험값을 살펴보면, B/t가 50에서 25로 감소할수록 시험체의 단면도 감소하게 되어 시험체의 최대압축강도 역시 약 9, 4(X)kN에서 약 7.
  • 이것은 실체 실험에서 재료, 시공 및 기타요인에 의해 압축강두 증대 및 감소가 일어났다는 것 보여주곤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압축강도 감소시키는 요인을 고려하여 제안된 식 (2)와 실험값을 비교분석하여 어느 정도의 안전율이 있는지 조사해 보았다. 그 결과 모든 시험체의 안전율이 3%~ 51% 이며 평균 35%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리브로 보강된 강판콘크리트(SSC) 구조의 압축강도 특성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실험 결과는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서 검증해 보았고.
  • 따라서 JEAG4618의 식 (1)과 같이 각 재료별 강도를 100%고려한 것에 단면적을 곱하여 누가하는 방식으로 최대 압축강도를 예측하는 것은 상기에서 설명한 압축강도 감소요인을 고려하지 못한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fckAc대신에 0.85/wG로 제안하여 시험체 No.l 과 같은 시공 오차가 발생하더라도 100% 이상인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예측식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서 저감 계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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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대한건축학회(2005), 건설교통부 고시 건축구조설계기준 

  2. 서정환, 양영성(2001), Data Base에 의한 CFT 기둥의 내력 에 관한 연구,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 13권 1호, pp.71-78 

  3. 유영찬(1997), 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 구조의 거동에 관한 연 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이승조, 박정민, 김화중(2002), 중심압축을 받는 고강도콘크리 트 충전각형강관 기둥의 내력특성,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대한건축학회, 제18권 7호, pp.11-18 

  5. 한국강구조학회(2006), 강구조의 설계, 구미서관 

  6. 한병찬(2001), Nonlinear Response of Concrete-Filled Thin-Walled Steel Box Columns, 충남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7. 황원섭, 김동조(2002), 콘크리트 구속효과를 고려한 정사각형 CFT단주의 강도,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 회, 제14권 6호 pp.813-822 

  8. 電?協?(2005), 鋼板コンクリ?ト構造耐震設計技術(案)建 物.構築物編(JEAG4618) 

  9. ABAQUS Version 6.5 Documentation, 1996 

  10. Masaki, Kanchi et al.(1996), Experimental Study on A Concrete Filled Steel Structure, Part 2., Compressive Test (1),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Conference, pp.1071-1072 

  11. M.Takeuchi, M.Narikawa, I.Matsuo, K.Hara, S.Uaami (1998) Study on a concrete filled structure for nuclear power plant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179, pp.209-223 

  12. Theodore V. Galambos(1998), Guide to Stability Design Criteria for Metal Structures, Fifth Edition, p. 126 

  13. Yasuyoshi Miyauchi et al.(1996), Experimental Study on A Concrete Filled Steel Structure, Part 3 Compressive Test (2),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Conference, pp.1073-1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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