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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행위 시나리오 생성을 위한 계층적 객체 및 스크립트 언어 모델
Layered Object and Script Language Model for Avatar Behavior Scenario Genera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1 no.1, 2008년, pp.61 - 75  

김재경 ,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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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형식의 스크립트를 이용한 아바타 제어 기법은 사용자가 아바타의 행위 시나리오를 작성하기가 용이하고 특정 구현 환경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가상객체와의 행위 상호작용을 고려한 아바타 스크립트 언어 연구와 용이한 스크립트 작성을 위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환경에서 아바타-객체 행위를 표현하는 컨덱스트 기반 객체 모델과 계층적 행위 스크립트를 제안한다. 객체 모델에서는 추상적 행위 명령시 발생할 수 있는 모호성을 제거하기 위해 객체의 상태를 표현하는 컨텍스트 정보를 정의하여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직관적인 객체 기반의 아바타 행위제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추상화된 인터페이스와 스크립트의 재사용성을 위해 제안 행위 스크립트는 계층적으로 정의되어 최상위 사용자 인터페이스 수준부터 구현환경에서 구동되는 스크립트까지 단계적으로 아바타의 행위 및 동작을 표현한다. 사용자는 제안 기법을 통하여 가상환경에서 다양한 객체들과 상호작용하는 아바타 행위 시나리오 스크립트를 빠르고 간편하게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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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ript language, which represents and controls avatar behaviors in a natural language style, is especially remarkable, because it can provide a fast and easy way to develop an animation scenario script. However, the studies that consider avatar behavior interactions with various virtual objects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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