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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ID 구매고객의 구매 의사결정과 수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f Purchasing Decision Making and Adoption on the RFID Purchasing Customer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3 no.4, 2008년, pp.89 - 116  

서필수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장장이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심경수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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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핵심 기술이자 신기술 적용 제품인 RFID를 도입하여 재고관리, 공정효율성, 비용절감, 제품의 신뢰성 등을 통해 경영활동의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제품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신제품(솔루션) 도입 시 기업은 많은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RFID 구매자들에게 존재하는 구매 위험, 공급자의 속성과 정보, 구매의사결정 단계 및 구매 행동 등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연구문제를 돌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서 RFID 공급사 및 산업마케터들의 마케팅전략을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시작되었다. 연구 결과, (1)신규 구매의 경우 제품의 신뢰성, 기술명세의 정확성, 단순 재구매의 경우 가격의 적절성이 중요한 속성으로 나타났고, (2)정보원천은 두(신규 구매와 단순 재구매) 경우 모두 제품 성능 테스트결과, 조직 내의 기술자, 그리고 타사 구매자들의 의견 및 견본확인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3)구매위험지각 정도는 신규구매의 경우에는 기능상의 문제 발생 가능성과 같은 성과 위험, 수리 및 투자비용 상의 손실 가능성과 같은 재정적 위험 등, 단순재구매의 경우에는 보다 나은 제품 구매에 대한 기회 손실과 같은 미래 기회 손실 위험 등이 나타났고, (4)구매센터의 역할은 신규구매의 경우에는 사용부서, 기획부서 구매부서 순이고, 단순재구매의 경우에는 사용부서, 구매부서 순이며, (5)구매의사결정단계별 영향력은 두 경우 모두 단계별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경영층 보다 사용부서, 기획부서, 구매부서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s regarded as a core technology of ubiquitous computing. Although it has some technical limitations such as technological standardization of RFID tags as well as economical limitations, many companies around the world have already accepted RFID to improve the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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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구매자들의 구매과정 및 구매행동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자재를 공급하는 공급업자들에게 자재구매행동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자재를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 이 설문지를 갖고 구매부서, 구매참여자들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구매실무자들의 제안을 첨가하고, 문제점을 보안하여 설문지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설문지의 회수는 우편 및 조사원들로 하여금 개별방문을 실시하게 하여 회수율과 응답자들의 설문문항에 대한 응답오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RFID 라는 최신 솔루션의 제품군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첫째, 구매상황에 따른 선택속성의 중요도를 알아보고, 둘째, 구매정보의 원천을 중요도 차이, 셋째, 구매 시 지각되는 위험의 중요도, 넷째, 구매상황에 따른 의사결정 참여자와 부서원의 관계, 다섯째,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부서 역할이 구매상황에 따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실무측면에서 RFID 제품군을 판매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의 소비자인 기업 구매조직의 구매행동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마케터들의 어떠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한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 (1978)은 유고슬라비아에서 14개의 제조업체의 중간관리자들과 개별면접을 실시한 연구결과 구매 센터의 참여자는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라서 상이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상황별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해당 부서 역할의 차별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등은 공동의사결정에 필요로 하는 원부재료나 자본재 등의 구매의사결정을 위하여 참여하는 모든 조직원의 집단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상황에 따른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서 역할을 정도를 알아보고자 담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먼저 본 논문의 연구대상에 적합한 설문지개발을 위해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이 설문지를 갖고 구매부서, 구매참여자들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구매실무자들의 제안을 첨가하고, 문제점을 보안하여 설문지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설문지의 회수는 우편 및 조사원들로 하여금 개별방문을 실시하게 하여 회수율과 응답자들의 설문문항에 대한 응답오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채택된 위험유형의 변수들이 구매상황에 따른 중요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의 RFID 관련 연구들은 기술의 발전사나 사례연구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RFID 구매자들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들과 상호작용하는 변수들로 신규구매, 단순 재 구매에 따른 변수간의 상호관계 규명과정을 통해서 산업 재 마케팅의 중요한 연구 주제를 폭넓게 적용시켜 보았다는데 학술적인 시사점이 있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공급업자 선택속성은 구매상황에 따라 그 중요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2: 정보원천은 구매상황에 따라 그 중요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3: 지각된 위험은 구매상황에 따라 그 중요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4: 구매자 역할에 따른 해당 부서 역할의 차별성은 구매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 연구문제 5: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해당 부서 역할의 차별성은 구매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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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FID는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산업재이며 유비쿼터스 핵심 기술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어로 Radio waves 를 이용하여 사물에 부착된 Tag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가공, 추적함으로써 원격처리, 관리, 정보 교환 서비스 제공한다. 식별코드, Tag, Reader, 미들웨어, 응용서비스 플랫폼등으로 구성되어 유무선 통신망과 연동된다, RFID적용 사례로서 물류망 고도화(공항, 항만, 육상 물류), 환경개선(폐기물 관리, 환경오염, 수질관리), 교통관리(도로 요금 자동 징수, 차량 이력, 교통정보, Telematices, 요일제등), 국방(군수 조달, 관리, 보안, 기밀관리), SCM(일반 제조, 소매 등의 재고, 창고, 운송, 이력관리) 자산관리(고가, 기밀 자산관리, 시설물 장애관리), 기타(도서관리, 기간 시설관리, Smart Card, 보안, 통제, 의료 서비스, U-health, U-City, U-방범)등 오늘날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 되어 이용되고 있다.
RFID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산업재이며 유비쿼터스 핵심 기술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는 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어로 Radio waves 를 이용하여 사물에 부착된 Tag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가공, 추적함으로써 원격처리, 관리, 정보 교환 서비스 제공한다. 식별코드, Tag, Reader, 미들웨어, 응용서비스 플랫폼등으로 구성되어 유무선 통신망과 연동된다, RFID적용 사례로서 물류망 고도화(공항, 항만, 육상 물류), 환경개선(폐기물 관리, 환경오염, 수질관리), 교통관리(도로 요금 자동 징수, 차량 이력, 교통정보, Telematices, 요일제등), 국방(군수 조달, 관리, 보안, 기밀관리), SCM(일반 제조, 소매 등의 재고, 창고, 운송, 이력관리) 자산관리(고가, 기밀 자산관리, 시설물 장애관리), 기타(도서관리, 기간 시설관리, Smart Card, 보안, 통제, 의료 서비스, U-health, U-City, U-방범)등 오늘날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 되어 이용되고 있다.
유비쿼터스란? 실물 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자유로운 정보의 공유를 통한 기업의 효율성 극대화와 관련해서 다양한 개념이 출현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으로 미국의 제록스의 “마크 와이저(1988년)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유비쿼터스란 라틴어로 ‘모든 곳에 있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서 실물공간과 가상공간의 구성요소인 5C, 즉 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등의 요소들이 시간(time), 장소(where), 네트워크(network), 서비스(service), 장치(device)의 한계를 뛰어넘어 전방위성(every)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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