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 수업과 학생들의 수업에의 몰입에 관한 소고
On Student's Immersion in Learner-Centered I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2 no.1, 2008년, pp.41 - 52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생들의 수업 중 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학습자의 흥미, 교사의 칭찬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인은 학습자의 사고를 존중하고 가치롭게 여기는 교사의 태도 및 교실 분위기이다. 학습자의 사고를 존중하고 가치롭게 여진 수 있는 교실 풍토는 수업 내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지 수업의 동기 유발 측면에서 수업 도입부에 일시적으로 행해지는 수업 행위가 아니다 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인들 중에서도 본 고에서는 아동관, 수업자료, 교사의 발문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이 모든 논의의 중심에는 학습자 중심 수업의 기본 전제인 '학습자는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한 인격체'란 점이 반영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some factors such as the perspective of children, instructional materials(especially activities in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nd teacher's questioning styles are discussed as ones influenced on students' immersion in leaner-centered instruction. This discussion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협력교사들과 함께 구성주의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교수. 학습 활동으로 초등 수학 수업을 두 차례에 걸쳐서 하면서, 어린이들이 수업에 몰입하는 풍경을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었다.
  • 하지만, 들어 주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어린이들이 구성 중인 인지를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표현은 조절 될 필요가 있다.
  • 연구자와 협력 교사들이 두 연구를 진행하면서 어린이들이 수업에 몰입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요인들에 대하여 본고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이런 논의들은 학습자 중심 수업을 시도하려는 교사들에게 주는 시사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어린이들의 동기 유발이라는 것이 수업 도입부에 행해지는 일시적인 행위가 아닌 것이다. 이렇게 어린이들이 수업 내내 몰입할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본고에서는 아동과, 수업자료, 교사의 발문이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본고에서 각 요인들에 대하여 논의한 세부 논점들은 개별적인 사안이라기 보다는 매우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이런 점들이 총체적으로 작용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 그렇다면, 학생들의 몰입과 관련된 요인은 수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안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아동관, 수업자료(교과서를 포함해서), 교사의 발문 등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학습 활동 속에 지식을 잠재시켜 둔다. 즉, 처음부터 학습자들에게 인지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난이도의 수학 내용을 담으려고 한다. 예를 들어, 곱셈을 처음 지도하는 시점에서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교수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