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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성과와 정보기술역량 간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분석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upply chain performance and ICT capabiliti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5 no.4, 2014년, pp.755 - 767  

오수정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  오광식 (대구가톨릭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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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기업들이 공급사슬에 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정보통신기술이 공급사슬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명확한 결론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역량의 관점을 제시하고 이를 네 가지 집단으로 분류하여 공급사슬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ICT 역량을 구체적으로 협력과 변화 역량으로 구분하여 이를 토대로 집단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공급사슬성과의 각 요인에 대하여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 ANOVA분석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보통신기술의 역량이 모두 높은 집단이 공급사슬성과 중 특히 통합과 유연성 성과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과 유연성 변수의 세부문항에 대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기업 실무자에게 보다 정확하고 세세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firms have introduce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into supply chain. However, existing studies have not yet insisted definite conclusion with respect to ICT impact on supply chain. Thus, this study subdivides supply chain performance which previous researchers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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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여 ICT 역량과 공급사슬 성과를 세부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분류된 ICT 역량을 기준으로 기업을 네 가지 집단으로 구분하고 이들 집단이 공급사슬성과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연구들에서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하고 있는 ICT와 공급사슬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공급사슬성과의 특정 요인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함양해야 할 ICT 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기업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자 한다.
  • 특히 ICT와 공급사슬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주장하는 몇몇 연구들은 공급사슬성과를 전체적으로 보지 않고 개별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Silveira와 Cagliano, 200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들에서 언급된 공급사슬성과를 여러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급사슬성과에 관한 문헌들을 고찰하고 이 중 중요하게 고려되어 온 변수를 선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ICT와 공급사슬의 관계를 단순히 ICT의 도입의 아닌, ICT 역량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ICT와 공급사슬 변수를 단일의 변수로 설정하지 않고 이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여 ICT 역량과 공급사슬 성과를 세부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ICT 역량과 공급사슬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분석이다. 설문대상은 한국의 제조업체 중 현재 e-procurement를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CT 역량을 세부적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 (information System; IS)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그 중 Wade와 Hulland (2004)은 IT자원을 outside-in 역량 (외부관계관리, 시장반응성), spanning 역량 (정보시스템-비즈니스 파트너쉽, 정보시스템 계획과 변화관리), inside-out 역량 (정보시스템 인프라, 정보시스템 기술 스킬, 정보시스템 개발, 비용 효율적인 정보시스템 운영)으로 구분하였다.
  • ICT가 공급사슬성과 향상을 도모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ICT와 공급사슬에 대한 방대한 연구 중 전자데이터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EDI)과 extranet, e-marketplace, e-business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실증연구를 살펴보았다.
  • 그리고 분류된 ICT 역량을 기준으로 기업을 네 가지 집단으로 구분하고 이들 집단이 공급사슬성과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연구들에서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하고 있는 ICT와 공급사슬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공급사슬성과의 특정 요인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함양해야 할 ICT 역량이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기업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ICT와 공급사슬의 관계를 단순히 ICT의 도입의 아닌, ICT 역량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ICT와 공급사슬 변수를 단일의 변수로 설정하지 않고 이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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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사슬이란 무엇인가? 공급사슬은 원자재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생산과 공급프로세스의 요소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사슬관리는 여러 기관 및 학자들에 의해 그 정의가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공급자에서 제조업자 유통업자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로 보고 이들 간의 제품과 정보의 흐름을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의 경영방식이라는데 기본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공급사슬관리의 알반적 정의는? 공급사슬은 원자재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생산과 공급프로세스의 요소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사슬관리는 여러 기관 및 학자들에 의해 그 정의가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공급자에서 제조업자 유통업자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로 보고 이들 간의 제품과 정보의 흐름을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의 경영방식이라는데 기본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ICT와 공급사슬성과 간에 관계의 유무에 대해 혼합된 결론을 보이는 이유는? 어떤 연구자들은 ICT와 공급사슬성과 간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ICT와 공급사슬성과 사이에 직접적인 경로를 확인할 수 없음을 주장하는 연구들도 다수 존재한다. 이렇게 기존의 연구들이 혼합된 결론을 보이는 이유는 첫째, ICT의 역량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는 점과 둘째, 기존의 연구들이 공급사슬성과와 ICT 역량의 속성을 무시하고 이들을 단일개념으로 측정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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