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물리학 독서감상문 텍스트의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Curriculum Relevance Analysis of Physics Book Report Text Using Topic Model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3 no.2, 2022년, pp.333 - 353  

임정훈 (대전과학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물리학' 수업에서 교과독서 활동으로 작성된 독후감상문의 교육과정 연계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교과독서 활동으로 작성한 332편의 물리학 독서감상문을 수집하여 키워드와 키워드들의 연결 관계를 분석하고, STM(Structural Topic Modeling)을 적용하여 토픽을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물리학 독서감상문의 주요 키워드는 '생각', '내용', '설명', '이론', '사람', '이해' 등으로 나타났으며, 도출된 키워드의 영향력과 연결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위세중심성을 제시하였다.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 물리학 교육과정과 관련된 11개 토픽이 추출되었으며, 3과목(물리학I, 물리학II, 과학사), 6개 영역(힘과 운동, 현대물리, 파동, 열과 에너지, 서양과학사, 과학이란 무엇인가)에서 교육과정 연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교과 특성을 반영한 교과독서를 보다 체계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relevance of the curriculum by applying topic modeling to book reports written as content area reading activities in the 'physics' class. In order to carry out the research, 332 physics book reports were collected to analyze the relevance among keywords and topics were extrac...

주제어

참고문헌 (31)

  1. Cheon, Gyeong-rok (2016). Perceptions of high school teacher about disciplinary reading: focused on literature, history, science, and mathematic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47(4), 97-124. 

  2. Choi, Jaewon, Lee, Ho, Kim, Jungmin, & Song, Juho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curriculums for software-related departments based on topic modeling.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22(4), 193-241. 

  3. Han, Chaeyeon, Kim, Woo-Sik, & Yoon, Dong-Keun (2021). A comparative analysis of disaster research trends using topic modeling an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21(5), 79-88. 

  4. Han, Sungmin & Shin, Hyun-Chul (2017). The effect of content-area reading applied to high school chemistry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3), 377-397. 

  5. Hong, Sangwook, Lim, Eunkyung, Jang, Myoung-Duk, & Jeong, Jinwoo (2004). The effect of interpretive style scientific reading materialson the change of high school students' philosophical viewpoints 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2), 234-245. 

  6. Jang, Hye-Jin & Shin, Young-Joon (2009). Effect of the activity after reading books on science toward creativit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2), 187-196. 

  7. Kim, Junhyeon (2015). An essay for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the network text analysis results in study of the public administra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6, 247-280. 

  8. Kim, Juyeon & Hong, Seung-Ho (2014). The effects of plant-related reading activity on concept change of elementary students about 'Organs of Plant'.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5(1), 151-164. 

  9. Kim, Soyoung (2005).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reading certification program by description of impressions verifying keyword. The Society for the Study of Korean Arts Education, 9(6), 25-66. 

  10.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a). Introduction to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Attachment 1]. 

  11.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b). Science Curriculum.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Attachment 9]. 

  12. Lee, Hyejun, Lee, Dongil, & Lee, Juhyun (2010). Development of franchise education program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Korea Business Review, 14(2), 105-128. 

  13. Lee, Soonyoung, Choi, Sookgi, Kim, Joohwan, Seo, Hyuk, & Park, Young-min (2019). Reading Education Theory. Seoul: Social Criticism Academy. 

  14. Lee, Soo-Sang (2014). A content analysis of journal articles using the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4), 49-66. 

  15. Lee, Soo-Sang (2016).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for the book report tex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4), 1-18. 

  16. Lee, Soo-Sang (2018). Application and Limitations of Network Analysis Methods. Seoul: Chungram. 

  17. Lim, Seongman (2021). A comparison of science disciplinary reading's meaning contained in the science book reviews of earth science pre-service teachers and primary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4(1), 69-79. 

  18. Moon, Young-Joo (2020). An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es on the open recruitment system for principals based on topic modeling and keyword network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1), 217-242. 

  19. Nahm, Choon-Ho (2016). An Illustrative application of topic modeling method to a farmer's diary. Cross-Cultural Studies, 22(1), 89-135. 

  20. Park, Soo-Hyun, Choi, Kyung-Hee, & Lee, Hyunju (2007). The effects of introducing science-related reading materials on the enhanc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reading, science, and career explor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7(1), 353-370. 

  21. Park, Soojah (2005). The meaning & implications of content area reading.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4, 35-54. 

  22. Rhee, June-Woong & Kim, Seong-hee (2018). News frames in the coverage of fine-dust disaster: Application of Structural Topic Modeling.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62(4), 125-158. 

  23. Ryu, Bora & Seo, Su-Hyun (2013). Analysis on the aspects of reading in reading reports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on, 47, 35-60. 

  24. Woo, Chang-Woo & Lee, Jong-Yun (2020). Investigation of research topic and trends of national ICT research-development using the LDA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7), 9-18. 

  25. Yeum, Eun-Yeul (2005). Rethinking of a method of literary therapy in 'Journal of Literary Therapy'.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4, 315-333. 

  26. Blei, D. M. (2012). Probabilistic topic models. Communications of the ACM, 55(4), 77-84. 

  27. Blei, D. M., & Lafferty, J. D. (2007). A correlated topic model of science. The Annals of Applied Statistics, 1(1), 17-35. 

  28. Hoffman, J. L., Collins, M. F., & Schickedanz, J. A. (2015). Instructional challenges in developing young children's science concepts. The Reading Teacher, 68(5), 363-372. 

  29. Kuhn, K. D. (2018). Using structural topic modeling to identify latent topics and trends in aviation incident repor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87, 105-122. 

  30. Michalsky, T. (2013). Integrating skills and wills instruction in self-regulated science text reading for secondary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11), 1846-1873. 

  31. Roberts, M. E., Stewart, B. M., & Airoldi, E. M. (2016). A model of text for experimentation in the social science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111(515), 988-10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