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포의 신경 기저 회로 : 동물과 인간 대상 연구를 중심으로
Neural Substrates of Fear Based on Animal and Human Studies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15 no.4, 2008년, pp.254 - 264  

백광열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  정재승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  박민선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  채정호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neural substrate of fear is thought to be highly conserved among species including human. The purpose of this review was to address the neural substrates of fear based on recent findings obtained from animal and human studies. Methods : Recent studies on brain regions related to f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공포의 지각, 반응, 학습·기억, 맥락 인지, 억제의 신경 기저를 비교하여 공포라는 근원적인 정서를 뇌과학적으로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공포 조건화를 중심으로 한 동물 연구와 인간 인지·뇌영상 연구를 고찰하고 비교하여, 공포 정서에 관한 통합적인 두뇌 기저 모형을 통찰하고자 작성되었다.
  • 실제로 편도핵과 연결된 두뇌 공포 회로는 인간 인지·뇌영상 실험에서도 잘 일치되는 결과를 나타내 이러한 평행 연구의 가치를 입증해 준다.
  • 양성자방출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 이하 PET),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ging, 이하 fMRI) 등 기능적 뇌영상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뇌영상 실험을 통해 공포 조건화의 기저를 찾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초기 뇌영상 연구에서는 편도핵 활성을 잘 탐지하지 못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떤 현상을 통해 해마가 맥락 공포 조건화에서 맥락에 대한 기억의 응고화에 관여함을 알 수 있는가? 이러한 맥락의 인지와 기억에는 해마가 관여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공포 조건화 학습 전에 배측 해마를 손상시킨 쥐는 맥락 공포 조건화의 학습과 발현이 저해되었으나, 소리 CS에 대한 공포 조건화에는 뚜렷한 장애를 보이지 않았다.60)61) 공포 조건화 후 해마를 손상시킨 경우에도 맥락에 대한 공포 기억이 저해되었지만, 시간 간격이 길어지면 해마 손상에 의한 영향이 점점 감소되었다. 이는 해마가 맥락 공포 조건화에서 맥락에 대한 기억의 응고화(consolidation)에 관여함을 시사한다.
공포란 무엇인가? 공포는 위험이 임박해 있다고 예상되거나 현실로 닥쳐왔을 때 일어나는 불쾌한 정서 반응이다. 공포는 한 생물이 위험한 대상을 피하며 위협에 재빨리 대응하도록 하여 생존을 돕는 방어 기제로 발달되었다.
공포 감정의 핵심중추로 여겨지는 기관은 무엇인가? 편도핵은 20세기 중반부터 공포 감정의 핵심중추로 지목되었다. Kluver와 Bucy8)는 내측 측두엽(medial temporal lobe) 손상을 입은 원숭이가 천적인 뱀에 대해 더이상 공포를 나타내지 않는 등 행동 이상을 나타낸다고 보고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