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인지역 대학생의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
Perceptions on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College Students in Seoul and Incheon A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37 no.3, 2008년, pp.317 - 324  

성민정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최효선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  장경자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초록

본 연구는 경인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정도를 알아보고,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5점 척도로 평가하여 일반사항, 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이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자가 지식을 묻는 문항에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와 '잘 알고 있다'로 응답한 비율이 52.9%이었으며, 친환경농산물인증마크를 올바르게 선택한 학생은 50.9%이었다. 나머지 40.1%의 학생들이 오답으로 선택한 것 중 농산물품질인증마크가 65.8%로 가장 많았으며, 친환경농산물의 인증을 정부와 민간기관에서 병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87.0%가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5점 척도로 조사한 요인별 결과, 친환경농산물의 이미지에 대한 5문항의 평균 점수는 $3.84{\pm}0.68$로 높게 나타났으며, 5문항 중 '친환경 농산물은 건강에 좋은 것이다'라는 문항이 $3.95{\pm}0.84$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품질인증마크가 붙은 친환경농산물은 믿을 수 있다'의 평균 점수는 $3.70{\pm}0.92$로 가장 낮았다. 셋째, 환경에 대한 태도 3문항의 평균 점수는 $3.51{\pm}0.73$이었고, 3문항 중 '환경은 후세들을 위하여 최대한 보전하는 것이 원칙이다'라는 문항이 $4.16{\pm}0.90$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어 이러한 환경보전 의식과 후세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농약에 대한 태도 2문항의 평균 점수는 $3.58{\pm}0.87$로 농약의 과다 사용과 잔류에 대한 불안감이 높았으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자가 지식 정도는 친환경농산물의 이미지, 환경에 대한 태도, 농약에 대한 태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다섯째,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증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는 '가격인하'에 대한 의견이 48.3%로 가장 많았고, '믿을 수 있는 생산자와 제조회사의 확립' 21.2%,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홍보강화' 15.0%, '구매 장소의 다양화' 11.9%, '친환경농산물의 품질 향상' 8.3%, ‘품질인증 표시제도의 강화' 4.4% 순이었다. 이상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대학생들은 친환경농산물을 환경과 건강에 좋은 농산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친환경농산물과 관련된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좋은 인식은 구매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올바른 지식은 구매 시 단순히 '가격'을 기준으로 판단하지 않게 해 줄 것이고, 끊임없는 유통 구조의 개선과 친환경농산물을 찾는 소비자의 증가는 친환경농산물의 '가격 인하'로까지 이어질 것이다. 소비자로서 바람직한 가치관을 가지고 올바르게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중매체는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수행하여야 하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식품 선택 및 소비자 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investigate perceptions on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knowledge level and opinion about these products. The subjects were 387 college students in Seoul and Incheon area. This survey was conducted by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인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정도를 알아보고,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5점 척도로 평가하여 일반사항, 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이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자가 지식을 묻는 문항에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와 ‘잘 알고 있다’로 응답한 비율이 52.
  • 이에 본 연구는 향후 잠재적 수요가 예상되는 미래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 정도와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이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증진 방안을 제시하여, 올바른 식생활 문화의 성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향후 잠재적 수요가 예상되는 미래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 정도와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이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증진 방안을 제시하여, 올바른 식생활 문화의 성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농업육성법이 제정된 시기는 언제인가? 친환경농산물이란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 첨가제 등 화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량만을 사용하여 생산한 농산물”을 의미하며, 1997년 12월 13일 친환경농업육성법이 제정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1,2). 최근 광우병 파동, 조류 독감 발생, 중국 농산물에서의 유해물질 검출 등 식품의 안전성과 관련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과 삶의 질을 생각하는 웰빙 트랜드의 확산, 특히 올바른 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3).
친환경농산물이란 무엇인가? 친환경농산물이란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 첨가제 등 화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량만을 사용하여 생산한 농산물”을 의미하며, 1997년 12월 13일 친환경농업육성법이 제정되면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1,2). 최근 광우병 파동, 조류 독감 발생, 중국 농산물에서의 유해물질 검출 등 식품의 안전성과 관련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과 삶의 질을 생각하는 웰빙 트랜드의 확산, 특히 올바른 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3).
경인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정도를 알아본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인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정도를 알아보고,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5점 척도로 평가하여 일반사항, 환경농산물에 대한 지식이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자가 지식을 묻는 문항에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와 ‘잘 알고 있다’로 응답한 비율이 52.9%이었으며, 친환경농산물인증마크를 올바르게 선택한 학생은 50.9%이었다. 나머지 40.1%의 학생들이 오답으로 선택한 것 중 농산물품질인증마크가 65.8%로 가장 많았으며, 친환경농산물의 인증을 정부와 민간기관에서 병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87.0%가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환경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을 5점 척도로 조사한 요인별 결과, 친환경농산물의 이미지에 대한 5문항의 평균 점수는 3.84±0.68로 높게 나타났으며, 5문항 중 ‘친환경 농산물은 건강에 좋은 것이다’라는 문항이 3.95±0.84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품질인증마크가 붙은 친환경농산물은 믿을 수 있다’의 평균 점수는 3.70±0.92로 가장 낮았다. 셋째, 환경에 대한 태도 3문항의 평균 점수는 3.51±0.73이었고, 3문항 중 ‘환경은 후세들을 위하여 최대한 보전하는 것이 원칙이다’라는 문항이 4.16±0.90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어 이러한 환경보전 의식과 후세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농약에 대한 태도 2문항의 평균 점수는 3.58±0.87로 농약의 과다 사용과 잔류에 대한 불안감이 높았으며,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자가 지식 정도는 친환경농산물의 이미지, 환경에 대한 태도, 농약에 대한 태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다섯째,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증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는 ‘가격인하’에 대한 의견이 48.3%로 가장 많았고, ‘믿을 수 있는 생산자와 제조회사의 확립’ 21.2%,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홍보강화’ 15.0%, ‘구매 장소의 다양화’ 11.9%, ‘친환경농산물의 품질 향상’ 8.3%, ‘품질인증 표시제도의 강화’ 4.4% 순이었다. 이상에서 조사된 바에 의하면 대학생들은 친환경농산물을 환경과 건강에 좋은 농산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친환경농산물과 관련된 지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Agriculture & Forestry Republic of Korea 2006. http://www.maf.go.kr/index.jsp 

  2. Choi HS. 2007. The utilization and perception on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f the college students. MS Thesis. Inha University 

  3. Bae KG. 2006. Current situation of agricultural organic products and organic processing food. Food Science and Industry 39: 35-51 

  4. Kim HK, Kim JH. 2007. Comparison of awareness and practice on well-being life and related behaviors according to generation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12: 426-439 

  5. Nam SM. 2004.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y for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rticle of 2004 Conference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p 381-409 

  6. Park YS. 1997. A study on the consumer's understanding and purchasing of organic farming food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7: 502-511 

  7. Yoon JS, Moon KD, Lee HC. 1998. A study on the consumer perception of housewives living in Taegu area for farm products and processed foods. J Korean Soc Food Sci Nutr 27: 543-552 

  8. Kim YS. 2004. A study on the utilization present status and the satisfaction with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M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 19-87 

  9. Kim MB. 2000. Research on the consumption pattern of organic crop -A research based on Hanaro mart customers-. MS Thesis. Dongguk University. p 27-98 

  10. Magnusson MK, Arvola A, Hursti UKK. 2001. Attitudes towards organic foods among Swedish consumers. British Food Journal 103: 209-226 

  11. Stobbelaar DJ, Casimir G, Borghuis J, Marks I, Meijer L, Zebeda S. 2007. Adolescents' attitudes towards organic food: a survey of 15- to 16-year old school children. Int J Consumer Studies 31: 349-356 

  12. Han KS. 2005.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Acad Nurs 35: 585-592 

  13. Kim JH. 2007. Comparison of consumer choice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J Korean Living Science Assoc 16: 775-782 

  14. Ryu MJ, Suh JS, Lyu ES. 2004. A perception of dietitians for using imported foods and pro-environment farm products for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operations in Busan. J Korean Dietetic Assoc 10: 452-466 

  15. Raab C, Grobe D. 2005. Consumer knowledge and perceptions about organic food. Journal of Extension [on-line] 43(4) article number 4RIB3 

  16. Radman M. 2005. Consumer consumption and perception of organic products in croatia. British Food Journal 107: 263-273 

  17. Hyun TS, Kim WS. 1997.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consumption of imported and organic produce of urban housewive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2: 74-85 

  18. Ahn HD. 2004. A survey on circulation of environment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Food World 5(10): 28-33 

  19. Ko BS, Ko PS. 2005.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ircula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th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Korean J Culinary Research 11: 214-2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