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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의 도서반 활동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마케팅 효과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Marketing Effectiveness of the Student Assistants Activities in the School Libra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1, 2017년, pp.143 - 165  

최예윤 (경기도 평내중학교)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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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도서반 활동이 이용자인 학생들과 학교도서관에 미치는 영향을 마케팅 관점에서 살펴보고, 도서반을 이용한 학교도서관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지역 소재 중학교 9개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충성도를 포함한 학교도서관의 마케팅 효과는 내부 및 체험마케팅 요소와 같은 도서반의 활동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도서반의 활동이 효과적인 구전마케팅으로 연결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교도서관 마케팅에 도서반을 활용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students' library after-school activities on the students and the school library from a marketing perspective and to recommend marketing strategies for school libraries. For the purpose,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at nine middle schools in Seoul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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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학교별 도서반 운영 방식이 학생 개인 활동 경험과 도서관 이용에 대한 변화 등과 더불어 도서관에 대한 인식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나아가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도서반 활동의 특성 파악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서반을 학생 이용자이며, 동시에 학교도서관 마케팅 자원으로 본다. 또한, 학교도서관의 도서반 활동이 이용자로서의 학생들과 학교도서관에 미치는 영향을 마케팅 관 점에서 파악한다. 아울러 학교별 도서반 운영 방식이 학생 개인 활동 경험과 도서관 이용에 대한 변화 등과 더불어 도서관에 대한 인식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 본 연구는 도서반 활동이 이용자로서의 학생들과 학교도서관의 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 하여 학교도서관에 가져다 줄 수 있는 마케팅 효과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 서울 지역 중학교의 도서반과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도서반 경험과 도서반 운영 방식의 마케팅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내부 및 체험마케팅 요인이 미치는 영향과 구전마케팅의 영향 요인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마케팅 관점에서 도서반 경험이 학생과 학교도서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학교도서관 마케팅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학교도서관 도서반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도서반 경험이 있는 학생과 도서반 경험이 없는 일반 학생으로 나누고, 일반 학생을 도서반의 지인과 지인이 없는 학생으로 구분하여 504명을 대상으로 설문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반을 상정하여, 도서 반이 학생 혜택과 학교도서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도서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도서반 활동으로 인한 학교도서관 인식이 학생과 학교도서관에 가져다 주는 성과를 살펴볼 수 있었다.
  • 또한, 학교도서관의 도서반 활동이 이용자로서의 학생들과 학교도서관에 미치는 영향을 마케팅 관 점에서 파악한다. 아울러 학교별 도서반 운영 방식이 학생 개인 활동 경험과 도서관 이용에 대한 변화 등과 더불어 도서관에 대한 인식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나아가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학교도서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도서반 활동의 특성 파악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예비 연구 결과, 도서반 학생들은 비슷한 업무를 하고 있지만 학교별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동아리 활동 여부에 따라 도서반 활동 내용과 운영 방식의 차이를 보였고, 도서반 개인의 학교도서관 경험에서도 도서관 이용 변화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예비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좀 더 명확한 요인 도출을 위하여 다양한 표본을 통한 설문조사를 하고 결과 분석을 통해 도서반 경험이 학생 이용자의 학교도서관 인식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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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은 교사와 학생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고(도서관법 법률 13960호 제1조), 학습․교수활동을 지원함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학교도서관 진흥법 법률 11690호 제1조). 송기 호(2012)는 학교도서관 내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이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도록 돕는 협동 학습 공동체로 학교도서관을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비춰볼 때 학교도서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도서관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학교도서관 이용률이 감소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독서량 또한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독서의 중요성과 학교 도서관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2003년부터 인프라 및 운영 프로그램을 망라한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4대 중점 추진 과제를 시행하였으며(변우열 2004), 시행 초기에는 학교도서관 이용률이 증가하였다(노영희 2007).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의 도서관 이용률 및 이용 횟수와 독서량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교육부는 2003년부터 인프라 및 운영 프로그램을 망라한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4대 중점 추진 과제를 시행하였으며(변우열 2004), 시행 초기에는 학교도서관 이용률이 증가하였다(노영희 2007).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의 도서관 이용률 및 이용 횟수와 독서량은 정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생의 연간 독서량은 2013년 대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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