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감각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효과 분석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Program for Advance of Number Sens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7 no.1 = no.120, 2008년, pp.61 - 74  

성승현 (거창거창초등학교) ,  정찬식 (진주남강초등학교) ,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effect after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gram for advance of number sense. This program presents an opportunity to explore suitable ways for the characteristics of problems by clarifying the meaning of number and operation through various thou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이루어지는 수감 각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있어서도 이러한 수감각을 촉진시키는 교수전략을 바탕으로 개발과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수학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수감각을 증진시키고자 학생들의 수감각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NCTM에서 제시한 5가지 구성요소와 수감각 개발을 위해 내용 요소 3가지를근간으로 개발 방향을 설정,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후 수감각 검사 및 학습태도 관찰 분석을 통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실제 수감각 증진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의 생활과수업에서 수감각과 관련된 변화된 여러 활동들을 통해확인할 수 있었는데, 다음의 두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
  • 다. 실험집단의 담임교사와는 수감 각 증 진 프로그램의 각 차시별 내용에 대하여 연구자와 수차례에 걸친 토론을 거쳐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도록 하였다. 담임교사는 학생의 수준에 맞게 활동지를 재구성 하거나순서를 달리하여 제시할 수 있으나 연구자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NCTM(1989)에서 제시한 수감감의 5가지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되어있는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과 사고과정을 통해 수와 연산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문제의 특성에 어울리는 방법을 모색하고, 그러한 기회를 제공할수 있는 수감각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의수감각 검사 결과 및 학습태도 관찰을 통해 프로그램의효과를 검증하고, 수감각 증진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적용한후 수감각 검사 및 학습태도 관찰 분석을 통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조작적인 활동을 포함해 야 한다. 다섯째, 상식과 직관의 사용을 고무하는 교사의 태도가중요하다. 여섯째, 수감각 증진의 평가를 위해서는 문제해결에 있어서 수에 대한 직관력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 둘째, 연산의 의미와 연산들이 서로 관계된 방법을이해하기이다. 그림이나 구체물과 같은 표현들을 만들고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은 연산 사이의 관계성에 대한 감각을 얻거나 어떠한 연산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셋째, '수의상대적인 크기 이해'이다. 예를 들어 *31 은 4와 비교하면 크고, 27과 대략 같은 크기이며, 대략 60의 반이며, 92와 비교하면 작다'는 수들의 상대적인 수적, 양적 크기에 대한 이해력을 뜻한다.
  • 첫째, 수, 수표현방법, 수사이의 관계성, 수체계들을이해하기이다. 다양한 물리적 자료들을 사용한 수들의표현 및 십진체계의 구조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전체의부분으로써 또는 수의나눗셈으로 분수를 이해함으로써수들 사이의 관련성의 이해를 위한 기초를 가지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