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전술수송기의 적정 개발 규모와 의사결정 영향집단별 AHP조사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Optimal Development Strategy of Air Cargo in Size and AHP Survey Analysis of Each Potential Decision-Making Group원문보기
항공기 제작산업은 고부가가치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수출 유망산업으로서 현재 매년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항공기 부문의 무역 적자를 개선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루어야할 사업이다. 현재 국내 항공 산업은 최초 아음속항공기인 KT-1을 시작으로 최초 초음속 항공기인 T/A-50 개발에 이르기까지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실전 배치와 국내외 각종 에어 쇼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차기 전투기 사업이나 공격헬기사업 등을 고려한다면, 차세대 국내수송기 개발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또한, 공군 해외파병의 역사가 월남전부터 대테러전과 최근의 이라크 자유 작전까지 수송기를 이용한 항공수송이 주 임무가 되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장래 우리 군과 국산 수송기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 또한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수송기를 개발할 경우 적정 규모에 대해서 AHP기법을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평가는 한국형 중형 여객기 개발 규모 연구에 적용되었던 평가기준을 근거로 운용성, 경제성, 기술성, 안전성, 환경친화성의 5가지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세부 평가기준은 군 수송기에 적합하도록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적용하였다. 의사결정 집단은 현장의 수송기를 운용하고 항공기를 제작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는 전문형 실무자로서의 적합성을 기준으로 하여 5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가진 수송기 조종사, 수송장교, KAI의 과장급 실무자로 선정하였다.
항공기 제작산업은 고부가가치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수출 유망산업으로서 현재 매년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항공기 부문의 무역 적자를 개선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루어야할 사업이다. 현재 국내 항공 산업은 최초 아음속항공기인 KT-1을 시작으로 최초 초음속 항공기인 T/A-50 개발에 이르기까지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실전 배치와 국내외 각종 에어 쇼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차기 전투기 사업이나 공격헬기사업 등을 고려한다면, 차세대 국내수송기 개발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또한, 공군 해외파병의 역사가 월남전부터 대테러전과 최근의 이라크 자유 작전까지 수송기를 이용한 항공수송이 주 임무가 되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장래 우리 군과 국산 수송기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 또한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수송기를 개발할 경우 적정 규모에 대해서 AHP기법을 이용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평가는 한국형 중형 여객기 개발 규모 연구에 적용되었던 평가기준을 근거로 운용성, 경제성, 기술성, 안전성, 환경친화성의 5가지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세부 평가기준은 군 수송기에 적합하도록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적용하였다. 의사결정 집단은 현장의 수송기를 운용하고 항공기를 제작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는 전문형 실무자로서의 적합성을 기준으로 하여 5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가진 수송기 조종사, 수송장교, KAI의 과장급 실무자로 선정하였다.
The aircraft manufacturing industry is a profitable business and has the potential to be an important export business. Our trade deficit needs to be improved in aircraft manufacturing part. Our national aircraft industry, which has been recognized for its quality in many domestic and international A...
The aircraft manufacturing industry is a profitable business and has the potential to be an important export business. Our trade deficit needs to be improved in aircraft manufacturing part. Our national aircraft industry, which has been recognized for its quality in many domestic and international Air Shows, has developed the T/A-50 aircraft from the origins of the KT-1. With the ongoing development of the next generation fighter planes and helicopters, business for the next generation domestic air cargo has bright prospects. Judging by the history of the overseas air force dispatch during the Vietnam, Gulf, and Iraqi wars whose main mission was air transportation, there will be many opportunities to show the excellence of Korean air cargo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optimal scale of air cargo development using the AHP method. The authors evaluated the scale of air cargo in size and capacity based on the following 5 standards used Korean developing airliner: usability, economics, technology, safety, and environmental friendliness. Then, the authors modified specific standards suitable for air cargo based on literature review Decision-making groups were chosen for suitability of expert staff in charge because they could represent for leading opinions in this specialized area especially as in practical aspects. The participants of the evaluation were pilots, transportation officers and management staff in the KAI who have experienced over 5years.
The aircraft manufacturing industry is a profitable business and has the potential to be an important export business. Our trade deficit needs to be improved in aircraft manufacturing part. Our national aircraft industry, which has been recognized for its quality in many domestic and international Air Shows, has developed the T/A-50 aircraft from the origins of the KT-1. With the ongoing development of the next generation fighter planes and helicopters, business for the next generation domestic air cargo has bright prospects. Judging by the history of the overseas air force dispatch during the Vietnam, Gulf, and Iraqi wars whose main mission was air transportation, there will be many opportunities to show the excellence of Korean air cargo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optimal scale of air cargo development using the AHP method. The authors evaluated the scale of air cargo in size and capacity based on the following 5 standards used Korean developing airliner: usability, economics, technology, safety, and environmental friendliness. Then, the authors modified specific standards suitable for air cargo based on literature review Decision-making groups were chosen for suitability of expert staff in charge because they could represent for leading opinions in this specialized area especially as in practical aspects. The participants of the evaluation were pilots, transportation officers and management staff in the KAI who have experienced over 5ye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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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다속성 의사결정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AHP(계층화의사결정)분석을 통해 적정 군 수송기 개발규모를 결정해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AHP분석은 자연스런 의사결정 과정을 단순화시킴으로써 복잡한 문제에 대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복잡하고 조직화되어 있지 않은 문제 상황을 그 구성요소로 세분화해 나가는 방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수송기를 개발할 경우 적정 규모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형 수송기를 개발할 경우, 다 속성 의사결정법인 AHP기법을 이용하여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반영하는 최적 개발규모를 결정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평가자의 판단자료를 계량화하기 위하여 9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자료들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expert choice 2000 을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특히 KT-1 이나 T/A-50을 개발한 국내 기술을 고려한다면 기술연계정도가 상당할 것으로 생각되는 항목이다. 기술성을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항목(3개)은 국내산업기반, 기술파급 효과, 개조가능성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송기 개발 후 시장성을 고려하여 전술 수송기로 그 대상을 한정하였다. 또한, 대상 수송기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용 중인 CN-235와 C-130 그리고 미국에서 운용하다가 최근 퇴역하고 있는 C-141 을 기준 모델로 하여 병력 및 화물의 적재능력과 엔진형태에 의해 평가할 수 있도록 5톤 규모의 전술수송기, 20톤 규모의 전술수송기, 40톤 규모의 전술수송기를 평가대안으로 선정하였다. 엔진형태는 수송기 규모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항목으로 보통 적재능력이 20톤 이하일 경우에는 터보프롭 형태를 20톤 이상일 경우에는 터보팬 형태를 사용하며, 미국에서 40톤 규모의 수송기를 전략목적으로도 사용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40톤 규모의 수송기는 용도를 전술, 전략겸용으로 적용하였다[15][16].
본 연구에서 한국형 전술수송기의 평가 대안이었던 5톤급 소형수송기(터보프롭), 20톤급 중형수송기(터보프롭), 40톤급 대형수송기(터보팬)에 대한 조사에 응하였던 전문가집단 전체는 40톤급 대형수송기(42.57%), 20톤급 중형수송기(34.74%), 5톤급 소형수송기(22.68%)순으로 평가하였다. 이는 각 집단의 산술평균에 의한 결과이다.
수송기 조종사와 수송장교는 40톤급 수송기, 20톤급 수송기, 5톤급 수송기의 순으로 평가하였으나, KAI실무자는 20톤급 수송기, 40톤급 수송기, 5톤급 수송기의 순으로 평가하였다. 이는 의사결정자의 경험이나 실제 수행하고 있는 업무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쳐 결정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 볼 수 있다.
판단된다.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항목(2개)은 시스템 신뢰성과 비행안전 특성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경제성은 수송기의 규모와 엔진형태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으며,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항목(3개)은 개발비, 시장성, 유지비로 선정하였다.
운용회수, 정비주기 등을 말한다. 이러한 운용성은 수송기의 규모와 엔진형태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으며, 운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세부평가항목(4개)은 작전수행능력, 수송력, 항공기 성능, 정비의 편의성으로 선정하였다.
환경친화성을 평가하기 위한 보조 평가항목(2개)은 환경오염과 항공기 소음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는 수송기 개발 후 시장성을 고려하여 전술 수송기로 그 대상을 한정하였다. 또한, 대상 수송기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용 중인 CN-235와 C-130 그리고 미국에서 운용하다가 최근 퇴역하고 있는 C-141 을 기준 모델로 하여 병력 및 화물의 적재능력과 엔진형태에 의해 평가할 수 있도록 5톤 규모의 전술수송기, 20톤 규모의 전술수송기, 40톤 규모의 전술수송기를 평가대안으로 선정하였다.
<그림 2>의 의사결정 계층도에 따라서 평가 기준들에 대한 판단행렬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평가 기준들 간의 쌍별 비교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수송기조종사(11), 수송장교(11), KAI의 과장급 실무자(11) 등 총 33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 : CR >0.1 )이 떨어지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집단별 10부씩 총 30 부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쌍별비교는 Saaty의 9점 척도법을 이용하였으며, 각 개인별로 AHP소프트웨어인 expert choice 2000을 이용하여 가중치를 도출한 후 최종평가를 진행하였다.
의사결정 집단은 현장의 상황을 가장 잘 알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적극적인 의사 개진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는 전문형 실무자로서의 적합성을 기준으로 하여 최소 5년의 실무경험을 가진 대위이상의 장교와 KAI(한국항공)의 과장급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의사결정 집단의 대안선택에 영향을 주는지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각 쌍별 분산분석을 통해 의사결정 집단별 평가 결과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통계package는 한양대학교 통계품질 연구실에서 개발한 eZ SPC 2.
1 )이 떨어지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집단별 10부씩 총 30 부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쌍별비교는 Saaty의 9점 척도법을 이용하였으며, 각 개인별로 AHP소프트웨어인 expert choice 2000을 이용하여 가중치를 도출한 후 최종평가를 진행하였다.
통계package는 한양대학교 통계품질 연구실에서 개발한 eZ SPC 2.0을 이용하였으며는 AN0VA 분석결과로 음영 처리된 부분은 유의수준 a=0.1에서 각 의사결정 집단별 평가결과의 차이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론/모형
있었다. 이를 위한 평가자의 판단자료를 계량화하기 위하여 9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자료들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expert choice 2000 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서로 달랐다. 각 집단별 산술평균을 적용한 결과 수송기 조종사는 평가기준의 중요도를 안전성 - 운용성 - 기술성 - 환경친화성 - 경제성 순으로, 수송장교는 운용성 - 안전성 - 기술성 - 경제성 - 환경친화성 순으로 KAI실무자는 운용성 - 기술성 - 안전성 - 경제성 - 환경친화성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집단에서 운용성을 매우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판단했으며, 수송기 조종사에게는 안전성이 KAI실무자에게는 기술성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꼽히는 이유는 각각의 집단이 실제 수행하고 있는 업무의 성격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대안의 선택에 있어서 40톤급 대형수송기에 가중치가 가장 많이 부여되었지만, 각 집단별 분석 결과를 보면 KAI(한국항공) 실무자의 경우 20톤급 중형수송기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또한, 평가 기준에 있어서도 운용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평가되었으나, 조종사의 경우 실제 직무의 영향으로 인하여 안전성 에 가장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둘째, 각 전문가 집단들도 의사결정 과정에서 실제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나 경험이 대안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안의 선택에 있어서 40톤급 대형수송기에 가중치가 가장 많이 부여되었지만, 각 집단별 분석 결과를 보면 KAI(한국항공) 실무자의 경우 20톤급 중형수송기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대안의 선택에 있어서 40톤급 대형수송기에 가중치가 가장 많이 부여되었지만, 각 집단별 분석 결과를 보면 KAI(한국항공) 실무자의 경우 20톤급 중형수송기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또한, 평가 기준에 있어서도 운용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평가되었으나, 조종사의 경우 실제 직무의 영향으로 인하여 안전성 에 가장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각 집단별 산술평균을 적용한 결과 수송기 조종사는 평가기준의 중요도를 안전성 - 운용성 - 기술성 - 환경친화성 - 경제성 순으로, 수송장교는 운용성 - 안전성 - 기술성 - 경제성 - 환경친화성 순으로 KAI실무자는 운용성 - 기술성 - 안전성 - 경제성 - 환경친화성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집단에서 운용성을 매우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판단했으며, 수송기 조종사에게는 안전성이 KAI실무자에게는 기술성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꼽히는 이유는 각각의 집단이 실제 수행하고 있는 업무의 성격과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각 평가기준의 세부적인 값들은<표 5>에서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이 연구의 평가대안인 5톤급 수송기(터보 프롭), 20톤급 수송기(터보프롭), 40톤급 수송기 (터보팬)에 대한 평가에서 40톤급 수송기(터보팬) 가 가장 높은 42.57%로 평가되었으며, 20톤급 수송기가 차선의 적합 기종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현재 전술수송에만 머무르고 있는 국내 항공수송의 역량을 신장시켜 해외파병이나 파병 에 따른 군수물자 수송을 위한 전략적 인 고려와 전시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항공 수송 소요에 대비하기 위함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수송기 조종사는 비 행 안전특성 과 시 스템신뢰 성 그리고, 작전수행능력에 대한 가중치를 가장 높게 부여하여 직접 수송기를 조종하는데 대한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수송기를 직접 조종하는 조종사는 수송기의 성능 및 기술력과 안전성 등을 평가하기에 가장 적합한 전문형 실무자로 판단하였고, 항공수송임무 (수송계획, 적하역 및 탑승, 노선계획)를 지원하는 공군 수송장교는 수송기의 운용과 관련한 내용을 평가하기에 가장 적합한 전문형 실무자로 판단하였으며, 직접 항공기를 개발하는 KAI의 과장급 실무자는 기술성과 경제성 및 환경친화성에 대한내용을 평가하기에 가장 적합한 전문형 실무자로 판단하여 의사결정 집단에 포함하였다
57%로 평가되었으며, 20톤급 수송기가 차선의 적합 기종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현재 전술수송에만 머무르고 있는 국내 항공수송의 역량을 신장시켜 해외파병이나 파병 에 따른 군수물자 수송을 위한 전략적 인 고려와 전시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항공 수송 소요에 대비하기 위함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첫째, 국산 전술수송기를 개발할 경우, 전문가집단은 5가지 주평가기준 중에서 운용성과 안전성 에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이는 전술 수송기는 군사적 목적이 최우선이므로 개발에 있어서 운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3차원 공간에서 운용하는 항공기의 특성으로 인해 안전성 또한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강조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평가기준 및 계층구조는 한국형 중형여객기를 개발할 경우 평가대안을 기초로 하여 수송기는 전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 부품 및 탑재장비의 기술적 발전추세를 고려하여 수명연장 및 성능개량이 필요하므로 기술성의 세부 평가항목으로 개조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수송기의 목적 자체가 군사용도인 것을 감안하여 공정부대의 침투, 특수전부대의 투입 및 철수, 부상자후송, 보급물자의 공중투하 등의 작전 수행능력과 수송기 고유의 역할인 수송력을 운용성의 세부항목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내용들은 KIDA 보고서 및 공군교범을 참고하였다[3][5][ 15].
후속연구
끝으로 이 연구가 우리나라에서 전술 수송기를 개발할 경우 다수의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개진하여 그에 따른 합리적인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발점이 되고 , 향후 개발이 가시화되었을 때 실질적인 연구와 보완을 위한 초석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수송기를 개발하기 전 - 후의 산업전반에 대한기술연계 정도를 의미하며, 개발되는 수송기 규모나 엔진형태에 따라 현재까지 개발된 항공기들과의 기술연계와 향후 개발될 항공기들과의 기술연계 및 다른 산업으로의 기술파급효과가 다를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KT-1 이나 T/A-50을 개발한 국내 기술을 고려한다면 기술연계정도가 상당할 것으로 생각되는 항목이다.
은희봉, 허희영, "AHP를 이용한 한국형 중형여객기의 최적규모 선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지, 제18권, 제2호(2001), pp97-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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