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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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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 탄성모델에 근거한 철도노반 설계는 열차의 반복 윤하중에 의한 궤도 하부 구조의 거동을 반영하는 응력 의존적인 회복탄성계수$(E_R)$가 각 층의 중요한 입력물성치가 된다. 그러나 반복하중을 가하는 기존의 회복탄성계수 시험법은 비용이 고가이고 시험장비와 숙련도에 따라 결과의 일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실질적인 적용에 어려움이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동적물성치를 이용한 대체 회복탄성계수 시험법을 적용하여 철도노반의 회복탄성계수를 결정하였다. 강화노반에 주로 사용되는 쇄석의 회복탄성계수는 측정된 동적물성치와 열차 운행 중 경험하는 강화노반의 응력을 고려하여 결정되었고, 체적응력과 축차응력의 거듭제곱 형태로 예측모델을 나타내었다. 쇄석의 회복탄성계수는 체적응력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축차응력이 증감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상 하부노반의 주재료인 SM계열 토사 재료에 대하여 회복탄성계수를 평가하였고, 축차응력만을 이용한 거듭제곱 형태의 예측모델과 상관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rackbed design using elastic multilayer model, the stress-dependent resilient modulus $(E_R)$ is an important input parameter, that is, reflects substructure performance under repeated traffic loading. However, the evaluation method for resilient modulus using repeated loading t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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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복탄성계수는 이론적으로 가장 이상적이고 노반이 경험하는 응력상태 등이 잘 반영된 탄성계수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결정이 매우 어렵고보편화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탄성파 시험을 도입하여 철도 노반의 회복 탄성계수를 결정하고자 노력하였다. 권기철, 2]은 이미 도로 포장 분야에서 노상토 및 보조 기층 재료의 회복탄성계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동적 시험방법인자유단 공진주시험과 공진주/비틂전단 시험을 이용한 대체 시험법을 제안한바 있다.
  • 강화노반은 상부노반위에 흙보다 강성이 큰 재료를 사용하여 도상층 하부에서 전달되는 응력을 노반 상부에서의 허용 하중(응력) 이하로 감소시킴으로써 노반의 훼손을 방지하고, 빗물이 노반으로의 침투되는 것을 방지하여분니의 발생을 억제한다. 본 연구에서는 1999년 경부선 신설구간에 시공 완료된 평택의 강화노반 현장부설구간에서 철도 노반 재료별 강성을 계측하기 위해 크로스홀 시험을 수행하였다. 각 재료별 크로스홀 시험을 위한 검측공의 간격은 대략 3.
  • 저변형률 영역의 동적 강성(stifftiess)은 크로스 홀 시험으로부터 결정하고 비선형 영역의 변형계수 감소 곡선은 공진주시험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연구에서는 궤도 하부 구조의 강화노반(sub-ballast)으로 주로 사용되는 쇄석(crushed stone)과 상하부노반(subgrade)의 주재료인 SM 계열의 토사 재료에 대해 회복탄성계수를 결정하고 예측모델을 개발하였다. 결정된 회복탄성계수는 열차의 반복하중에 의해 철도 노반이 경험하는 축차응력(deviatoric stress)과 체적응력(bulk stress), 그리고 열차의 반복하중 주파수(frequency of repeated train load) 등이 고려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노반의 회복탄성계수를 결정하기 위해 열차의 반복하중에 의해 철도 노반이 경험하는 축차응력 (deviatoric stress)과 열차의 반복하중 주파수(cyclic loading iiequency)를 고려하였다. 쇄석과 일반 토사 시료에 대한 하중조합은 Table 3과 같다.
  • 또한 하나의 공시체에 대해 여러 단계의 구속응력(confining stress) 을 가하여 구속응력에 따른 변화도 평가가 가능하다. 연구에서는 회복탄성계수를 결정하기 위한 대체 시험법의 일부로 공진주시험을 도입하였으며, 변형률과 구속응력에 따른 전단변형계수의 비선형 거동특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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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권기철(1998), "변형특성을 고려한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대체 MR 시험법,"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2. 권기철(2004), "국내 보조기층 재료의 변형특성을 고려한 전체 변형률 영역의 구성모델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6권, 제3호, pp.65-77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0), "철도강화노반재료 및 지지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보고서, KRRI 연구 00-37 

  4. 목영진,박철수,임정열,최충락(2007),"현장탄성파시험을 이용한 강화노반의 시간적 강성 변화,"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5. Hwang, S. K. (1997), "Dynamic Properties of Natural soils," Ph. 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6. Seed, H. B., Wong, R. T., Idriss, I. M., and Tokimatsu, K. (1984), "Moduli and Damping Factors for Dynamic Analysis of Cohesionless Soils," Report No. EERC 84/14,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niv. of California, Berkeley, September 

  7. Kim, D. S. and Stokoe, K. H., II (1992), "Characterization of Resilient Modulus of Compacted Subgrade Soils Using Resonant Column and Torsional Shear Tes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69, TRB, National Research Counsil, Washington, D. C., pp.83-91 

  8. 한국과학기술원(1999), "현장부설시험장 노반재료의 동적설계정수 평가," 보고서 

  9. Uzan, J. (1985), "Characterization of Granular Materia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022, TRB, National Research Counsil, Washington, D. C., pp.52-59 

  10. Moossazadeh, J., and Witczak, M. W. (1981), "Prediction of Subgrade Moduli for Soil that Exhibits Nonlinear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810, TRB, National Research Counsil, Washington, D. C., pp.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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