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이론과 과학 법칙의 차이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 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Distinction between Scientific Theories and Scientific Law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9 no.1, 2008년, pp.91 - 97  

이은아 (서울대학교 BK21 미래사회과학교육연구 사업단) ,  박병건 (중동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과학 이론과 과학 법칙의 차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과학 지식의 서로 다른 종류인 과학 이론과 과학 법칙에 대해서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것은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지역의 고등학교 학생 32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학생들은 '과학 이론은 아직 증명되지 않은 것이며, 과학 법칙은 확실히 증명된 것이다.' 및 '과학 이론이 충분한 증거가 뒷받침되어 증명되면 법칙이 된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학생들이 알고 있는 과학 이론의 상당수가 지구과학 과목에 포함되고, 알고 있는 과학 법칙의 대부분이 물리, 화학 과목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미루어, 지구과학을 덜 과학적인 학문으로 잘못 인식하고 있을 가능성도 보였다. 따라서 과학 이론과 과학 법칙에 대한 분명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지구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distinction between scientific theories and scientific laws. Understanding of the distinction between these two concepts, which belong to the nature of science, has been receiving little attention. We surveyed thir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데이터

  • In the light of their willingness to join the science-technology stream, these students were expected to have interests in science. The students were taking physics, chemistry, life science, 쵸倉d earth science courses at the time of survey.
  • The survey was conducted in November 2003, among thirty-two students in local high scho이 in SbuL These students were 11th grade, all male and belonged to the science-technology stream. In the light of their willingness to join the science-technology stream, these students were expected to have interests in science.
  • scientific laws given by students. Twenty-four of 32 students gave examples. [Table 2] also shows to which school subject among physics, chemistry, life science, and earth science includes students' example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USA, 448 p 

  2. Chiappetta, E.L. and Koballa, T., 2004, Quizzing students on the myths of science. The Science Teacher, 71 (9), 58-61 

  3. Clough, M.P. and Olson, J.K., 2004, The nature of science: Always part of the science story. The Science Teacher, 71 (9), 28-31 

  4. Dilworth, C., 1994, Scientific progress (3rd ed.). Kluwer Academic Publishers, The Netherlands, 242 p 

  5. Gould, S.J., 1986, Evolution and the triumph of homology or why history matters. American Scientist, 74, 60-69 

  6. Lederman, N.G., Abd-El-Khalick, F., Bell, R.L., and Schwarts, R.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 497-521 

  7. Lederman, N.G. and Lederman, J.S., 2004, Revising instruction to teach nature of science. The Science Teacher, 71 (9), 36-39 

  8. Mayer, V.J., 1995, Earth system science: A planetary perspective. In V.J. Mayer and R.W. Fortner (eds.), Science is a study of earth. The Ohio State University and 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 Ohio, USA, 23-27 

  9. McComas, W.F., 1998, The principal elements of the nature of science: Dispelling the myths. In McComas, W.F. (ed.), The nature of science in science educa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The Netherlands, 53-70 

  10. McComas, W.F., 2004, Keys to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The Science Teacher, 71 (9), 24-27 

  11. Trusted, J., 1979, The logic of scientific inference. Macmillan Education Australia, Australia, 160 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