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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책의 효용성 평가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Multimedia Electronic Book for Children's Read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1, 2008년, pp.245 - 264  

김현희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다혜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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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이 독서교육에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전자책의 특성인 사운드와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고 있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종이책과 비교하여 이 두 정보매체가 어린이의 독서 효과(정보 구성력, 정보 습득력 및 상상력)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다. 이외에 이 두 정보매체에 대한 어린이의 만족도 그리고 어린이의 개인적인 특성이 독서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첫째, 독서 효과에서는 두 권의 책에서 각각 종이책의 정보 구성력과 정보 습득력이 전자책 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두 권의 책에서는 전자책의 정보 습득력이 종이책 보다 더 높게 나왔으나 전체 평균에서는 정보매체유형이 독서 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종이책과 전자책에 대한 만족도는 종이책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어린이의 독서량이 독서 효과의 세 가지 변인 중 정보 구성력과 정보 습득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독서교육 또는 교과 관련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책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reading comprehension and satisfaction of storybooks according to a type of medium(paper and multimedia e-books). Six different storybooks were used and 85 children participated. Each child read a paper book and an e-book(both are different book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를 통한 교과교육의 목표달성, 학습내용의 심화 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교육인적자원부가 강조한 체계적인 독서지도방안을 정착시키고, 독서를 통한 교과교육의 목표달성, 학습내용의 심화 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과와 관련된 도서가 한 학급 학생들이 동시에 볼 수 있도록 충분히 구비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은 학교 도서관이 종이책에 비해서 비교적 저렴한 전자책을 활용하여 독서 및 학습에 이용하는 것이 될 것이다.
정보매체의 유형이 종이책에서 무엇으로 변화해가고 있는가? 정보매체의 유형이 종이책에서 전자책, 멀티미디어 전자책 등 다양한 형식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1960년 학술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사람을 설득하고 변화시키는 것은 메시지의 힘이라고 보았다.
멀티미디어 전자책이 독서교육에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전자책의 특성인 사운드와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고 있는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종이책과 비교하여 이 두 정보매체가 어린이의 독서 효과(정보 구성력, 정보 습득력 및 상상력)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와 이 두 정보매체에 대한 어린이의 만족도 그리고 어린이의 개인적인 특성이 독서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한 결과는? 이외에 이 두 정보매체에 대한 어린이의 만족도 그리고 어린이의 개인적인 특성이 독서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첫째, 독서 효과에서는 두 권의 책에서 각각 종이책의 정보 구성력과 정보 습득력이 전자책 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두 권의 책에서는 전자책의 정보 습득력이 종이책 보다 더 높게 나왔으나 전체 평균에서는 정보매체유형이 독서 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종이책과 전자책에 대한 만족도는 종이책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어린이의 독서량이 독서 효과의 세 가지 변인 중 정보 구성력과 정보 습득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독서교육 또는 교과 관련 독서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전자책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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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마샬 맥루헌 저, 박정규 옮김, 미디어의 이해(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pp.1-15 

  2. 박명진, [서울대 권장도서 100권] 미디어의 이해. 동아일보 2005-07-18. 

  3. S. Maynard and E. Cheyne. "Can electronic textbooks help children to learn?" The Electronic Library, Vol.23, No.1(2005), pp.111-113 

  4. 김고은, 매체 유형에 따른 아동의 문학 반응 양상 연구: 을 대상으로(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pp.1-10 

  5. Jody, M., & Sacccardi, M. Computer conversations: readers and books online(Illinois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1996), pp.2-10 

  6. 노병성, "유비쿼터스 책세상," 출판 저널. 제364권, 제3호(2006), pp.31-32 

  7. 김고은, 매체 유형에 따른 아동의 문학 반응 양상 연구: 을 대상으로(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pp.1-10 

  8. Shirley Grimshaw, Naomi Dungworth, Cliff McKnight and Anne Morris. "Electronic books: children's reading and comprehens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8, No.4(2007), pp.583-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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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황금숙, "전자책의 독서 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1호(2006), pp.55-56 

  11. S. Maynard and E. Cheyne. "Can electronic textbooks help children to learn?" The Electronic Library, Vol.23, No.1(2005), pp.111-113 

  12. 김훈영, 전우천, "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통한 강화한 전자책 설계모형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 제9권, 제1호 (2005), pp.15-26 

  13. 김진락, 인터넷 기반의 어린이용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연구: 멀티미디어 동화의 인터페이스에 따라 이용률 비교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5), pp.2-12 

  14. 장선화,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2004), pp.8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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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한윤옥, "상상력에 미치는 독서 효과에 관한 실험적 연구: 특히 영상자료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제9권(1998), pp.195-206 

  19. 김선학, e-book 활용 교과관련 독서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pp.51-54 

  20. K. Zibell. "Most readability principles apply to Web-site design," ACM Journal of Computer Documentation, Vol.23, No.3(2000), p.146 

  21. 장선화,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2004), p.36 

  22. 김선학, e-book 활용 교과관련 독서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연구(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p.42 

  23. 성대훈, 디지털 혁명, 전자책(서울 : 이채, 2004), p.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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