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핵심 기술이자 신기술 적용 제품인 RFID를 도입하여 재고관리, 공정효율성, 비용절감, 제품의 신뢰성 등을 통해 경영활동의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제품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신제품(솔루션) 도입 시 기업은 많은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RFID 구매자들에게 존재하는 구매 위험, 공급자의 속성과 정보, 구매의사결정 단계 및 구매 행동 등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연구문제를 돌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서 RFID 공급사 및 산업마케터들의 마케팅전략을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시작되었다. 연구 결과, (1)신규 구매의 경우 제품의 신뢰성, 기술명세의 정확성, 단순 재구매의 경우 가격의 적절성이 중요한 속성으로 나타났고, (2)정보원천은 두(신규 구매와 단순 재구매) 경우 모두 제품 성능 테스트결과, 조직 내의 기술자, 그리고 타사 구매자들의 의견 및 견본확인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3)구매위험지각 정도는 신규구매의 경우에는 기능상의 문제 발생 가능성과 같은 성과 위험, 수리 및 투자비용 상의 손실 가능성과 같은 재정적 위험 등, 단순재구매의 경우에는 보다 나은 제품 구매에 대한 기회 손실과 같은 미래 기회 손실 위험 등이 나타났고, (4)구매센터의 역할은 신규구매의 경우에는 사용부서, 기획부서 구매부서 순이고, 단순재구매의 경우에는 사용부서, 구매부서 순이며, (5)구매의사결정단계별 영향력은 두 경우 모두 단계별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경영층 보다 사용부서, 기획부서, 구매부서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최근 기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핵심 기술이자 신기술 적용 제품인 RFID를 도입하여 재고관리, 공정효율성, 비용절감, 제품의 신뢰성 등을 통해 경영활동의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제품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신제품(솔루션) 도입 시 기업은 많은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RFID 구매자들에게 존재하는 구매 위험, 공급자의 속성과 정보, 구매의사결정 단계 및 구매 행동 등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연구문제를 돌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서 RFID 공급사 및 산업마케터들의 마케팅전략을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시작되었다. 연구 결과, (1)신규 구매의 경우 제품의 신뢰성, 기술명세의 정확성, 단순 재구매의 경우 가격의 적절성이 중요한 속성으로 나타났고, (2)정보원천은 두(신규 구매와 단순 재구매) 경우 모두 제품 성능 테스트결과, 조직 내의 기술자, 그리고 타사 구매자들의 의견 및 견본확인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3)구매위험지각 정도는 신규구매의 경우에는 기능상의 문제 발생 가능성과 같은 성과 위험, 수리 및 투자비용 상의 손실 가능성과 같은 재정적 위험 등, 단순재구매의 경우에는 보다 나은 제품 구매에 대한 기회 손실과 같은 미래 기회 손실 위험 등이 나타났고, (4)구매센터의 역할은 신규구매의 경우에는 사용부서, 기획부서 구매부서 순이고, 단순재구매의 경우에는 사용부서, 구매부서 순이며, (5)구매의사결정단계별 영향력은 두 경우 모두 단계별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경영층 보다 사용부서, 기획부서, 구매부서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regarded as a core technology of ubiquitous computing. Although it has some technical limitations such as technological standardization of RFID tags as well as economical limitations, many companies around the world have already accepted RFID to improve their...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regarded as a core technology of ubiquitous computing. Although it has some technical limitations such as technological standardization of RFID tags as well as economical limitations, many companies around the world have already accepted RFID to improve their management efficiency. In this regard, this study is to meet with results that the adoption of RFID technology willbring opportunities that companies' operational process are improved and customer satisfaction is highly strengthened. This research focuses on providing more understanding for building RFID marketing strategy to suppliers who want to sell their RFID products to customers through analyzing purchasing proces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y shows that buying center members usually take product reliability and precision of technical specification in the case of new-task buying situation while they put their first purchasing priority on prices in the straight rebuy. Second, the finding presents that in new-task buying situation and the straight rebuy purchasing personnel get information about new products through product performance test, organizational engineers, opinions from other companies' purchasing personnel, and checking out samples. Third, this research demonstrates when it comes to purchasing risk in their first purchasing, the persons who are in charge of material purchasing are inclined to be aware of the risk most in technical problems, followed by financial problems and time delay problems in order. And in addition to those risks are mentioned above, once-again-purchasers take the risk like an opportunity loss for better products into consideration. Fourth, the study shows that the role of concerning departments makes no difference in each purchasing stage. Accordingly marketers need to beef up the differentiated strategy to persuade their customers Fifth, the findings of this study demonstrate that purchasing decision making is much influenced by the final users. So suppliers are supposed to perform the most active marketing strategy at the first stage of purchasing through various resources. Finally, the study presents that the suppliers who will have had close relationships with their customers need to give consistent information to them so that their customers can have lower motive in purchasing products from competitors.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regarded as a core technology of ubiquitous computing. Although it has some technical limitations such as technological standardization of RFID tags as well as economical limitations, many companies around the world have already accepted RFID to improve their management efficiency. In this regard, this study is to meet with results that the adoption of RFID technology willbring opportunities that companies' operational process are improved and customer satisfaction is highly strengthened. This research focuses on providing more understanding for building RFID marketing strategy to suppliers who want to sell their RFID products to customers through analyzing purchasing proces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study shows that buying center members usually take product reliability and precision of technical specification in the case of new-task buying situation while they put their first purchasing priority on prices in the straight rebuy. Second, the finding presents that in new-task buying situation and the straight rebuy purchasing personnel get information about new products through product performance test, organizational engineers, opinions from other companies' purchasing personnel, and checking out samples. Third, this research demonstrates when it comes to purchasing risk in their first purchasing, the persons who are in charge of material purchasing are inclined to be aware of the risk most in technical problems, followed by financial problems and time delay problems in order. And in addition to those risks are mentioned above, once-again-purchasers take the risk like an opportunity loss for better products into consideration. Fourth, the study shows that the role of concerning departments makes no difference in each purchasing stage. Accordingly marketers need to beef up the differentiated strategy to persuade their customers Fifth, the findings of this study demonstrate that purchasing decision making is much influenced by the final users. So suppliers are supposed to perform the most active marketing strategy at the first stage of purchasing through various resources. Finally, the study presents that the suppliers who will have had close relationships with their customers need to give consistent information to them so that their customers can have lower motive in purchasing products from competi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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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구매자들의 구매과정 및 구매행동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업자들에게 자재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자재를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 설문지를 갖고 구매부서, 구매참여자들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구매실무자들의 제안을 첨가하고, 문제점을 보안하여 설문지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설문지의 회수는 우편 및 조사원들로 하여금 개별방문을 실시하게 하여 회수율과 응답자들의 설문문항에 대한 응답오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RFID 라는 최신 솔루션의 제품군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첫째, 구매상황에 따른 선택속성의 중요도를 알아보고, 둘째, 구매정보의 원천을 중요도 차이, 셋째, 구매 시 지각되는 위험의 중요도, 넷째, 구매상황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자와 부서원의 관계, 다섯째,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부서 역할이 구매상황에 따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실무측면에서 RFID 제품군을 판매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의 소비자인 기업 구매조직의 구매행동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마케터들의 어떠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1978)은 유고슬라비아에서 14개의 제조업체의 중간관리자들과 개별면접을 실시한 연구결과 구매 센터의 참여자는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라서 상이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상황별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해당 부서 역할의 차별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등은 공동의사결정에 필요로 하는 원부재료나 자본재 등의 구매의사결정을 위하여 참여하는 모든 조직원의 집단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상황에 따른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서 역할을 정도를 알아보고자 담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먼저 본 논문의 연구대상에 적합한 설문지개발을 위해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 설문지를 갖고 구매부서, 구매참여자들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구매실무자들의 제안을 첨가하고, 문제점을 보안하여 설문지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설문지의 회수는 우편 및 조사원들로 하여금 개별방문을 실시하게 하여 회수율과 응답자들의 설문문항에 대한 응답오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채택된 위험유형의 변수들이 구매상황에 따른 중요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RFID 관련 연구들은 기술의 발전사나 사례연구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RFID 구매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들과 상호작용하는 변수들로 신규구매, 단순 재 구매에 따른 변수간의 상호관계 규명과정을 통해서 산업 재 마케팅의 중요한 연구 주제를 폭넓게 적용시켜 보았다는데 학술적인 시사점이 있다.
가설 설정
연구문제 1: 공급업자 선택속성은 구매상황에 따라 그 중요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 2: 정보원천은 구매상황에 따라 그 중요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 3: 지각된 위험은 구매상황에 따라 그 중요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 4: 구매자 역할에 따른 해당 부서 역할의 차별성은 구매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연구문제 5: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해당 부서 역할의 차별성은 구매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제안 방법
(1976)은 구매상황을 문제의 새로운 정도, 정보요구 및 새로운 대안의 고려 등을 기준으로 하여 신규구매, 단순 재 구매 그리고 수정 재 구매로 구분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구매상황을 과거에 전혀 구매한 경험이 없이 처음 구매하는 경우인 신규구매와 과거에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경우 동일한 공급자로부터 계속하여 자재를 구매하는 경우를 단순 재 구매로 구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변수들을 근거로 하여 구매실무자 및 관계자들과 개별 면담을 통해 구매 시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명성, 실적, 재무상태, 지불관계, 제품의 신뢰성, 가격, 선호도, 납기의 신뢰성, 교육기술서비스제공, 유지보수서비스, 그리고 타사납품실적 등 모두 14개 변수를 공급업자 선택속성으로 채택하였다.
먼저 본 논문의 연구대상에 적합한 설문지개발을 위해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 설문지를 갖고 구매부서, 구매참여자들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구매실무자들의 제안을 첨가하고, 문제점을 보안하여 설문지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1978)은 유고슬라비아에서 14개의 제조업체의 중간관리자들과 개별면접을 실시한 연구결과 구매 센터의 참여자는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라서 상이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의사결정단계는 Woodside et al. (1978)에 근거하여 구매 필요성 인식, 필요 품목특성 및 필요량 결정, 필요 품목특성 및 필요량 명세, 공급 제안서 획득, 분석, 평가, 공급업자 선택과 피드백 및 평가 단계까지 모두 8단계로 구분하였다.
등은 공동의사결정에 필요로 하는 원부재료나 자본재 등의 구매의사결정을 위하여 참여하는 모든 조직원의 집단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자의 구매상황에 있어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서 역할을 밝혀내는 변수로서 위에서 제시된 이론들을 바탕으로 구매자역할을 선정하였다. 이에 구매자역할을 사용자, 영향력 행사자, 구매자, 구매의사결정자, 정보통제자로 구분하였다.
이를 위하여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공급자 선택속성, 정보원천, 지각된 위험 등의 영향 요인을 살펴보고, 구매의사결정역할, 구매의사결정단계별로 어떠한 부서가 참여하는가를 설문지와 직접면담을 통하여 조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자의 구매상황에 있어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서 역할을 밝혀내는 변수로서 위에서 제시된 이론들을 바탕으로 구매자역할을 선정하였다. 이에 구매자역할을 사용자, 영향력 행사자, 구매자, 구매의사결정자, 정보통제자로 구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채택된 성능 위험, 신체적 위험, 재정적 위험, 사회적 위험, 심리적 위험, 시간손실 위험, 미래 기회손실 등 8가지를 지각된 위험의 유형으로 선정한 후 구매의사결정시에 고려할 수 있는 위험유형의 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의 모집단은 전국의 RFID 솔루션 도입을 검토 중인 기업과 현재 사용 중인 기업의 구매참여자(예, 전산실무자)를 선정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법, 직접 면담법을 병행하였다.
Mcmillan (1973)은 공급업자 선정에 주요한 요소를 제품, 판매원 및 기업으로 구분하였다. 제품은 총비용, 성과, 품질, 품질의 일관성으로 변수를 세분하였고, 판매원과 관련한 변수로는 정직성, 약속의 신뢰성, 능력, 효율성으로 분류하였고, 기업과 관련한 변수로는 배달시간 준수능력, 서비스, 혁신성, 약속의 신뢰성, 미래수요공급능력, 상호주의, 기술적 능력, 비상시 지원 등으로 세분한 총 16가지 변수와 현재공급업자의 전반적인평가를 합하여 17가지를 들고 있다.
한편, RFID 솔루션 공급업자 재 선택 시 구매의사결정단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앞서 신규구매에서 사용한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이들이 제시한 정보원천과 공급기업의 판매원, 공급기업의 팜플렛 및 카탈로그, 해당분야의 교수 등 외부전문가, 조직 내의 기술자, 경륜이 오래된 사람, 제품에 대한 기사나 논문, DM, TV 및 방송 매체 광고, 전문잡지 광고, 타사 구매자의 의견 및 견본확인, 제품의 성능 테스트 결과 등 모두 11개의 변수를 정보원천 변수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의 모집단은 전국의 RFID 솔루션 도입을 검토 중인 기업과 현재 사용 중인 기업의 구매참여자(예, 전산실무자)를 선정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법, 직접 면담법을 병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120부를 배포하여 98부 회수되어 이중 80부만 실제 분석에 이용 하였다. 표본의 수가 적게 된 원인은 조사당시에 RFID가 최신 솔루션이어서 적용하는 기업을 찾아서 연구조사하기가 쉽지 않았으며, 대상이 되는 기업들 대부분은 자신의 회사 인프라에 대한 정보유출을 꺼리는 경우가 많아서 표본조사의 어려움이 많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 RFID 사용업체, 도입을 고려했던 업체, 전산 관련 회사 등의 구매부서, 구매참여인원(전산실 근무자)을 대상으로 설문지 발송, 직접면담을 통하여 98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중 분석 가능한 80개의 설문지를 토대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신규 RFID 솔루션 공급업자 선택 시 구매의사결정단계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구매의사결정단계에는 총 8단계가 있는데, 문제의 기대나 인식의 1단계, 필요 품목의 특성 및 필요 수량 결정의 2단계, 필요 품목의 특성 및 필요 수량 명세의 3단계, 잠재적 공급업자 탐색 및 적격 요인들의 결정의 4단계, 공급 제안서 획득 및 분석의 5단계, 제안서 평가와 공급업자 선택의 6단계, 주문 절차 선정의 7단계, 그리고 성과 피드백 및 평가의 8단계가 그것이다.
신규 RFID 솔루션 공급업자 선택 시 구매의사결정역할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구매의사결정에는 총 5가지 역할이 있는데, 특정물품에 대한 규격과 수량 제시 등에 대한 구입 요구 단계인 사용자 역할, 대체안의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대체안의 평가를 위한 자료 제공을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 행사자 역할, 공급업자를 선택하고 구매 조건을 교섭하는 구매자 역할, 공급업자를 최종적으로 선택할 공식·비공식적 권한을 가지는 구매 의사 결정자 역할, 그리고 구매와 관련된 제품 등의 유입 정보를 통제하는 정보 통제자 역할 등이 그것이다.
한편, RFID 솔루션 공급업자 재 선택 시 구매의사결정역할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앞서 빈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표 7>에서와 같이, 사용자 역할 단계에서는 사용부서, 구매부서, 그리고 기획부서 등의 순이며 영향력 행사자 역할 단계에서는 기획부서, 구매부서, 그리고 사용 부서 순이다.
성능/효과
RFID 솔루션 공급업자 선택 시 사용하는 정보원천을 살펴보면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규구매의 경우에는 제품의 성능 테스트 결과, 조직 내의 기술자, 그리고 타사 구매자들의 의견 및 견본 확인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RFID 솔루션 공급업자 선택 시 지각하는 위험 유형을 살펴보면, 에서 볼 수 있듯이 신규구매의 경우에는 기능상의 문제 발생 가능성과 같은 성과 위험, 수리 및 투자비용 상의 손실 가능성과 같은 재정적 위험, 그리고 수리로 인한 시간적 위험 등이 나타났다.
기업에서 신규구매와 단순 재 구매 시에 RFID 솔루션 공급업자를 선택하는 속성 중에서 중요시하는 속성을 살펴본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규구매의 경우, 제품 신뢰성, 기술 명세의 정확성, 교육과 유지보수 서비스, 그리고 가격 등이 중요한 속성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매에 참여하는 부서들의 역할을 조사한 결과, 신규구매인 경우 사용자 역할 단계에서는 사용 부서, 기획부서, 그리고 구매부서 등의 순이며 영향력 행사자 역할 단계에서는 기획부서, 사용 부서, 그리고 최고 경영층 순이다. 또한, 구매자 역할 단계에서는 구매부서, 최고경영층, 그리고 사용 부서 순이며, 구매의사 결정자 역할 단계에서는 최고경영층, 기획부서, 그리고 구매부서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격 경쟁력 확보다.
둘째, 정보원천은 신규구매의 경우, 제품의 성능 테스트 결과, 조직 내의 기술자, 그리고 타사 구매자들의 의견 및 견본 확인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급업자 선택속성에 있어 신규구매가 단순재구매보다 전반적인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공급자의 명성, 납품 실적, 공급업체의 재무 상태, 그리고 제품 신뢰성 등이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지불관계, 기술 명세의 정확성, 판매원 신뢰성, 제품 이용자의 선호도, 교육과 기술서비스 제공, 그리고 교육과 유지 보수 서비스 등이 5%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자 역할 단계에서는 구매부서, 사용부서, 그리고 최고경영층 순이며, 구매 의사 결정자 역할 단계에서는 최고경영층, 그리고 구매부서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보통제자 역할 단계에서는 구매부서, 사용부서, 그리고 경리부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자 역할 단계에서는 구매부서, 최고경영층, 그리고 사용부서 순이며, 구매 의사 결정자 역할 단계에서는 최고경영층, 기획부서, 그리고 구매부서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보통제자 역할 단계에서는 구매부서, 사용부서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자 역할 단계에서는 구매부서, 최고경영층, 그리고 사용부서 순이며, 구매 의사 결정자 역할 단계에서는 최고경영층, 기획부서, 그리고 구매부서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보통제자 역할 단계에서는 구매부서, 사용부서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에서와 같이, 사용자 역할 단계에서는 사용부서, 구매부서, 그리고 기획부서 등의 순이며 영향력 행사자 역할 단계에서는 기획부서, 구매부서, 그리고 사용 부서 순이다.
셋째, 구매위험지각 정도는 신규구매의 경우, 기능상의 문제 발생 가능성과 같은 성과 위험, 수리 및 투자비용 상의 손실 가능성과 같은 재정적 위험, 그리고 수리로 인한 시간적 위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단순 재 구매의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성과 위험과 재정적 위험 외에 보나 나은 제품 구매에 대한 기회 손실과 같은 미래 기회 손실 위험이 나타났다.
또한 단순 재 구매의 경우에도 앞서 언급한 성과 위험과 재정적 위험 외에 보나 나은 제품 구매에 대한 기회 손실과 같은 미래 기회 손실 위험이 나타났다. 전반적인 위험도 차이에서는 신규구매가 단순재구매보다 대체로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미래 기회 손실을 제외한 모든 위험 유형에서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구매를 담당하는 구매 센터의 구성원들은 공급업자를 선택할 때 신규구매와 단순 재 구매 시 차이를 보였다. 신규구매의 경우 제품의 신뢰성, 기술 명세서의 정확성, 교육과 유지보수 서비스, 그리고 가격 등이 중요한 속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제품의 신뢰성은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으로 나타나듯이, 제품의 품질 및 성능을 통한 신뢰성은 시장 진입에 가장 큰 요소이다. 이러한 신뢰성 있는 신기술의 제품을 보유한 기업은 정확한 기술 명세서와 유능한 기술자, 교육 제공을 통해 판매촉진 활동에 임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사용부서와 구매부서가 상호 이해를 가져 올수 있고 따라서 공급자 선정에 따른 위험을 감수시킬 수 있으며, 구매 결과를 보다 더 기대와 일치시켜 고정고객을 확보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단순 재 구매의 기회로 이어질 것이다.
특히 공급기업의 판매원, 해당분야의 교수 및 외부 전문가, 타사 구매자들의 의견 및 견본 확인, 그리고 제품의 성능 테스트 결과가 1%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공급기업의 팜플렛 및 카탈로그, 조직 내의 기술자, 경륜이 오랜 된 사람, 제품에 대한 기사나 신문, 그리고 전문 잡지 광고 등이 5%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업자 선택속성, 정보원천, 지각된 위험을 구매의사결정단계별로 조사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향후 연구를 통해 보다 시장세분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마케터는 시장 개척 및 고객관리 시 항상 제품의 성능을 정확히 이해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성능을 잘 알려 줄 것인가를 연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업자 선택속성, 정보원천, 지각된 위험을 구매의사결정단계별로 조사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향후 연구를 통해 보다 시장세분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지각된 위험 감소를 위하여 위험처리전략을 어떻게 구사하는가를 조사함으로써 제품을 공급하고자 하는 공급업자들의 제품공급에 관하여 접근하고 협상하여야 할 대상과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하여야할 것이다.
여섯째, 구매 역할의 차이 검증을 통해 구매 담당자들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해 온 공급업자들은 이들에게 적절한 정보원천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경쟁기업들에 대한 구매담당자들의 새로운 정보와 정보원천 탐색동기를 낮추어 단순 재 구매 상황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 대상자가 전산실의 근무자를 위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연구의 일반화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향후 좀 더 다양하고 많은 구매 관련자를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첫째,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 대상자가 전산실의 근무자를 위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연구의 일반화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향후 좀 더 다양하고 많은 구매 관련자를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는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산업재이며 유비쿼터스 핵심 기술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어로 Radio waves 를 이용하여 사물에 부착된 Tag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가공, 추적함으로써 원격처리, 관리, 정보 교환 서비스 제공한다. 식별코드, Tag, Reader, 미들웨어, 응용서비스 플랫폼등으로 구성되어 유무선 통신망과 연동된다, RFID적용 사례로서 물류망 고도화(공항, 항만, 육상 물류), 환경개선(폐기물 관리, 환경오염, 수질관리), 교통관리(도로 요금 자동 징수, 차량 이력, 교통정보, Telematices, 요일제등), 국방(군수 조달, 관리, 보안, 기밀관리), SCM(일반 제조, 소매 등의 재고, 창고, 운송, 이력관리) 자산관리(고가, 기밀 자산관리, 시설물 장애관리), 기타(도서관리, 기간 시설관리, Smart Card, 보안, 통제, 의료 서비스, U-health, U-City, U-방범)등 오늘날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 되어 이용되고 있다.
RFID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산업재이며 유비쿼터스 핵심 기술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어로 Radio waves 를 이용하여 사물에 부착된 Tag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가공, 추적함으로써 원격처리, 관리, 정보 교환 서비스 제공한다. 식별코드, Tag, Reader, 미들웨어, 응용서비스 플랫폼등으로 구성되어 유무선 통신망과 연동된다, RFID적용 사례로서 물류망 고도화(공항, 항만, 육상 물류), 환경개선(폐기물 관리, 환경오염, 수질관리), 교통관리(도로 요금 자동 징수, 차량 이력, 교통정보, Telematices, 요일제등), 국방(군수 조달, 관리, 보안, 기밀관리), SCM(일반 제조, 소매 등의 재고, 창고, 운송, 이력관리) 자산관리(고가, 기밀 자산관리, 시설물 장애관리), 기타(도서관리, 기간 시설관리, Smart Card, 보안, 통제, 의료 서비스, U-health, U-City, U-방범)등 오늘날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 되어 이용되고 있다.
유비쿼터스란?
실물 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자유로운 정보의 공유를 통한 기업의 효율성 극대화와 관련해서 다양한 개념이 출현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으로 미국의 제록스의 “마크 와이저(1988년)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유비쿼터스란 라틴어로 ‘모든 곳에 있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서 실물공간과 가상공간의 구성요소인 5C, 즉 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등의 요소들이 시간(time), 장소(where), 네트워크(network), 서비스(service), 장치(device)의 한계를 뛰어넘어 전방위성(every)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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