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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그린디자인에 나타난 로하스(Lohas)의 패션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of Lohas Fashion Represented Green Design in 2000'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2, 2008년, pp.307 - 318  

박수민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  유영선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nvironmental problems have surfaced as serious social issues. More people become aware of the environments and seek for new kinds of lifestyle Loha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of Lohas fashion design in ready-to-wear collection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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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린디자인 맥락으로 등장한 로하스의 특성과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의 심미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근거로 로하스 패션의 디자인 표현방법과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로하스 패션의 표현 특성을 밝히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이후부터 2005년 까지 콜렉션에 나타난 기성복을 중심으로 로하스 패션특성을 지닌 사진들을 선정하여 앞에서 언급한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의 미적 특성을 바탕으로 표현방법을 분석하였다.사진자료는 Wbgue'와 "W'의 온라인 사이트인 STYLE.
  • 본 연구에서는 그린디자인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로하스 라이프스타일의 특성을 밝히고 이를 근거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로하스 패션디자인을 분석함으로써 그 표현특성을 밝히고자 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절에서는 앞장에서 논의한 로하스 사례에서 추출된 특성을 근거로 2000년 이후 나타난 패션 자료들 중에서 로하스 패션을 발췌 그 표현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 <그림 4>는 나뭇가지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디자인에 도입하여 자연이 미지의 디자인을 나타냈다. 이는 앞장에서 로하스 특성으로 분석한 '고감성, 과 관련 있는 것으로 자연을 패션 이미지로 도입하여 자연친화적인 인간감성을 드러내고자 한 것이다.
  • 2004). 이를 요약하면, 로하스 소비자의 최대 특징은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자신의 가치에 부합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지불할 준비가 되어있고 제품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재배되었는지 재생원료를 사용하였는지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이 생산했는지와 같은 지속가능성의 여부를 파악한다. 또한 이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배치되는 제품은 구매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구매하지 못하도록 안티(anti)캠페인을 벌이는 적극성을 겸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는 오래된 것에 대한 향수와 로하스 적 사회적 의식이 맞물려 빈티지의 고감성이미지를 만들어낸 것 이라할 수 있다.<그림 5>가 그녀의 작품으로 1970년대의 랩드레스를 재현한 것이다.<그림 6>은 1950년대 빈티지 스타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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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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