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의 성과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formance Indicators for Korean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2 no.4, 2008년, pp.113 - 139  

김규환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남영준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통합적 관점에서 성과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과평가연구는 특정 영역과 특정 분석방법에 치중하고 있는 한계가 있다. 이에 도서관의 활동 영역(투입, 과정, 산출, 결과)을 평가할 수 있는 다면적인 성과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국제표준화기구와 IFLA는 BSC(균형성과지표)에 기초한 통합성과평가체제의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서관의 성과평가영역(투입, 과정, 산출, 결과)과 성과지표(투입지표, 산출지표, 결과지표)의 유형을 도출하고 국내 외 공공도서관 평가사례를 대상으로 평가영역과 성과지표의 유형을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분석결과에 따라 국내 외 평가사례에 기초한 공공도서관의 통합적 성과지표를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국제표준화기구 평가사례로부터 4개의 평가관점과 인력자원, 이용, 장서, 시설 등의 세부적 평가영역을 선정하였고 평가영역별 성과지표와 성과측정방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평가영역과 성과지표에 대한 적합성 검증 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rapidly changing circumstances, public libraries are required to evaluate the performance with an integrated point of view to cope with a variety of changes. In other words, it is necessary to develop integrated library performance appraisal indicators which are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

주제어

참고문헌 (42)

  1. 곽병희, 이두영. 2002. 디지털 환경에서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 19(4): 257-296 

  2. 곽승진, 김정택, 박용재. 과학기술분야 학술정보 유통사업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8(4): 441-462 

  3. 권대봉, 현영섭. 2004. '인문사회과학연구방법'. 학지사 

  4. 국립중앙도서관. 2007. '공공도서관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5. 경기도. 2007. '2006년도 경기도 공공도서관 평가 보고서'. 경기도: 경기도사이버중앙도서관 

  6. 김선애. 2006. 공공도서관 서비스 고객만족도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194-208 

  7. 김효숙. 김혜경. 2008. '공공도서관 성과측정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제1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97-103 

  8. 남영준, 이수영, 장보성. 학교도서관의 BSC 성과지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42(2): 276-293 

  9.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08. '도서관운영평가 공공도서관 분야 평가계획'.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10. 문성빈, 이지연. 2006. '공공도서관 평가제도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집, 21 : 127-150 

  11.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0. '2000년도 전국문화기반시설 관리운영평가 조사지'. 문화관광부 

  12. 문화관광부. 2003. 제 6회 전국문화기반시설 관리책임자대회 자료집. 서울: 문화관광부 

  13. 박주석, 정호원, 최경규. 2005. 공공부문의 정보화사업 평가를 위한 BSC 기법 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16(3): 201-224 

  14. 유병장. 2004. 고객 만족을 위한 공공도서관 평가지표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5(3): 321-339 

  15. 이용남, 홍현진. 1999.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 대한 평가지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3(4): 114-131 

  16. 이원태. 2003. '전국문화기반시설 관리운영 평가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17. 이윤식 등저. 2006. '정부성과관리와 평가제도: 주요 선진국 사례를 중심으로'. 대명문화사 

  18. 이제환. 2004. 디지털도서관의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143- 172 

  19. 송건, 이곤수, 윤종갑 공저. 2005. '공공서비스 성과평가와 측정'. 대명출판사 

  20. 조윤희. 2006. 대학도서관 BSC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40(1): 241-262 

  21. 조현연, 강구효. 2005. 도서관의 BSC 적용을 위한 지표개발-고객관점을 중심으로. 한국회계학술학회 2005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발표논문집: 991-1009 

  22. 최재황, 곽승진, 김정택. 2007. 디지털도서관 서비스의 성과지표 측정 및 적용 - ISO/DIS 11620: 2007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 41(3): 81-102 

  23.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 특별위원회. 2003. '2003년판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4. 홍현진, 이용남. 1999. 공공도서관 성과평가에 관한 이론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3(2): 45-67 

  25. Abbot,C. 1994. Performance Measurement in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London: Aslib Publishing LTD 

  26. Ammons, D. N. 1996. Municipal Benchmarks: Assessing Local Community Standards. London: Sage 

  27. Berger, P. L. & T. Luckmann. 1967. The Social Construction of Reality. Carden City, New York: Anchor Books 

  28. Bryson, Jo. 1997. Managing Information Services: An Integrated Approach. Aldershot, England: Gower 

  29. Brophy, Peter. 2006. Measuring Library Performance: Principles and Techniques. London: Facet 

  30. Connolly, T., E. Conlon, and S. J. Deutsch. 1980.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Multiple-Constituency Approach.'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2): 211-217 

  31.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s(UK). 2000. Comprehensive, Efficient and Modern Public Libraries - Standards and Assessment.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s(UK) 

  32. GAO. 1992. Program Evaluation Issues. Washington, D.C. General Accounting Office 

  33. Epstein, Paul D. 1992. 'Get ready: the Time for Performance Measurement is Finally Coming.' PAR, 52(5) 

  34. Hatry, Hatry P. 1980. Performance Measurement Principles and Techniques: An Overview for Local Government. Public Productivity Review. December 

  35. ISO 11620 Information and Documentation- Library Performance Indicators. 2003. Amendment 1: Additional Performance Indicators for Libraries 

  36. ISO/DIS(draft international standard) 11620 Information and Documentation-Library Performance Indicators. 2007 

  37. Kaplan, R. S. & D. P. Norton. 1996.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74(1): 75-85 

  38. Macdougall, A. 1991. 'Performance Assessment: Today's Confusion, Tomorrow's Solution?.' IFLA Journal, 17: 371-378 

  39. Office of Arts and Libraries. 1990. Keys to Sucess: Performance Indicators for Public Libraries. London: HMSO 

  40. Poll, Roswitha. 2006. 'Standardized Measures in the Changing Information Environment.' Performance Measurment and Metrics, 7(3): 127-141 

  41. Poll, Roswitha, Boekhorst, Peterte te. 2007. Measuring Quality: Performance Measurement in Libraries-2nd Revised edition. Munich: K.G. Saur 

  42. Scriven, M. 1991. Evaluation Thesaurus. 4th ed. Newbury Park, CA: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