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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1, 2017년, pp.143 - 165
최예윤 (경기도 평내중학교)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students' library after-school activities on the students and the school library from a marketing perspective and to recommend marketing strategies for school libraries. For the purpose,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t nine middle schools in Seoul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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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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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의 목적은 무엇인가? | 학교도서관은 교사와 학생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고(도서관법 법률 13960호 제1조), 학습․교수활동을 지원함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학교도서관 진흥법 법률 11690호 제1조). 송기 호(2012)는 학교도서관 내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이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도록 돕는 협동 학습 공동체로 학교도서관을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비춰볼 때 학교도서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 |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학교도서관 이용률이 감소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독서량 또한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독서의 중요성과 학교 도서관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2003년부터 인프라 및 운영 프로그램을 망라한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4대 중점 추진 과제를 시행하였으며(변우열 2004), 시행 초기에는 학교도서관 이용률이 증가하였다(노영희 2007). | |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의 도서관 이용률 및 이용 횟수와 독서량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 교육부는 2003년부터 인프라 및 운영 프로그램을 망라한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4대 중점 추진 과제를 시행하였으며(변우열 2004), 시행 초기에는 학교도서관 이용률이 증가하였다(노영희 2007).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의 도서관 이용률 및 이용 횟수와 독서량은 정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의 연간 독서량은 2013년 대비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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