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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강교량의 부식 피로신뢰성 기반 생애주기비용 분석
Corrosion Fatigue Reliability-Based Life Cycle Cost Analysis of High-Speed Railway Steel Bridg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1 = no.44, 2008년, pp.107 - 113  

조효남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전홍민 (금호건설 기술연구소) ,  선종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만근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삼성물산 토목사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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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애주기비용 분석이 사회기반 시설물 경제성 평가 분야의 필수적 방법으로 대두됨에 따라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각 시설물의 생애주기비용을 산정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합리적인 생애주기비용 분석을 위해서는 초기비용 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비용의 예측이 필요하나 국내에서는 고속철도 구간에 강교량을 가설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유지관리 특성 등을 파악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소수주형교의 계측데이터와 Rahgozar 등이 제안한 부식열화를 고려한 피로강도감소계수 및 Miner 손상누적법칙을 이용하여 강교량의 주된 열화의 요인이 되는 부식과 피로의 손상을 고려한 체계신뢰성해석을 실시하였다. 이 체계신뢰성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고속철도 소수주형교의 설계단계 생애주기비용 분석 모델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t recently appears that LCC (Life Cycle Cost) analysis may be considered as an essential method for economic evaluation of infrastructures. Many researches have been made to assess LCC of each facility based on reasonable methods. However, expected maintenance repair cost must be reasonably 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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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강교량의 설계단계 경제성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체계 신뢰성을 해석을 기반으로 하여 고속철도 강교 구간의 주된 열화 요인인 부식과 피로를 동시에 고려한 생애주기비용 분석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Miner 선형 피해 법칙과 Rahgozar et al.
  •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강교량의 피로와 부식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한계상태방정식을 제안하였으며, 체계 신뢰성 해석을 이용하여 교량의 부식과 피로로 인한 유지보수 손상 시기를 결정할 수 있은 해석 방법 및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고속철도 강교량의 부식피로 신뢰성 기반 생애주기비용 분석 모델은 설계단계에서의 교량의 경제성평가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그 중 상부공은 고속철도 소수주형교의 m당 건설단가로 산정하였으며 하부공은 교대와 교각의 기당 단가를 사용하였다. 또한 하부기초의 말뚝공사는 강관 말뚝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제시된 값 중 최소비용을 시용하였다. 계획비용, 설계비용, 감리비용은 엔지니어링 사업 대가 요율을 이용하여 시공비용에 대한 비율로 결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피로부식 피로 손상에 따른 유지보수 시기를 체계신뢰성이 목표 신뢰성 지수 3.0에 미치지 못하는 시점으로 가정하고 Category 조건, 사용 Steel 조건, 환경 조건을 고려한 보수 주기를 산정하였다. Fig.
  • 유지보수 비용의 경우 일반철도교와 고속철도교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가정하고, 국내 일반 강철도교량의 교량 이력카드와 정밀안전진단보고서를 이용하여 산정된 결과를 적용하였으며, 사용된 값은 Table 8과 같다.
  • 논문에서는 구조물의 성능에 따라 유지보수 적용시점이결정되는 성능제어 모델을 적용하였다. 이 경우 유지보수는 구조물의 성능이 사용자가 정한 조건에 도달한 경우 수행되는 것으로 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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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건설교통부/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2003),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 진단 세부지침"(교량) 

  2. 철도시설공단, 철도교량 설계단계 생애주기비용(LCC)분석 시스템 개발 연구, 2007 

  3.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007),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 C 

  4. Barsom, J. M. and Rolfe, S. T. (1999). Fracture and Fatigue Control in Structures: Applications of Fracture Mechanics, 3rd Edition, Butterworth -Heinemann, Massachusetts, USA 

  5. Jiang, X. C. and Staehle, R. W. (1997), "On the activation energy in the chemical-mechanical correlation model", Corrosion, Vol.53, No.11, pp.869-879 

  6. Kayser, J. R. (1988), The effects of corrosion on the reliability of steel girder bridges, PhD thesis, University of Michigan, USA 

  7. Rahgozar, R. ,Khalaghi, A. R. and Javanmardi, R. (2006), "Fatigue notch factor in steel bridges due to corrosion", 7th International Congress on Civil Engineering, Tehran, Iran, on-line paper 

  8. Wirsching, P. H. (1984). "Fatigue Reliability for Offshore Structur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10, No.10, pp.2340-2356 

  9. Wirsching, P. H. and Chen, Y. N. (1987). "Fatigue Design Criteria for TLP Tendo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13, No.7, pp.1398-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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