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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1, 2008년, pp.245 - 264
김현희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다혜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This study examines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reading comprehension and satisfaction of storybooks according to a type of medium(paper and multimedia e-books). Six different storybooks were used and 85 children participated. Each child read a paper book and an e-book(both are different books).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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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통한 교과교육의 목표달성, 학습내용의 심화 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교육인적자원부가 강조한 체계적인 독서지도방안을 정착시키고, 독서를 통한 교과교육의 목표달성, 학습내용의 심화 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과와 관련된 도서가 한 학급 학생들이 동시에 볼 수 있도록 충분히 구비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은 학교 도서관이 종이책에 비해서 비교적 저렴한 전자책을 활용하여 독서 및 학습에 이용하는 것이 될 것이다. | |
정보매체의 유형이 종이책에서 무엇으로 변화해가고 있는가? | 정보매체의 유형이 종이책에서 전자책, 멀티미디어 전자책 등 다양한 형식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1960년 학술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사람을 설득하고 변화시키는 것은 메시지의 힘이라고 보았다. | |
멀티미디어 전자책이 독서교육에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전자책의 특성인 사운드와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고 있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종이책과 비교하여 이 두 정보매체가 어린이의 독서 효과(정보 구성력, 정보 습득력 및 상상력)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와 이 두 정보매체에 대한 어린이의 만족도 그리고 어린이의 개인적인 특성이 독서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한 결과는? | 이외에 이 두 정보매체에 대한 어린이의 만족도 그리고 어린이의 개인적인 특성이 독서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첫째, 독서 효과에서는 두 권의 책에서 각각 종이책의 정보 구성력과 정보 습득력이 전자책 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두 권의 책에서는 전자책의 정보 습득력이 종이책 보다 더 높게 나왔으나 전체 평균에서는 정보매체유형이 독서 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종이책과 전자책에 대한 만족도는 종이책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어린이의 독서량이 독서 효과의 세 가지 변인 중 정보 구성력과 정보 습득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독서교육 또는 교과 관련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책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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